셜록 미스터리
J.M. 에르 지음, 최정수 옮김 / 단숨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아르's Review

 

 

 

 

 

 세계 최초의 민간자문탐정이자, 그 앞에서면 어떠한 난제라도 단숨에 해결된다는 세상의 최고의 탐정 '셜록 홈즈'. 그의 이름에 대해서는 누구든 한 번 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 역시도 그의 명성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보기는 하였으나 추리 소설에 대해서는 별다른 흥미가 없던 터라 원작들을 읽어본 적은 없고 몇 해 전 나왔던 영화로만 그를 접한 것이 전부였다.

갑작스레 도착한 이 책을 멍하니 바라보면서, 과연 이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 빠져 있던 것도 사실이다. 셜록 홈즈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추리 소설에 대해 그다지 흥미가 없었기에 읽는 것 조차 고역이 아닐까, 하는 나름의 고민이 있었는데 띠지에서도 당당히 유혹하고 있는 "당신이 셜록 홈즈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상관없이 이 소설은 매우 재미있다" 라는 말은 이 책을 읽고 나서 초반의 고민이 기우였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기 충분했다.

 저자인 J.M. 에르는 진심으로 셜록 홈즈에 푹 빠져 있는 존재인 듯하다. 그렇지 않고서야 그를 기반으로 한 이러한 오마주 격 소설을 집필할 수 없었을 것이다.

폭설이 가득 내린 어느 호텔에서 발견된 11구의 시체가 이 소설의 장막을 열고 있다. 그 누가 추리 소설이 아니랄까봐 보란 듯이 초반부터 등장하게 되는 이 암담한 상황을 보면서 쉼 호흡을 하면서 어떻게 이것들을 풀어나가게 될지에 관해서 고민하고 있는 찰나, 그보다도 이들이 이 호텔이라는 폐쇄적인 공간 안에 왜 모이게 되었느냐가 우선 눈에 들어온다.

 프랑스 명문대인 소르본 대학교에 개설된다는 홈스 학과의 정교수로 임명 받기 위해서 보보 교수의 주관 하에 이 자리에 모이게 된 사람들. 신설되는 학과의 초대 정교수 자리를 두고서 벌여질 각축전은 뜻밖의 난관을 만나게 되면서 그들은 결국 주검으로 발견되게 된다.

 그렇다면 그 나흘이라는 시간 동안 이들에게 대체 무슨 일이 발생한 것일까? 이 모든 사건의 진상은 그들이 남겨놓은 흔적들인 메모와 녹취록 등을 통해서 하나하나 그들이 살아 있을 당시의 모습들을 쫓아가게 되는데, 셜록 홈스의 정교수 자리를 두고 모인 이들은 자신들이 왜 이 자리를 차지해야 하는 유일한 존재인지에 대해 피력하는 부분을 쫓다 보면 초반의 섬뜩했던 사건들은 아스라히 사라져 버리게 된다.

 이것이 아까 말한 다른 자료입니다. 이 자료가 셜록 홈스와 몽펠리에 시 사이에 얽힌 비밀스러운 관계를 여러분에게 알려줄 거예요.”

 그게 뭔데요?” 에바가 물었다

 ……. 이것은 발표되지 않은 육필 원고입니다. (일동 경악) 저는 아버지가 몸져누워 계시던 침대맡에서 감동적인 생각 하나를 아버지께 말씀드렸지요. (일동 가장된 연미을 표함) 이 육필 원고는 제 아버지가 셜록 홈스의 증손자라는 것을 증명해줍니다. (일동 폭발) -본문

 그저 소설 속 하나의 인물이라고만 알고 있는 나로서는 이들이 진지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홈스와의 관계에 대한 주장을 따라가다 보면 때론 이런 엉뚱함 때문에 피식 웃음이 돌기도 한다. 다소 허무맹랑하기까지 한 이들의 주장은 어찌되었건 홈스 학과의 정교수에 도달하기 위한, 단 하나의 목표를 위해서였을까? 그렇다면 단 한 명의 생존자는 있어야 하지 않았을까? 아니, 최소한 정교수의 임명권자였던 보보 교수는 살아 있어야 했던 것이 아닐까?

 이 모든 이야기는 마지막에 가서도 다시 한 번 미궁 속으로 빠지게 되는 맥락을 갖게 되는데, 아마도 저자는 이러한 이야기 구조 속에서 영원히 홈스가 재 탄생 될 수 있음을 시사해 놓은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셜록 홈스는 변장의 명수이다. 왓슨은 자기 멘토인 홈스가 신분을 바꿔 자신을 속여 넘긴 것에 여러 번 경탄했다. <찰스 오거스터스 밀버튼>에 나오는 염소수염을 기른 젊은 배관공은 <빈집의 모험>에서 다리를 저는 노인이 된다. <마자랭의 보석>에서는 나이 든 부인이 되기도 한다. >마지막 사건>에서는 이탈리아인 성직자의 모습을 한다. –본문

 셜록 홈스를 좋아하는 이들을 위한 추리 소설답게 소설 곳곳에는 셜록 홈스의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이전에 이미 홈스의 이야기를 접한 이들이라면 이러한 문장들을 찾아보는 재미 또한 쏠쏠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 소설에서 홈스에 대해 처음 접한 나로서는 저자의 다분히 의도적인, 홈스의 독자들을 위한 배려를 마음껏 누릴 수 없어 아쉬움이 남았다.

중요한 것은 누가 되었든 독자가 범인으로 미리 선택하는 사람이 범인이 아니라는 논증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긴다. 우리는 추리소설을 정말 제대로 읽을 줄 아는가? 우리가 보아야 하는 것을 정말 제대로 보고 있는가? 아니면 이야기를 하는 사람에게 조종되고 있을 뿐인가? –본문

 저자는 필자의 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도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고 있는데 추리소설을 처음 접해보는 나로서는 정말 제대로 이 소설을 읽고 있는 것이 맞는가? 라는 의문이 들곤 했다. 대체 누가 범인인가! 에 대해서만 몰두하며 읽다가 마지막의 범인을 보고서는 대체 어디서부터 단서를 놓치고 있었던 것인가에 대한 자책이 들기도 했는데, 어찌되었건 마지막까지 이 소설을 놓지 않고 읽어왔다는 것만으로도 또 하나의 큰 수확이라 스스로를 위안하며 이 소설을 덮은 듯 하다.

 누군가에게는 일생의 모든 것을 걸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었던 셜록 홈스라는 인물에 대해서, 그로 인해 다시 그의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는 이 소설을, 추리소설의 추리조차 몰랐던 나 역시 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는 이 소설은 그야말로 추리 소설로의 입문자들에게 적당한 책이 아닐까, 란 생각이 든다

 

아르's 추천목록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아가사 크리스티

 

 

 

 

독서 기간 : 2013.11.16~11.17

 

 

by 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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