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 채소값부터 노후연금까지, 실물경제를 움직이는 16가지
랑셴핑 지음, 차혜정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우리가 국가에게 원하는 것은 로또 1등에 당첨된 것처럼 개개인에게 수 억 원의 비용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매년 GDP 성장률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실제 국민들의 체감 경기는 언제나 바닥을 치는 것을 넘어서 마이너스 성장률을 사무치게 느끼고 있을 때 국가는 단 한번이라도 이러한 국민들의 바람을 헤아리고 그것을 풀려고 노력했느냐 하는 대에 대한 질문이다.

뉴스를 틀어보면 언제부터인가 암울한 소식들뿐이다. 물가는 점점 오른다고 하는데 실제 서민들의 지갑 사정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몇 십 년을 일한다고 해도 수 많은 불빛이 가득한 아파트 촌에 내 집 하나 갖기가 힘들고, 채소값만 해도 폭등한다는 소식들이 들려올 때면 만원 짜리 한 장으로 장을 보기가 점점 버거워 진다.

량센핑이라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현재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라고 한다. 미국에서 석.박사를 취득하고 국제 금융관련 논문 인용률이 세계 1위를 차지할 만큼 경제학의 대가라고 불리 울 만한 그는 자국의 현실에 대해 매보다도 날카로운 시선으로 철저히 비판하고 있다.

국가에 대한 정책과 국민들이 체감하는 현실의 세계 속의 갭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량센핑의 눈을 통해 본 중국의 현재와 문제점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뉴스 채널과 검색 엔진 등 모든 정보에 대한 것에 철저히 감시하는 자국에 대해 그가 이토록 냉소적인 비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스스로 중국에 대한 애정이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세계 전반적으로 펼쳐진 국가와 국민간의 미덥지 못하지만 함께 할 수 밖에 없는 상관관계라기 보다는 중국이라는 대륙의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진 내용이라 안타깝기는 하지만, 차근차근 분석해 나가며 실제 실행가능하고 효율적인 해답까지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1KM에 갑작스레 폭등하는 배 추값과 그들만을 위한 금리 인상 등에 대한 소소하면서도 생활 속에 묻어나는 문제들을 그의 눈높이가 아닌 우리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나가기에 가볍게 책 장을 넘기며 함께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