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첫 번째 재즈 음반 12장 - 악기와 편성 당신의 재즈 음반 12장
황덕호 지음 / 포노(PHONO)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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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즈라는 말은 종종 들어본 적이 있다. 재즈 풍이다, 재즈 카페다, 심지어 노래 가사에도 종종 등장하는 이 재즈라는 단어는 익히 들어본 적은 있지만 사실상 그 실체에 대해서는 무엇인지 갸우뚱하는 것이 사실이었다. 마치 유령이라는 단어는 알고 있지만 그 실상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허공을 향해 손을 내 짓는 것과 같은 존재가 재즈였다면 이 책의 저자는 나와 같이 재즈라는 단어만 알고는 재즈에는 문외한인 이들에게 차근차근 곁에서 오감을 동원해 하나부터 열까지 설명해주는 설리반 선생님과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었다.

 사실 책으로 재즈를 논한다는 것에 대해 한계가 있을 것이라 내심 그 한계성에 대해 책을 펼치기 전부터 의구심을 가지고 봤다. 또한 그 동안 재즈라는 것에 그다지 친숙하지 않았기에 어렵기만하고 동떨어진 이야기들만 나열해 놓으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을 했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러한 고민들이 괜한 기우였다는 것을 단숨에 깨달았다.

 재즈 수첩이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저자는 너무나도 나를 잘 알고 있었다. 별 다른 기대를 하지 않고 펼친 이 순간의 그와 나의 조우는 둘 간의 꼭 필요가 아닌 우연을 통한 만남이기에 더욱 소중한 인연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그는 갑작스런 재즈에 관한 관심이나 공부가 아닌 1년에 12장 정도의 음반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권유하고 있다.

 음반을 산다는 것이 되레 낯선 요즘 시대에 그는 동떨어진 듯 하지만 그는 굳이 음반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형태로든 재즈를 접하기를 권한다. 그가 골라놓은 12장의 음반은 재즈라는 장르에 있어 너무나도 유명하면서도 현재까지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골라 놓았다. 가만히 읽다 보면 이 음반들을 찾아보지는 않고서는 못 배기도록 그의 이야기는 재즈에 대한 유혹으로 넘실거린다. 12장의 음반 속에 내가 들어보았던 음악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를 따라 간 재즈의 길은 하나 같이 무언가 마음을 동하게 하는 것들이 있었다.

 재즈 연주 속에 즉흥 연주가 있다는 사실도 몰랐던 나에게 그는 꾸지람 보다는 이 좋은 것들을 모르고 지내던 나를 다독이며 또 다른 세계로 통하는 길을 가만히 열고 기다리고 있다. 이것이 재즈이다, 이런 음악이 무엇이다, 라는 것을 가르쳐주기 보다는 가만히 마음을 열고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는 여유를 알려준 그가 고맙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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