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임신 - 엄마가 해줄 수 없는, 엄마보다 더 위대한 힘을 가진
tvN 기획 특집 <아빠의 임신> 제작팀 엮음 / 예담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46개의 염색체 중 절반은 남성으로부터 전해진다. 성 염색체에 있어서도 태아의 성별을 결정하는 것은 남성의 Y염색체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남성은 임신의 세계에 있어서 그들 역시 주어진 역할이 동등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우리의 삶에 있어서 임신과 출산의 일련의 과정은 온전히 여성에게만 집중되어 있다.

아빠의 임신. 아빠라는 단어와 임신이라는 단어의 결합이 이토록 어색하고 낯설다는 것은 그만큼이나 임신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두텁게 쌓였다는 반증일 게다. 정규 학습 과정 속에서 생물이란 과목을 통해서 대략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배우고 자주는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의 성교육도 교양 과목으로 배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정말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는 것들이 실체가 드러나며 내게 다가왔을 때 그 내용은 낯뜨거운 성이 아닌 신비롭고도 아름다운 우리가 살아나는 것으로 지금에라도 이 내용들을 알았다는 것이 참으로 다행이다 란 생각이 들었다.

정자라는 것이 성역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의 올곧은 편견은 접근을 어렵게 한다. 엄마보다도 더 위대한 힘을 가진 아빠의 임신에 있어 정자에 관한 다각적인 분석은 유익하고도 신기했다. 그 안에 이토록 많은 과학과 과학을 뛰어 넘는 생명이라는 위대함이 담겨 있을 줄이야. 전철에서 오가며 보던 내게 처음에는 괜히 얼굴 붉혀지던 이 파트는 가장 충격적이면서도 가장 즐겁게 읽었던 부분으로 가독성과 집중력을 높이게 해준 부분이다.

태아가 들을 수 있는 음역대는 1000Hz 이하라고 한다. 태교는 임신 후 엄마에게 가장 중요하게 부여되는 임무라 생각했던 내게 이것은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엄마의 목소리보다는 아빠의 목소리가 오롯이 태아에게 전달되기에 태교 역시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의 역할이 더 중요하게 된다. 또한 태교로 전해 들었던 그 이야기들을 아이들이 기억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참 생명이란 신비하고도 위대하다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다.

표면상 드러나는 부분에 있어 임신은 여성만이 누릴 수 있는 내 안에 또 다른 생명을 잉태하는 초자연적인 현상이며 여성만이 느낄 수 있는 신비로운 경험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임신의 영역에 남성을 배제하고 논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사실이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아빠가 될 모든 대한민국의 남성들과 엄마로서 준비하고 있는 여성들 그 둘 모두에게도 꼭 필요하고 알아야 할 내용이 빼곡히 담긴 아빠의 임신, 주변 모든 사람들에게 권해줘야 할 필독서로 권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