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에 수업 도중 당당히 발표를 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줄 아는 그런 친구들을 보면 그들이 참 부러웠다. 같은 생각을 갖고는 있으나 드러내지 못하고 담고만 있는 내 자신이 한심스러워 할 때도 있었다. 왜 난 그들처럼 나를 세상에 보여줄 수 없었을까. 리더의 하나의 덕목으로 생각되던 카리스마의 분출은 그들에게만 주어진 특권일까 란 오랜 동안이 고민이 이 책을 통해서 명쾌하게 답을 얻은 기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 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세상을 이끌고 있는 리더의 기본 덕목은 외향적인 성향을 가졌을 것이란 것이다. 언제 어느 자리에서나 빛을 내는 그들은 스스로를 드러내는 것에 전혀 거리낌이 없이, 오히려 그러한 상태가 매우 자연스럽게만 느껴지지만 그 모습조차도 사실을 우리가 만들어낸 환상의 한 부분일 수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그것들을 드러내는 형태인 즉 외향적이냐 내향적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 자체를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대게 성향은 내가 가지고 있던 성격이 사회란 틀을 거쳐 형성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내향성과 외향성은 유전으로 인해 그 성향의 기틀이 반 정도가 정해 지고 그 이후에 후천적으로 형성되어 성향이라는 것이 만들어 진다고 한다. 유아기에는 그들의 세계가 나의 전부이기에 그들의 성향을 닮을 수 밖에 없으리라. 그리고 가정의 틀을 기반으로 발돋움하여 사회로의 진입을 통해 또 다른 내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고로, 한 사람 안에는 하나의 성향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지위에 따라 그에 맞는 성향들이 나타나는 것이고 남이 보는 나의 성향과 내가 아는 성향은 다를 수 있다.

 외향적이 내향적보다도 우위에 있는 것이 아니며 내향적이라고 해서 외향적인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들의 차이가 있기에 접근하는 방법에 있어서의 차이는 있게 마련이다.

 세상을 리드하는 방식은 하나가 아니다. 내 안에 숨겨져 있는 나를 통해 나만의 소통방법으로 그들과 함께 하는 것이야 말로 시끄러운 세상을 조용히 움직이게 하는 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