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나를 말한다 - 꿈꾸는 사진 Vol.2
이일우 엮음 / 비주얼아트센터보다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은 매우 다양하지만 지금 이 시대에 있어 하나를 꼽으라 한다면 그것은 간편하면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 단연 사진이라 할 수 있겠다. 굳이 전문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 않아도 자기 삶의 각 영역에서 예술이라 칭해도 좋을 만큼 메시지가 분명하거나 사진의 색감이나 구성만으로도 감동을 주는 작품들이 흘러넘칠 정도이다. 다만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이 되느냐 덜 되느냐의 차이는 있겠지만 말이다.

   처음 인간이 그림을 시작했을 때는 눈에 보이는 것을 최대한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남기려 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필요한 부분, 강조하고 싶은 부분만 부각시켜 그리는 등 표현 방식이 다양해졌다.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러 추상화나 야수파, 입체파 같은 얼핏 봐서는 이해하기가 힘든 형이상학적인 양식이 당당히 회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사진이란 것도 처음에는 단순히 사실의 기록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문학이나 회화와는 또 다른 매력과 가치를 지닌 예술 표현의 수단으로 발전되었다. 단순히 아름답고 보기 좋은 사진이 아닌 더 풍부하고 깊은 스토리가 담긴 사진, 감상 이상의 깊은 사고를 요구하는 사진, 설명이 필요한 사진 등 다 찾아보기도 힘들 만큼 사진의 역할과 사진을 찍는 사람의 성향도 다양해졌다. 그런데 너무 많아져서 문제인 것은, 누군가가 좋은 사진을 찍었다 해도 이제는 보는 사람이 지쳐버렸다고 해야 하나, 과도한 사진이미지의 홍수는 오히려 사진 자체에 대한 매력을 떨어뜨리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프로와 비슷한 수준의 사진을 생산하는 방식이 쉬워진 만큼 말이다. 


   이 책은 자신만의 감성과 열정, 꿈을 사진 작업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젊은 예술가들의 작품과 인터뷰 내용을 담고 있다. 일반적인 느낌의 사진부터 디지털아트까지 다채로운 사진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수많은 사진들 중에서 내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은 작품 자체보다는 특정한 타이틀이었는데 ‘휴대용 풍경’이라는 개념이었다.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나는 그 표현을 보면서 거대한 세상 혹은 사회 앞에 당당히 서기보다는 그런 대상들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도구 안에 가둬두고 소유하려는 인간의 어리석은 욕망이 투영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좀 엉뚱하긴 하지만 이 책에 담긴 사진은 작가들의 인터뷰 내용을 사진 감상에 참고하기보다는 독자가 이미지를 통해 직접적으로 느끼는 개인적인 감상의 수준에서 해석하고 느낌을 표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뷰 내용이 좀 장황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더욱 간결한 메시지로 인터뷰 내용을 정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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