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에서 영성으로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한참 열심히 교회를 다닐 때, 다시 말해 기독교 신앙이 뜨거웠을 시절, 성경을 읽으면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인물들 가운데 나는 어떤 사람과 비슷한 타입이고 또 모범으로 삼아야 하는지 생각해보곤 했다. 평생을 하나님과 동행했다는 간단한 설명으로 묘사된 창세기의 에녹이 너무나 멋있게 느껴져서 그런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던가 하면, 가진 것도 아는 것도 부족했지만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은 누구 못지않았던 베드로를 닮고 싶어 했던 적도 있었다. 예수님과 비슷한 느낌의 어린 시절을 보냈던 사무엘이나 차분한 기록으로 지적인 느낌을 주었던 누가, 의심은 많았지만 옆구리에 손을 넣어보고 난 후에는 그의 부활을 믿는 것은 물론이고 열정적인 전도를 했던 도마에게서 매력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극적이고 인상적인 인물은 아무래도 사도 바울이었다. 자신의 신념에 따라 가장 열심히 예수의 제자들을 박해했던, 오늘날로 따지면 학벌이나 가문 등 세상적으로 무엇 하나 빠질 것이 없었던 엘리트 중의 엘리트요, 상류층이었던 그가 기적적으로 회심을 한 후 기독교사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가 된 것은 역사적인 사건이었다. 이 사건이야말로 ‘지성에서 영성으로’란 이어령 선생님의 책 제목에 정말 잘 어울리는 사례가 아닐까.

   이어령 선생님은 인문학을 비롯하여 전 학문 분야를 두루 아우르는 통섭적 지식인의 전형인 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훌륭한 저서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 즐거움을 맛보게 해주신 분이다. 날카로운 분석과 성찰뿐만 아니라 고독한 지식인의 내면이 잘 담긴 이어령 선생님의 글은 문필을 업으로 삼거나 준비중인 사람들에게 필수 교과서적인 분이기도 하다. 인본주의의 최전선에서 힘차고 강력하게 평생을 살아오신 분이 예수님을 영접했다? 기독교라는 종교를 받아들였다? 가히 신약시대의 사울이 바울 된 사건만큼이나 나에게는 인상적인 소식이었다. 지식인의 내면의 고독과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딸에 대한 애틋한 사랑 등과 함께 이어령 선생님의 삶 속의 뜻하지 않은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기독교 신앙을 가지게 된 과정을 담고 있는 책이 바로 ‘지성에서 영성으로’다. 


   모태신앙으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도 있고, 청소년기나 청년기에 지식은 부족하지만 감성과 열정만으로 예수신앙에 온 몸과 정성을 다해 교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세상적으로 경험할 것 다 하고 나서 인생의 후반기에 비로소 모든 것이 허무하고 무의미하다 하여 기독교로 귀의한 후, 그때까지 자신이 쌓아왔던 경제력이나, 지식 등을 통해 예수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힘쓰는 사례를 볼 수 있다. 이어령 선생님은 마지막 예에 속하는 분인데 나는 사실 이런 분들이 참 부럽다. 나 같은 경우 그저 사람들이 착하고 좋아서 신앙생활을 시작했던 경우라 시간이 지날수록 변질되어가는 기독교의 모습에 견딜 수 없어 교회 밖으로 뛰쳐나왔기 때문에, 차라리 남들이 최소한 무시하지 않을 정도의 이력은 가진 상태에서 신앙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훨씬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왠지 온누리교회의 하용조 목사님도 이어령 선생님쯤 되니까 얼쑤 좋다 하고 반기신 건 아닌지 모난 생각도 하게 되고... 


   무신론자로서,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완전한 삶 혹은 치열하고 의미있는 삶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분들에게 이어령 선생님의 행보는 충격적이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많을 것이다. 무엇이 그를 보이지 않는 가치로 가득한 영적인 세계로 이끌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책 내용도 어렵지 않고 무난하게 전개되고 있어 부담스럽지 않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1-01-10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