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 워크 - 242억 켤레의 욕망과 그 뒤에 숨겨진 것들
탠시 E. 호스킨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풋워크』는 단지 신발에 관해 이야기하는 책이 아니다. 자본주의의 생산과 소비 방식이 근본적으로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궁극적으로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는 가장 낮은 경제 계급에게 어떤 부담과 고통을 지우며 인류가 풍요를 누리고 있는지를 고발하고 있다.

학자에 따라서는 인류가 신발을 신기 시작한 시기를 약 4만 년 전으로 본다. 수공업의 형태로 만들어지던 신발이 산업 혁명과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되는 양과 속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졌는데, 코로나 팬데믹 이전까지 전 세계에서 매일 6,660만 켤레의 신발이 만들어지고 있었다고 한다. 연간 약 242억 켤레에 이르는 양이다. 신발도 소모품이라고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많이 만들어져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

이 책은 과잉 생산과 소비의 출발점을 세계화에서 찾는다. 세계화의 핵심은 무엇보다 인간과 원료의 공급에 있다. 이 말은 서구 기준으로 후진적인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노동력을 낮은 임금으로 쓸 수 있다는 것과, 복지를 비롯한 최소한의 인간적인 노동 환경조차 외면하면서 착취하는 과정을 통해 최대의 이익을 뽑아내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세계화된 자본주의는 사람들이 아닌, 금전적 이익을 앞세우는 정치적 결정이 불러온 세계를 의미한다. 우리는 그런 세계에서 살고 있다. 그런 세계에서 힘을 쥔 자들은 주로 글로벌 노스로 대변되는 글로벌 기업들이다. 세계화는 승자와 패자가 명백히 구분되는 권력관계를 보여준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를 가려내며, 힘 있는 자가 결정을 내리고, 힘없는 자들은 피해를 보는 구조다. 이 책은 세계화라는 현상이 과연 인류에게 있어 답이 될 수 있는지 심각하게 묻고 있다. 오히려 세계화는 자본주의의 깊어가는 불평등을 전 세계로 퍼뜨렸다는 점에서 인류를 더욱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한다.

저자는 오늘날의 소비 사회에서 필요와 만족의 관계가 뒤집혔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예전에는 필요한 것을 생산하고 소비했지만, 이제는 끝없는 이윤 추구 논리에 따라 만족의 조건을 설정하고 거기에 맞춰 사람들의 심리를 몰아 소비 행위에 빠지게 만든다. 즉 사람들은 자연적 필요를 넘어서는 소비 욕구에 길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현대 소비사회의 어두운 면의 대표적 사례로 신발이 거론되고 있다. 신발의 대량 생산 시대가 열릴 수 있었던 데는 세계대전에서 수요가 폭발한 군수 장비로서의 가치와 앞서 언급한 낮은 임금의 노동력과 착취가 가능해진 역사적·구조적 배경이 있다. 이때부터 승전국/기업들은 좀 더 낮은 비용으로 제3세계의 노동자들을 가혹하게 착취하는 방식으로 이윤을 축적해왔다.

이 책은 자본주의 소비사회의 톱니바퀴가 어떤 희생을 바닥에 깔고 지금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예전부터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나 각종 소비재, 기호품들이 얼마나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생산되고 있는지 고발되고 있었지만 세상의 흐름을 바꿔놓을 만큼 큰 반향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사실 이 책이 다루는 내용도 그런 하나의 찻잔 속의 태풍으로 그치지 않을까 염려된다. 당장 우리의 문제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풍요가 누군가의 피눈물과 갈라진 손과 발의 상처, 저항도 하지 못할 열악한 환경에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빚지고 있다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며, 이 책은 그 사실을 꾸준히 알려야 할 절박함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 네이버 「리뷰어스 클럽」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