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버킷리스트 책 쓰기 첫 경험
석경아 지음, 강수현 그림 / 다독다독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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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쓰는 ‘나’와, 책을 읽을 ‘너’를 위한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

스스로 만족하기 위해 쓰는 글은 어떻게 쓰든지 상관이 없다. 하지만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이 아니라면 많은 사람이 보게 될 블로그는 물론이고, 무엇보다 책을 내는 경우에는 그 글을 읽을 대상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즉 책을 내고 싶은 마음까지 품었다 하더라도 그 대상까지 생각하는 경우는 의외로 드물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인터넷 상의 많은 글들이 글을 쓰는 게 아니라 싼다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점에서 책 쓰기의 가장 핵심을 초반부터 제대로 짚어주고 있어 독자들이 글쓰기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생각하게 한다.

“출간과 관련된 유튜브와 블로그, 그리고 전문가들의 책만 잘 살펴봐도 책 쓰기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

이 부분이 눈에 띄는 이유는, 책을 쓰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특별히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책을 쓸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책에 따르면 요즘 책을 내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이렇게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생기는 법, 책 출간을 돕는 것이 하나의 아이템이 되어 소규모 모임부터 제법 규모를 갖춘 업체까지 관련 집단들이 성황인 것 같았다. 저자는 모임의 성격이나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방법을 쓰지 않고 혼자서 관련 정보를 인터넷에서 수집하여 책 출간에 필요한 지식을 섭렵했다.

출간기획서에는 내 원고가 얼마나 흥미로우며 왜 책으로 출판해야 하는지를 출판사에 보여주는 내용을 담는다. 즉 출판사를 설득하는 내용을 담아야 하는 것이다. 집필부터 판매까지 전체적인 목적과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책 쓰기에서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출판사 편집자임을 알 수 있다. 대중보다 먼저 그 대중의 감각을 파악하는 데 숙달된 전문가의 검증이 필요한 것이다.

책을 쓰려면 소재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지금을 기준으로 아무 것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그 범위를 과거나 미래로 확장해 떠올릴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저자는 과거와 현재의 자기 자신을 연결해 책의 주제를 정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자기 자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구분하고 다시 연결하는 방식으로 어떤 주제를 도출해내는 과정이 매우 참신해 보였다.

이 책은 책을 구성하는 요소인 자기소개 글이나 차례를 쓰는 것에서부터 책이 만들어지고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책을 쓴다는 것이, 작가가 된다는 것이 글만 잘 쓰면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또 책을 낸 적이 없어도 탄탄한 실력이나 인지도를 인정 받아 출판사에서 먼저 제안이 와서 출간하는 경로와 저자처럼 본인의 희망과 의지로 책을 쓰게 되는 두 가지 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 또한 작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의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책을 쓰는 전 과정을 혼자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경험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내는 저자의 적극성이 지금의 위치를 만들어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첫 책이 나오기까지 저자가 블로그에 쓴 글의 양이 그렇게 많은 편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 글들이 나오기까지 저자가 얼마나 삶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는지도 엿볼 수 있다. 평소에 자신의 삶에 대해 얼마나 삶을 진지하게 생각하는지, 또 그것을 실제로 얼마나 많이 기록으로 쌓아두는지도 “나의 책”이 나오는 관건임을 이 책은 작지만 분명한 목소리로 가르쳐주고 있다.

* 네이버 「문화충전200%」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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