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는 이렇게 창업한다 - 경제위기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려줄 ‘스탠퍼드식’ 창업 공식
강환규 지음 / 라온북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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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 책에 딴지를 걸고 싶다.(시비거는 것이 아니라 농담 정도로) 다음 문장을 보자.

 

도널드 트럼프도 새벽 4시에 일어나 3시간 동안 독서하는데 주로 플라톤의 저서를 그리스어 원전으로 읽는다고 한다.’(p.239)

 

인문학의 중요성을 말하는 장에서 이 문장 때문에 이 책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떨어졌다. 이 말이 사실처럼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일 것이다. 그도 상위 0.01%에 속한 축이라 할 수 있으니 그런 부류들이 받는 교육을 통해 습관이 되어 있었다고 해도 크게 이상할 건 없다. 그런데 와, 그리스어 원전으로 인문 고전을 그렇게 읽는 사람도 저런 식으로 세상을 말아먹는구나... 이렇게 생각되니 저자의 의도가 뭔지는 알겠지만 적절하지 않은 예를 든 것처럼 느껴지고, 책 자체도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다.

 

시비를 하나 더 걸자면, 이 책은 스탠퍼드라는 이름을 책 전면에 내세우고 있기는 하지만 내용 자체가 요즘 나오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안으로 인문학적 사고방식을 제안하고 독려하기 위한 책들의 내용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하고 있는 교육 방법이나 철학이 이 맥락에 부합하기 때문에 제목에 끌어온 것 같다. 물론 저자는 스탠퍼드식 창업연구소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니까 스탠퍼드의 방식을 자기의 주장에 많이 녹여냈겠지만 상업적 의도가 짙다. 이 의도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하는 김에 하나 더 걸어보자. 이 책의 목적이 앙트레프레너십, 창업가 정신’, 혹은 기업가 정신으로 번역되는 이 정신을 독자들에게 권하고, 또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인문학적 자기 성찰과 삶의 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을 전달하기 위해 쓰였다는 것이 목적인지, 자기들이 하고 있는 교육사업, 즉 부모와 자녀를 함께 타깃으로 하는 자기들의 교육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 최종 목적인지 조금 헷갈린다는 점이다. 물론 둘 다일 것이다. 이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저자도 사업의 목적이 이윤창출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그런데 이 사업의 시작과 목적이 단순한 이윤추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으로까지 발전해야 한다는 논지여서 마음에 든다.

 

이렇게 자기도 살고 남도 살리며, 사회와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까지 영향을 주고 싶은 예비 창업자, 혹은 창업에 대해 진지하고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저자가 바라는 것은 철저한 준비의 실천이라고 한다. 창업가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행동 지침서로 쓴 것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먼저 한국 사회의 잠재성을 갉아먹고 있는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창업식 교육을 제시한다. 이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곳이 스탠퍼드대학교이며, 유대인들의 교육방식인데, 이 내용은 책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집단들이다.

 

2장에서는 스탠퍼드 출신의 사업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눈에 띄는 인물로, 성공한 수많은 스타트업들에 투자를 한 리드 호프만이라는 사람이다. ‘실리콘밸리 연결의 왕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이 책이 추구하는 방향, , 사람을 중시하고 그로부터 사업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가치관에 부합하는 인물로 다가온 것이다. 나중에라도 이 사람에 대한 책을 좀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3장에서는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인 앙트레프레너십에 대해 말한다. 저자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사업으로 구현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가 정신 혹은 창업자 정신의 확산이 지금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유일한 돌파구로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 장들에서 이를 가능하게 할 역량들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창업 역량이라는 테마로 묶어 세 장에 걸쳐 알려준다. 간단히 말하면 인문학적 성찰과 적용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다른 자기계발서들에서 다루는 내용들과 비슷하다. ‘인간 탐구’, ‘자기인식’, ‘질문의 힘’, ‘리더십’, ‘비전발견’, ‘이타적 삶의 가치’, ‘동기부여’,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사업적 철학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등을 다루고 있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는 인간에 대한 공부를 한다.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우는 공부를 통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필요하게 생각하도록 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이를 창업이라는 형태를 통해 적용하도록 가르친다. 유대인들의 교육 철학은 하브루타(두 사람이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교육방법)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살아내는 힘을 기르며 세상에 영향을 끼치도록 하는 것인데, 세계의 주요 분야에서 유대인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그들의 교육 철학의 효용성을 입증한다. 책을 읽다 보면 생각당하지 않도록’, 이라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나오는데,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 제시가 요즘 유행하는 인문학적 성찰의 색깔을 띈 자기계발서들의 공통적인 결론인 것 같다. 뻔한 결론 같지만 그래서 진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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