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부자가 된다는 것의 가장 큰 의미를 '안전의 확보' 로 봅니다.

그래서 저는 '빠르게' 부자가 되기 위하여 큰 경제적 위험을 감수하는 방식을 상당히 안 좋게 보며 자신이 성공했다고 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그런 위험천만한 방식을 전파하는 사람을 매우 싫어합니다.

 

님이 처한 상황을 한번 봅시다.

일단 23세에 정식 교사라면 대단히 좋은 상황입니다.(쉽게 말하자면 신부감 1순위..)

교사라는 직업은 웬만큼 큰 잘못이 아니면 쫓겨날 일도 없고 퇴직 후엔 연금까지 나오니 직업적 안정성이 상당히 큰 아주 좋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교사의 연봉 수준은 23세의 미혼인 현재의 님의 입장에서는 충분하지만 문제는 그 연봉이 올라가는 속도가 앞으로 님이 결혼을 하고 자녀가 생기면서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속도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겁니다.

특히 교장이 되지 않고 평생을 평교사로 남을 경우..

저도 여동생 둘이 다 초등학교 교사인데 하나는 교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하나는 그저 평교사로 정년을 맞으려고 하더군요.

교장을 목표로 하는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의 길은 비교적 일찍 달라지더군요.

 

중요한 것은 님이 현재의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인식하든 못하든..

그런 식으로 안전,특히 자신과 가족의 경제적 안전을 위한 노력은 일생을 통하여 꾸준히 지속되어야 합니다.

님같은 경우에는 맡은 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부,근검절약,그리고 다양한 재테크에 대한 공부와 실천이 되겠지요.

그게 바로 부자로 가는 길입니다.

그건 또한 훌륭한 선생님이 되는 길과 별반 다르지 않은 길입니다.

세이노 선생님의 가르침을 따라 노력하면  우선은 자기 직업에서 훌륭한 사람이 되고 그걸 바탕으로 부자의 길로 나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길과 행복은 절대로 양립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부자가 되기 위하여 거의 절대적인 조건인 절약에 대해 생각해보면 그 점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수입에 비하여 상당히 절약하고 산다고 생각합니다.(물론 보통 사람들에 비하여..자수성가한 짠돌이 부자들과 비교하면..쩝..)

제가 생각하기에 절약하는 생활의 가장 큰 이점은 자신감이 생기고 미래에 대한 불안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현재 수입에 비하여 훨씬 적은 돈으로 생활하니까 만약 앞으로 수입이 상당히 줄어들더라도 최소한 현재의 생활수준은 유지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고 그러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앞으로 나의 경제사정이 웬만큼 나빠져도 지금 사는 만큼은 살 수 있을테니까..

이러한 미래에 대한 자신감은 행복한 감정에 상당한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백만장자 마인드에서도 그 점이 잘 나와 있습니다.

수입에 비하여 과소비를 하는 사람들은 수입의 많고적음에 관계없이 절약하며 사는 사람보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훨씬 큽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큰 상태를 행복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현재 위치에서 행복을 찾는다는 님의 생각은 백번 옳습니다.

행복은 지금,이곳에서,작고 희미한 형태로만 존재하는 것입니다.

 

저를 비롯하여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지금 당장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행복을 찾는 법을 알아야합니다.

바로 지금 여기서 행복을 찾지 못하면 행복은 평생 존재하지 않습니다.

 

행복은 인생의 어딘가에 존재하는 커다란 금덩어리가 아닙니다.

어리석은 사람들이 생각하듯 부자가 되면,시험에 합격하면,그녀(그)와 결혼하면,선거에 이기면,승진하면..행복이라는 커다란 금덩어리를 손에 쥘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이란 알뜰하게 절약하고 저축하며 가끔씩 들여다보는 은행통장에,공부하다가 잠깐 쉬면서 마시는 따뜻한 한잔 커피에,소박한 깜짝 선물을 준비하여 사랑하는 그녀(그)를 기다리며 느끼는 가슴 두근거림에,자신보다 더 열심히 선거운동하는 자신의 열성적인 자원봉사자들을 보면서 느끼는 콧등 시큰한 고마움에,회사의 중요한 프로젝트를 위하여 밤새 일하다가 새벽에 잠깐 눈을 붙일 때 그 달콤한 꿈 속에 마치 사금처럼 조금씩 뿌려져 있는 것입니다.

그걸 다 모으면 커다란 금덩어리만한 양이 되지만 결코 행복이라는 커다란 금덩어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는 존재하지도 않는 행복이라는 커다란 금덩어리를 일생동안 찾아 헤매면서 인생의 순간순간마다 눈앞에 조금씩 뿌려져 있는 그러한 사금과도 같은 작지만 너무나 소중한 행복들을 쉽게 무시해 버리지요.

- http://cafe.daum.net/saynolove중 베스트 글모음집 중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