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규 X 파일 - 유신의 심장 박정희를 쏘다
김대곤 지음 / 산하 / 200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김재규에 대해서 비교적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책이었다. 그가 일본육사를 나와서 중정부장까지의 그의 행보 그리고 10.26이후 재판자료들 상고이유서.. 10.26에 대한 자신의 신념등..

진짜 김재규는 야수의 심정으로 유신의 심장에 총을 쏜 것일까? 이책에서 그 해답을 보여주고 있다. 김재규는 자신이 일선부대 지휘관으로 있을때 부터 박정희를 처단하기 위해서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고 얘기하고 있다..  그가 있었기에 오늘 우리가 그래도 이렇게라도 민주주의 만끽하고 있는것인지 아님 다른 변수들에 의해서 더 빨리 한레벨위에서 민주주의가 꽃피었을지.. 그것은 모르겠지만..

그는 형집행 최후까지도 의연함을 잃지 않고 신념과 대장부가 할일을 하고 간다라는 것에 대해 어떤 미련도 두지 않고 있었다. 여하튼 김재규를 평가하는 현시대의 사람들은 극과극이다. 하지만 그가 어떻게 해서 그런 큰일을  벌였는지..어떤 계획이 있었는지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자유민주주의수호를 위해 일을 저질렀지만 좀더 치밀하게 준비하고 완벽했더라면.... 좀더 민주주의가 10년정도는 빨리 당겨지질 않았겠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여하튼 책을 잡는 순간 급박하게 돌아가는 스토리에 단숨에 읽어내려 갔다.. 뒷부분에는 김재규측변호사의 상고이유서에서 김재규가 밝힌 소신들이 묻어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