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백금산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0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대로 책을 읽어가면서, 역사적으로 학문에 뛰어난 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궁금한 점이 많이 있었다. 지금까지 나온 책 중에 책 읽는 방법론에 관해 가장 잘 된 책은 Mortimer J. Adler 와 Charles Van Doren이 쓴 'How to Read a Book: The Classic Guide to Intelligent Reading'일 것이다. 이 책은 400페이지가 넘어서 단숨에 읽기에는 벅찬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에서 저자 백금산님은 모틀러의 400페이지 넘는 책을 간략히 핵심을 요약해서 적어주었다. 모틀러의 책을 요약해 놓은 부분만 읽어도 책값어치는 톡톡히 한 듯하다.

책을 많이 읽는 독자라면 자신의 독서방법을 나름대로 터득했겠지만, 아직 책을 많이 읽지 않았고,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꼭 필독하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에게는 다 아는 이야기인데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꽤 많다.

그러나, 이 책은 책 읽는 방법론 뿐만 아니라 책을 더욱 많이 다양하게 잘 읽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준다는 데서 더 의미가 있는 책이다. 이이, 정약용, 주자, 스펄전, 김득신 등 선인들의 독서 습관, 방법들을 제공함으로서 많은 영감과 모티베이션을 불러 일으켜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