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허에 바라다 - 제142회 나오키상 수상작
사사키 조 지음, 이기웅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저자 사사키 조는 형사 시리즈물로 인기가 높다고 들었다. 추리소설을 좋아해서 왠만한 건 다 읽어봤다고 자부해왔는데, 역시 '세상은 넓고 읽을 책은 많다!'는 진리를 새삼 깨닫는다. 

한 작품이 좋으면 작가의 다른 작품을 연달아 보는 게 나의 독서취향인지라 적극적으로 사사키 조의 작품을 읽게 될지도 모르겠다. 한마디로 <폐허에 바라다>는 괜찮은 책이다. 엄청난 트릭이나 서스펜스가 있는 건 아니지만 범죄를 둘러싼 여러 인간군상을 잘 표현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서정적인 느낌이다. 추리소설이 서정적이라니 정말 의외긴 하지만 딱히 다르게 표현할 방법을 모르겠다.  첫 단편 <오지가 좋아하는 마을>에서부터 마을의 쓸쓸한 정경과 PTSD를 겪고 있는 센도 형사의 마음이 잘 표현된다. 

작품집의 제목이 된 <폐허에 바라다>는  쇠락한 탄광촌의 황폐함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어린 시절 가족에게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입은 범인은 커서 여성을 충동적으로 죽이는 연쇄살인마가 된다. 그는 자신의 불행한 과거사를 변론으로 삼아 형량을 낮췄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억압하고 있던 기억마저 전부 회상하고 만다. 한 인간의 불행한 과거가 그 사람이 저지른 일의 변명이 되서는 안되겠지만 어린 시절부터 아예 기회가 없었던 사람의 비참한 인생에 대해서 조금은 동정해줘야 하지 않을까. 결국 그는 자신의 그런 상황을 이해받고 싶었기 때문에 잡힐 걸 알면서도 센도에게 연락한 것이리라.   

각 작품마다 매력이 있지만 내 취향에는 <오지가 좋아하는 마을>이 제일 좋았던 것 같다. 추리소설의 스릴은 없지만... 뒤에 <바쿠로자와의 살인>도 이 책에 실린 작품 중에선 의외로 격렬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어서 기억에 남는다. 권말에 평을 보니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테마로 했다고.  

숨통을 조여오는 추리소설이 지겨울 때면 한번씩 이런 책을 보면서 분위기를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예쁜 책 표지는 덤이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