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생활백서 - 쓸 때마다 돈 버는 기분, 지갑 속 지출테크닉
구재성 지음 / 비즈페이퍼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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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소비생활 tip 모음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위력 가진 모든  것에는 그만큼의 책임이 따르는 데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그만한 책임과 룰이 있는 법'이라는 도입이 인상적이었다.

 '잘쓴 돈'이란 무엇인지 항상 그 개념이 모호했는데, 책을 읽으며, 소비하려는 대상에 대해 그 가치와 효용을 주체적으로 파악하고 지속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걸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여기서 대상은 단순히 물건 뿐 아니라 서비스, 교육, 보험, 주택 등 전반을 포함한다.) 또한, 투자를 통해 수입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지만, 일상적인 소비관리가 건전한 재무를 위한 기본임을 배웠다. 특히, 저자가 제안한 여러 tip들 중에 결혼비용과 살림장만에 관한 부분, 부동산 경매에 대한 부분이 개인적으로 유용했다. 좀 더 알아보고 후일 적용해도 좋겠다.

 이밖에 저자는 시중 재테크 도서들 중 초보자에게 적합한 기본서와 실천을 위한 책 몇권도 추천하고 있다. 이 책의 출판년도를 감안한다면 내용이 시의적절할 지 모르겠으나 기회가 되면 읽어보아야겠다. 추천도서는 아래와 같다.

 

초보자에게 적합한 재테크 기본서

1. 서춘수 <부자의 꿈을 꾸어라>

2. 이상건 <부자들의 개인 도서관>

3. 윤재호<3천만 원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투자 101가지>

 

재테크 실천을 도와주는 추천도서

1. 사무엘 클라슨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

2. 조성근 <한국형 땅부자들>

3. 김철상 <인디안 기우제 투자법>

4. 한성언, 이경숙 <바보들은 적금통장만 믿는다>

5. 강서재 <나는 남자보다 적금통장이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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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열 개의 단어로 중국을 말하다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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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완에서 중국어판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가 출판되었을 때 타이완의 한 기자가 나에게 물었다. "『형제』와 이 책 두 권 모두 상당한 비판정신을 담고 있는 작품인데 어째서 전자는 중국에서 출판이 가능하고 후자는 불가능한 건가요?"

 나는 허구와 비허구의 차이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중 _

 

 위 일화만 가지고도 우리는 대략 이 책에 대한 몇가지 정보는 유추할 수 있다. 위화가 목소리를 내어 전하려는 바는, 중국에서 출판을 불허할만한 금기시된 내용이며, 이에 대한 그의 태도가 비판적이라는 점, 또한 중국은 언론의 자유가 제한적이므로 우리가 매스컴을 통해 접하는 중국의 실상은 현실이 왜곡, 과장,축소되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사회는 문화대혁명(1966-1976)이라는 정치지상주의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목표로 한 개혁개방(1978-) 체제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배금주의에 따른 빈부격차, 당원과 관료들의 부패와 치부, 도덕성 상실, 민주화의 지체, 환경오염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1960년생인 위화는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자신의 삶으로 고스란히 겪어오면서, 현 중국의 현실에 과거의 경험들이 어떻게 이어지고, 표피를 바꿔 반복되고 있는지, 그에 따라 어떤 결과들이 야기되었는지를 '인민', '차이', '혁명' 등  열 개의 단어를 통해 들려주고 있다. 그러나 그의 글에서 각 단어들은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언어학 또는 사회학, 또는 인류학적인 의미'를 지칭하지 않았다. 즉, '인민'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멀리서 반짝이던 수많은 등불이, 뜨거운 물결로, 거센 열기로 타올랐던'  구체적인 경험으로 이해될 수 있었는가를 톈안문 사건을 통해 들여주는 것이다.

 이밖에 명실상부 G2인 중국이 왜 짝풍 제조나 저작권 침해, 각종 사기 등 부정적인 이미지들을 청산하지 못하는지를 오늘날 중국어에서 무정부주의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하는 '산채'와  도덕성 결핍과 가치관의 혼란을 드러내는 '홀유'라는 단어 속에서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있다.

 책 속에서 위화가 지적하는 중국의 면면들을 읽어나가다 보면, 과거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과 겹쳐지는 부분들이 적지 않다. 그 닮은꼴에 모골이 송연하기도 하고, 가슴이 철렁하게 안타깝기도 하다. 인간 군상의 욕망과 그 욕망이 만든 사회가 각기 배우지 못하고 같은 전철을 반복하고 있다는 듯한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위화는 책의 말미에 '타인의 고통이 나의 고통이 되었을 때, 나는 진정으로 인생이 무엇인지, 글쓰기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나는 이 세상에 고통만큼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 쉽게 소통하도록 해주는 것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나는 중국의 고통을 쓰는 동시에 나 자신의 고통을 함께 썼다.'라고 적는다. 글로 쓴 그의 고통스런 목소리가 독자로 하여금 소통으로 치유되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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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만리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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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책의 기준은 여럿일 수 있겠으나, 나의 경우 나를 움직이게 하는 책이 그렇다. 조정래 작가의『정글만리』는 중국에 대한 나의 편견과 무지를 자극하고, 관련 서적을 찾아 읽게 했으며, 책 속에서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고민하게 했다. 더욱이 폭넓은 독자층이 가능하다는 점도 호평의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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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농부란다 - 농부 일과 사람 9
이윤엽 글.그림 / 사계절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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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 란 물음에 명료하면서도 철학이 깃든 답변을 주는 책이다. ‘땅을 알고, 때를 아는’ 농부가 계절의 순환에 따라 뿌리고, 기르고, 거두고, 다음 농사를 준비하기 위해 쉼을 갖는 모습들이 선 굵은 목판화를 통해 고스란히 전해진다. 자연이 주는 시련을 꿋꿋이 견디며, 그을리고 거칠어진 맨몸으로 사람을 살리는 먹을거리를 길러내는 노동의 모습들이 참 숭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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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동 119! 우리가 간다 - 소방관 일과 사람 3
김종민 글.그림 / 사계절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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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도망치는 위급한 현장에서 생명을 담보로 생명을 구해내는 소방관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앵오앵” 빠르게 달려가는 불자동차에 시선을 둬보지 않은 아이들이 있을까? 하지만 구체적으로 소방관들이 어떤 장비를 가지고, 어떻게 일하는지, 평소 생활모습은 어떤지 접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이 책은 어릴 때부터 소방관을 꿈꾸던 아이가 그 꿈을 이뤄 소방서 사람들과 장비들, 출동 모습 등을 실감나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의 안전을 넘어 타인을 위해 희생하는 소방관들의 모습에서 인간의 존엄과 위대함을 엿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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