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백한다, 현대 의학을>을 정말 재미있게 읽었으면서 이 작가의 다른 책을 찾아볼 생각을 하지 못했다. 다행히 마태우스님 덕에 이 책도 볼 수 있었다. <나는 고백한다, 현대 의학을>에서 외과의사로서의 고민과 한계를 느꼈다면 <닥터, 좋은 의사를 말한다>에선 시스템과 의사, 치료 외적인 사안들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의료소송과 샤프롱, 의사의 성실성과 의료보험에 대한 꼭지들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갖을 수 있게 됐다.
 
 

얼마 전 <내 인생이다>에서 유의미한 일을 벌인 의사가 나왔다. 우리나라 의사들이 올바른 의학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개설한 http://www.koreahealthlog.com/ 가 그것. 

 ‘질병과 관련한 정보와 판단을 전부 의사에게 위탁하고 결정을 기다리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거죠....결국은 더디더라도 환자가 바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 정확한 정보는 더 많이 알아야 하고, 더 똑똑해지는 수밖에 없죠.’

 다만 좀 아쉬운건 시의성과 인터넷 연재라는 한계 때문인지 사안마다 폭넓은 분석이 보이지 않는 점이다. 어떤 칼럼에선 의학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이 게재되기도 했다. 그래도 위안을 삼자면, 병가를 낼 정도로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환자가 원인을 알아야한다며 객관식 답 찍듯이 스트레스냐, 감기냐’를 선택하라는 의사나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면 항생제 처방을 안 받으면 어떻겠냐고 했더니 인터넷에서 보고 하는 소리냐며 항생제가 의학 발전에 이바지한 내용으로 일장연설하는 의사에게 주눅 드는 대신 제대로 알고 항변할 수 있게 됐다는 정도가 아닐까. 물론 내가 의사가 아닌 다음에야 의사만큼 잘 알리는 없지만 ‘흰색 가운의 권위’ 때문에 궁금한 것도 못 묻고, 의심나는 것을 꾹 참는 일만큼은 없었으면 좋겠다.

 
 일요일에는 뒹글대며 DMB를 봤다. ‘출발 비디오 여행’을 시작으로 ‘개그 콘서트’까지 재미있는게 계속 하는거다. 읽어야할 책과 봐달라는 영화가 쌓였는데 오랜만에 보는 텔레비전은 참 나긋나긋해서 다른걸 해볼 생각이 나지 않았다. 게다가 새로 선을 보인 ‘나는 가수다’에서 오랜만에 노래가 주는 감동을 -노래만큼 기획이 똑똑했다- 맛본 터라 재미없는 1박2일까지 봐버리는 기염을 토하고 말았다. 개인적인 선호도를 밝히자면 이소라가 분위기를 압도하며 부른 ‘바람이 분다’가 제일 좋았다.  


 오늘은 아침 내내 옥상 청소를 했다. 
 아저씨는 나보다 키가 한 뼘 정도 작았다. 작업장에서 나온 흙과 낙엽을 건축자재 폐기물 옆에 놔도 되냐고 묻자 분리수거 규칙에 대해 알려주셨다. 위압적이지 않았다. 아저씨의 입 주위에 빨간 물이 들어있다. 점심으로 매운탕이나 김치찌개를 드셨나보다. 낙엽이랑 흙을 어떻게 분리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자, 아저씨는 놓고 가도 안 가져갈거란 얘기를 하신다. 그때 한 무리의 아저씨들이 오셨다. 아저씨들은 다정하게 자판기 커피를 드시며 이야기를 나눴다. 그 중 한 아저씨가 수레에서 흙더미를 내려주며 놓고 가라고, 그래도 된다고 하셨다. 처음에 분리수거 안 된다고 한 아저씨도, 낙엽 있어도 암시랑 않다고 하신 아저씨도 커피를 마신다. 바람은 차가웠지만 볕이 따뜻했다. 문득 아저씨들이랑 바람이 잠든 양지에 앉아 달달한 커피를 마시며 담배를 나눠 피고 싶어졌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3-07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 저는 매일 보는 텔레비전이 왜 그리 나긋나긋한지 모르겠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꼭 보고 싶은 것들이 있는 날은 하루가 행복하기두 하구요.
아아....... 읽을 책이 엄청나게 쌓여있는 그 바로 옆에서 말이죠. (애써 모른척~ ㅡㅡ;;)

달달한 커피, 정말 땡깁니다만, 오늘부터 죽어도 다이어트 해야 해서, 그러나 달달한 커피.. 너무 땡기네요. 흑.

Arch 2011-03-08 10:05   좋아요 0 | URL
책을 안 빌려야겠어요. 부담은 되는데 그렇다고 열심히 읽지도 않고.
예전에 10시 드라마 챙겨보던 기억이 나요. 정말 감질났는데^^

커피랑 프림 안 넣고 먹으면 괜찮지 않을까요. 아, 그럼 달달한게 아니지.

다락방 2011-03-08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저씨들이랑 달달한 커피를 마시며 담배를 나눠 피고 싶은 마음은 나도 마찬가진데요, 아치, 그렇지만 그전에 아저씨들하고 밥도 같이 먹고 싶은 마음도 추가해요. 매운탕이나 김치찌개로 같이 배부르게 먹고 입주변을 발갛게 물들이고 난 뒤에 커피를 마시며 담배를 피는거죠. 기똥차죠? ㅎㅎ

Arch 2011-03-08 11:52   좋아요 0 | URL
난 담배도 못피는데 말이죠! 네, 매운거 같이 먹고, 커피 나눠 마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다락방은 좀 아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