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가해자 감싸기: 강간 사건과 힘패시 


"그것은 힘패시himpathy입니다!" 를 많이 사용할 것. 일상 대화 중 이런 경우 너무 많이 겪지 않나. 우리는 이미 충분히 겪었다. 




" 내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힘패시는 남성 가해자가 자기와 비슷한 특권을 누리거나, 그런 특권을 누리지 못하는 여성 피해자를 대상으로 범죄행위, 즉 성폭행, 성추행 혹은 다른 여성혐오 행위를 한 사실이 밝혀졌을 때, 남성 가해자에게 쏟아지는 압도적 수준의 공감을 뜻한다. 여성혐오가 보통 여성이 한 "나쁜" 행동을 처벌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할 때(이 맥락에서 나쁘다는 건 가부장제 규범과 그 기대치에 어긋나는 행위를 뜻한다), 힘패시는 제대로 연구된 적 없는 여성혐오의 이면이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여성혐오에 자연스레 따라붙는 (비록 극도로 불공정한 일이지만) 보완물이다. 여성혐오는 여성을 짓밟고, 힘패시는 여성을 짓밟는 폭압자를 "좋은 남자"로 포장함으로써 보호한다. " (64)


" 힘패시는 종종 남성이 여성에게, 그리고 어떤 경우 아동에게 가한 폭력을 근본적으로 왜곡한다. 힘패시는 잔혹한 범죄를 이해받을 만한 애정으로 인한 범죄, 또는 공감받을 만한 절박한 행동 정도로 기발하게 변모시키며, 강간과 같은 여타의 범죄들을 단순한 오해와 술이 초래한 해프닝 정도로 기발하게 전환시킨다. " (70) 


" 힘패시, 여성 (피해자) 지우기, 피해자 비난하기에 관해서라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 강간 사건을 다룬다는 것이 일부 나쁜 가해자를 가려내고 비판하는 것 이상의 일임을 이해해야 한다. 강간 범죄는 악한 행위자들이 있어야 성립한다. 이들은 남성 가해자를 감싸는 사회구조 덕분에 강간을 실행에 옮길 수 있고, 그 구조 내에서 보호받는다. 심지어 그 구조가 이들을 부추기기도 한다. "(75) 


" 강간 키트의 결과가 분석되지 않은 강간 피해자의 86퍼센트가 유색인 여성이라는 통계는 정신이 번쩍 들게 한다. 

......

이런 무심함, 즉 이 적대적이며 두드러진 무관심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

그러나 더욱 정확한 답은 이 현상이 특정 남성이 특정 여성에게 섹스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여기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 (78~79) 


" 리벤지 포르노revenge porno 

(주) 자신의 의사에 반해 이별을 통보한 연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유포하는 성적 이미지 혹은 성행위 등이 담긴 동영상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그러나 저자 역시 주석에서 별도로 설명(293쪽)하고 있듯이 "동의에 기초하지 않은 보복성 성적 콘텐츠"가 더 공정하고 정확한 정의이다. 즉 '리벤지 포르노'는 가해자의 입장에만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다소 문제적인 용어이다. 마치 사안의 쟁점을 흐리기 위해 '성적 불평등'을 '젠더 갈등'으로 교묘히 대체하는 것과 유사한 논리라 할 수 있다. " (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