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나무의 일기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 지음, 이재형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이번 휴가에 가져간 책은 어느 나무의 일기

3백살인 돌배나무 트리스탕이 돌풍에 쓰러지고나서 이야기이다. 나무의 영혼? 의식이 나무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면서 자신의 3백년 인생, 아니 목생을 되돌아보는 이야기. 서점에서 서성이다 2011년 유네스코에서 나무의 해어쩌고저쩌고 하는 말 때문에 찾아봤다. 프랑스 작가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의 작품.

기대한 나무 생태 이야기보다는 사람들 이야기가 많았다. 오히려 어떤 선생님이 이야기한 나무의 줄기를 잘라 레코드판 돌리듯 나무가 보고 겪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면, 나무는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 하는 것에 더 가깝다.

나는 이곳에 심어진 이후로 인간의 모든 강렬한 감정을 함께 나누었지만, 그 중 무엇도 나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았다. 우선, 한 나무에게 자아란 과연 무엇일까? 생존본능, 성장하려는 충동, 주위 환경과의 공감, 공간에서의 갈등, 종 사이의 갈등, 동일군 식물과 기생생물, 포식식물 등에 대한 지식과 거기서 비롯되는 활동일까? 아니면 그저 인간들의 자아가 옮겨진 것에 불과할까?

우리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것은 우리 자신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이 아니다. 조화가 깨질지도 모른다는 불안이다. 새와 곤충, 버섯, 정원사, 시인 들과의 교류가 끊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 우리를 태양과 달, 바람, , 그리고 어떤 풍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법칙-인간들이 자연이라고 일컬었다가 나중엔 환경, 혹은 생태계라고 바꾸어 부른 것-과 연결시켜주는 상호작용이 멈출지도 모른다는 불안이다. 죽어가는 나무는 뭔가가 자신을 대신할 수 있을지 걱정한다. 자신이 해오던 활동이 계속 보장되고, 해오던 역할이 계속 수행되고, 자신이 남겨둔 공백이 메워졌으면 하는 욕구. 그게 전부다. (13 )’

자연은 응당 이래야 할 것 같은데, 이 돌배나무는 다른 생각을 한다. 자기와 계속 관계를 맺은 인간, 자기가 내내 지켜본 인간 세상. 그래서뿌리가 뽑혀나간 나무가 별안간 살아 있는 인간처럼 행동하기 시작한다? 정원 안쪽의 죽은 벚나무를 잎이 우거진 잔가지로 휘감고 끈질기게 살아가는 담쟁이처럼, 그런 생각이 내게 활기를 불어넣고 있었다. 물론 그것은 쓰러진 내 몸뚱이에 덧붙여진 대체에너지로부터 생겨난 것에 불과할 수도 있다. …이제 더 이상 생명활동을 하지 않는 내게, 그들이 남겨준 기억이 자유롭게 떠오른다. 이런 게 바로 나무의 죽음일까?(15)’

정말 이런 게 나무의 죽음일까? 여기서 상상력, 문학이 생겨나는 것이겠지. 반려동물과 야생동물 차이처럼 야생 숲에서 자라는 나무와 마을의 어느 집에서 자라는 나무의 차이이기도 할테고.

아니다. 그렇지 않다. 인간의 감정이 또 다시 나의 본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무들은 서로의 존재를 아쉬워하지 않는다. 그러기는커녕 가까이 있던 나무가 사라지기 무섭게 양분을 흡수하고 성장한다. 내가 없으면 그녀는 더 많은 햇빛과 물,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가루받이 문제라면, 벌들이 조금 더 멀리 다녀오기만 하면 될 일이다. 가장 가까이 있는 다른 배나무는 근처 마을 학교 뒤편에 있는 것들로, 철조망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마치 사로잡혀 고문당하고 있는 포로들처럼 보인다.과수장이라 불리는 이들은, 나보다 훨씬 더 풍부한 꽃가루를 지닌 젊은 나무들이다. 이졸드는 그 덕분에 이득을 보게 될 것이다. 자연은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시인들이 자연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은 거의 없다. 트리스탕과 이졸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해서 우리가 반드시 한 쌍이 되는 건 아니라는 말이다.(16)’

푸하, 정말로 인간은 나무가 없으면 죽지만,(산소부족으로) 나무는 인간이 없으면 더 잘 산다.

어쨌든 이 나무가 죽게 된 뒤 주인 의사 조르주 란 박사 부부, 트리스탕에 대해 쓰는 야니스, 그리고 선택증 무언증이었는데, 자폐라고 알고 있는 마농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나무 트리스탕은 자신을 깊게 생각하는 사람의 의식을 옮겨다니며 이야기를 전해주는데 그 이야기는 자신의 기원, 처음 3백년 전 이야기와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3백년이라는 시간만큼 이제 역사가 되어버린 이야기가 엮여 있다.

이 책을 보고나니 돌배나무가 심상치가 않다. 그리고 이상하게 이번 휴가로 간 무주와 진안에서 오래된 돌배나무 두 그루를 만났다.

 

 

먼저 만난 것은 무주 백련사의 돌배나무.

무주 구천동계곡을 따라 6킬로미터를 올라가면 백련사가 나온다.

백련사 입구에 돌배나무가 있다. 가운데 커다란 구멍이 나고, 지지대에 몸을 받치고 있지만, 그래도 열매를 많이 맺었다.

우리가 먹는 배의 씨앗을 뿌리면 돌배가 나온다고 한다.

이 돌배는 나는 쓰일 데가 더 이상 분명치 않았다. 식용이 불가능하여 떨어지면 풀밭을 뭉개는 것 외엔 아무 데도 쓸모없는 자그마한 배를 만들어낼 뿐이다. 증류기의 시대는 갔다. 전쟁이 오기 전, 브랜디를 증류하는 이들은 내 열매로 감미로운 알코올을 만들기 위해 정원에 자리를 잡았고, 그 덕분에 나는 들쥐들의 입에나 들어가는 과일 졸임이 되어버렸다.(17)’는 말처럼 열매는 먹지는 않는다. 하지만 찾아보니 돌배가 참 몸에 좋다.야생의 것들을 따지고보면 다 몸에 좋은 성분이 있다. 그러고보면 자연이 못할 게, 자연에 부족한 게 뭔가 싶다.

 

나는 펄프의 원산지를 조사하다가, 투구풍뎅이의 개체수가 과하게 늘어나 아메리카 낙엽송을 위협하면, 그 나무가 풍뎅이의 유충 호르몬과 유사하나, 양이 너무 많으면 생식을 불가능하게 하는 유약 호르몬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를 다른 종들에게 적용해봐야 합니다. 우리의 이 배나무가 그와 유사하게 기능한다는 건 거의 확실합니다. 이 배나무는 자신의 콜레스테롤을 이용해 포식동물들의 호르몬을 합성해내죠.” (147)

다른 개체를 불임시킬 수 있는 호르몬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데.

“…인간들은 자신들의 환경을 지나치게 남용하고 있는데다, 나무들은 원자폭탄을 전혀 높이 평가하지 않았어요. 난 이제 나무들이 우릴 불임으로 만들어 버리겠다고 마음먹지나 않을까 두렵습니다….우리 연구팀은 얼마 전에 석류 씨와 종려나무 꽃가루에서 그 호르몬들을 발견했습니다. 단순한 이상일까요, 아니면 우리 종이 멸종 위기를 맞은 걸까요? 자연은 뭐가 되었든 간에 결코 제멋대로인 법이 없고, 아무 이유 없이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법도 없습니다.”

, 나중에 식물들이 인간들에게 심각한 우울증을 불러일으키는 호르몬 코르티솔을 분비하면서 인간 멸종을 시도하는 게 나오는데(, 아주 심각하게는 아니고) 그건 작가의 상상이고 인간 호르몬과 풍뎅이 이야기는 사실이라고 한다. 자연은 인간의 지식으로 모르는 게 무궁무궁하니 작가의 상상처럼 인간에게 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도 지나봐야 알테지.

 


또 한 그루 배나무를 만났다.

진안 마이산의 은수사 청실배나무이다. 재래종 배나무로 돌배나무랑 비슷한 종이라고 한다. 태조 이성계가 심었다는 말이 있으니 6백살이 넘는다는 것. 나무 줄기가 네 줄기로 갈라져 위를 떠받치는 모습니다. 조선 태조 이성계가 마이산을 찾아와 기도를 하고 그 증표로 씨앗을 심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겨울철에는 청실배나무 밑동 옆에 물을 담아두면 나뭇가지 끝을 향해 거꾸로 고드름이 생기는 특이한 현상도 있다고 한다. 이건 탑사에서도 이런 신문기사가 있었는데 맞는지는 모르겠다.

 

 

이번 휴가는 트리스탕과 두 그루의 배나무와 함께였다.

, ‘어느 나무의 일기는 작가가 기르던 배나무가 죽으면서 탄생했다고 한다.

여기서 더 추천되는 책들

장 마리 펠트 <자연의 비밀 언어>(파야르 출판사)

조르주 페테르망 <주목할 만한 나무들의 프랑스>(다코타 출판사)

제레미 나르비 <자연의 지능>(뷔세 샤스텔 출판사)

<라루스 나무 사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