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미국의 역사
실비아 엥글레르트 지음, 장혜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작가는 먼저 자신이 얼마나 미국이란 나라를, 청소년 시절에 좋아했는지 얘기한다. 그리고 미국을 좋아한 나머지 대학에서도 미국을 공부했다고 한다. 독일인이 쓴 미국의 책이라서일까? 외국인으로서 미국에 대해 알아야 할 미국의 줄거리를 풀어나가는데, 나는 거의 감동 받았다.

미국의 탄생에서부터 성장, 그리고 열강으로 들어가 세계를 좌지우지하게 된 오늘날까지에 대한 미국사의 줄거리가 한눈에 들어온다. 간혹 미국사의 실제 인물이 쓴 일기가 실감을 더한다. 이 책을 읽기 전 내가 얼마나 미국을 몰랐던가? 잘 안다고 생각했으나 실은 내가 얼마나 미국을 몰랐던가... 느꼈다.

이 책을 통해 본 미국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다. 거대한 국토와 자원을 토대로 축적한 부에 만족하지 못하는 미국의 1%는 미국의 중하층민은 물론, 세계를 그 무대를 넓혀 왔다.

미국 하면 전쟁이 떠오르는데, 미국이 왜 그렇게 전쟁을 벌이는지... 오늘날처럼 노골적으로 돈을 위해 전쟁을 무릅쓰기 전 미국은 청교도들에게서 비롯된 나라답게 세계 평화와 민주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순수하게 애쓴 적도 있었다고 한다(과연?)

어렸을 때, 보았던 세계는 옳음과 그름이 확실하고 거의 옳음이 이기는 세계였다. 그러나 직장인으로서 회사에서, 집에서 밥값해야 하는 지금은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가 누가 돈을 많이 소유했느냐..라는 쪽으로 결론이 내려지는 것 같아 슬프다.

어쩌다 보니 이렇게 돈 얘기를 하게 되었는데, <미국의 역사>를 읽다보면 거시적인 안목에서 미국이란 나라를 보게 된다. 나같은 직장인(이 나라를 이끌어가는 역군 ㅋㅋ으로서 세계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은 물론 가치관을 한참 세워가는 청소년에게 딱 맞는 객관적이면서도 재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