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킨스가 신에 대한 믿음을 7단계로 나눈 분류에서 나는 딱 반은 신을 믿고 반은 불신하는 단계에 속한다. 실제로 나는 기독교인을 자처하고 일요일에는 교회에 나간다. 나는 신을 믿고 싶어한다. 그럼에도 100% 믿지 못하고 의심한다. 교회측에서 보면 불쌍한 회의론자요, 세상 쪽에서 보면 욕먹는 기독교인 중 한 명일 것이다. 결국 여기에도 저기에도 확실히 끼지 못하는....

이 책을 구입한 것은 나 같은 회의론자가 뭐라도 100% 확실한 입장을 갖고 싶었기 때문이다. 설사 그게 무신론일지라도....

그러나, 이 책을 보면서 세상에 절대적인 해법은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도킨스가 구사하는 무신론 증명법(대체로 유신론의 논증을 비판하는 방식의)은 솔직히 이성이 아닌 고집스런 자기 믿음의 설파처럼 느껴졌다. 이건 먼가.... 자기가 그토록 비판하는 유신론자들과 별로 다르지 않은 증명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런 증명에 설득 동감될수 없었다.

결국, 누군가는 무신이란 신념을 믿고, 누군가는 유신이란 신념을 믿고.... 도킨스는 무신의 전도사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무신을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증명하고 싶어하니 말이다. 결국 무신론도 100% 완전할 수 없다!

아무튼 오늘 나는 교회에 나가 나의 50%의 불신앙을 뉘우치고, 믿음을 달라고 기도할 생각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성과 신앙 2007-09-07 0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도움이 될 만한 책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김용옥의 하나님 VS 성경의 하나님"(도서출판 누가)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도킨스의 주장에 대한 반론과 하나님 존재에 대한 이성적인 확신을 갖게 될 것입니다. 샬롬

무심 2007-09-19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도킨스의 무신론 주장이 그닥 설득적이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결국은 '고집스런 자기 믿음 설파'라는 데도 공감이 가네요. 전 사실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도 좀 실망스럽더군요. 은근 기대를 갖고 (설득당하고자 하는) 읽었는데 말이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