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문학이론에 관한 걸출한 저작이 번역됐다.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문학비평가인 필립 라쿠-라바라트와 비교적 우리에게 친숙한 철학자인 장 뤽 낭시가 그 주인공이다. <나를 만지지 마라>로 내 눈에는 익은 철학자이기도 한데 금방 새로운 저작이 번역돼 반갑다. 남들은 뭐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유럽발 문학이론서들 보는 재미(?)가 상당하다. 페터 V. 지마의 오랜 저작인 <문예 미학>이나 <모던/포스트 모던>도 문학이론에선 꽤나 흥미있는 저작이다. 앞에 소개한 뤼디거 자프란스키의 <낭만주의>또한 수작인데, 대학출판부에서 출간한 터라 디자인과 편집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하지만, 중요한 건 내용인데, 국내에 번역된 철학, 미술을 통튼 '낭만주의' 관련서 중 읽을만한 책으로 추천하고싶다. 자프란스키의 <니체>로 약간 영향을 받은 탓인지 그의 책은 괜시리 괜찮아 보이는 이유도 있긴하다.

 어쨌거나, 낭만주의 문학이론에 대한 600쪽이 넘는 분량의 신작이 나왔으니 미술과 더불어 문학적 낭만주의에 대한 이론과 작품들도 한 번 보는 것이 어떨지. 아 참, 프레데릭 바이저의 <낭만주의의 명령, 세계를 낭만화하라>는 낭만주의에 관한 참고도서 중 거의 빠지지 않는 책이라고도 한다.

 

 

 

 

 

 

 

 

 

 

 

 

 

 

 외국 저자의 독일 낭만주의에 관한 책들로는 벤야민의 박사학위논문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이 있는데, 이 책은 <독일 비애극의 원천> 만큼이나 넘기 힘들다. <낯선 것으로부터 오는 시련>은 이번에 포스닝하다가 발견한 책인데, 독일 낭만주의와 번역에 관해 다룬 저작이다. 나의 넓고 얕은 지적 취향에 대해 반증하는 증거이기도 하고. <낭만적 영혼과 꿈>은 도서 정가제 이전에 문학동네 카페꼼마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책이다. (이렇게 빛을 발할 줄이야..) 알베르 베갱이란 프랑스 문학비평가이자 비교문학자가 쓴 낭만주의 연구서다. <문학적 절대>와 같이 놓고 봐도 좋을 것 같다. (손색이 없을 수도 있다.)

 

 

 

 

 

 

 

 

 

 

 

 

 

 

국내 저자의 독일 낭만주의 관련서로는 지명렬의 <독일 낭만주의 총설>과 최문규의 <독일 낭만주의>가 그나마 많이 접해본 책이다. 최문규의 평론집은 참고용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다들 너무 학술서 냄새가 짙게 나니 지루할 수 있겠다. 사실 바빠죽겠는데 '낭만주의'같은 허튼소리 하지말라는 알라디너 있을 줄 안다. 뭐 여기서나 허튼소리 한 번 해 보고 지적 유희와 허영이라도 채워보자. 내일은 다시 거친 삶 속으로 뛰어들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