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 - 한국 사회의 변화를 갈망하는 당신에게
강인규 지음 / 오마이북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대한 깊은 평가를 하는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글발도 달릴 뿐 아니라 평가 할 시간에 다른 것 읽기도 바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 만큼은 꼭 소개를 하고 넘어가야겠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미디어학자 강인규의 책 <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것이 '우리의 이야기'라고 말하며 앞으로 이렇게 가다가는 한국 사회에 큰 위기가 닥쳐 올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아니, 벌써부터 위기가 시작되었다고 은근히 암시하고 있다. 책은 4대강, FTA문제부터 시작해서 김여사문제, 스펙세대, 아이돌, 교회, 방송 공공성, 양극화, 투표에 관한 문제까지 굵직함과 디테일한 문제를 전방위적으로 다룬다. 그럼에도 글은 콤팩트하고 깔끔하다. 단지, 슬금슬금 다른곳으로 새어 나갈때가 있는데 그리 문제 될 수준은 아니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점은 저자가 미국생활을 하면서 쓴 글인지는 몰라도 중심이 아닌 주변에서 본 시각으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서술했다는 것이다. 오히려 등잔밑이 어두워서 한국에 있었으면 문제점을 더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을 수 있었을 것이다. 한 서너시간 투자하면 다 읽을 수 있는 양이니 부담도 없고, 시사잡지 읽는 셈치고 봐도 좋을 것 같다. 지금 이 사회의 문제가 무엇인지, 한국인으로서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