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는 이른 바 '미래 예측서'이다. 1972년 로마클럽이 위임한 과학자 4명이 시작한 한 프로젝트가 전 지구적인 경종을 울렸고 그로부터 40년 후 또 다른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받았다. 바로 그 내용이 이 책에 실려있다. 화석연료의 고갈과 전 지구적으로 둔화되는 성장세로 인류는 2052년 더욱 격화된 고통을 겪고 있을 것이라는 게 이 책의 설명이다. 어찌보면 교과서에서나 볼 법한 뻔한 이야기들이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명료하다. '이대로는 안된다'는게 핵심이다. 그럼 뭐하나 인간은 여전히 자각하지 못하고 있고 '더 나은 미래'는 아예 오지 않을 수 있다. 근래 나온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와 <2033 미래 세계사>와 같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더 나은' 시리즈랄 것은 없지만 비슷한 제목의 책이 몇권 있다. <더 나은 삶을 상상하라>는 역사학자 토니 주트의 책으로 역사와 인문학적 성찰을 바탕으로 지난 자본주의 위기와 앞으로 닥쳐올 위기를 진단한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꼼꼼한 안내서>는 정치경제학과는 거리가 멀지만 개인과 사회적 차원의 '더 나은' 세상을 제시하는 책이다. 옆에 작게 해놓은 책들은 모두 성장의 한계에 대해 지적하는 책인데 현재 독일의 사회학자인 마인하르트 미겔의 <성장의 광기>와 <성장의 종말> 그리고 동명의 책인 <성장의 한계>는 메인에 소개한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의 30주년 개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이번에 나온 것 보다는 내용이 '구버전' 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도 문제의식은 비슷할 것이다. 끝으로 제시한 책은 <유엔 미래 보고서 2030>이다. 갖가지 지구가 당면할 과제들이 산더미처럼 나열돼 있다.

 

 

 

 

 

 

 

 

 

 

 

 

 

 

 

미래보다 현안에 중점을 두는 독자라면 라루스 시리즈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번역도 좋고 디자인좋고 내용까지 좋으니 무얼 더 바라겠나. 책에서 언급하는 주요내용인 식량, 석유자원, 이산화탄소에 의한 환경위기를 다룬 세권을 추천한다. <환경 위기 지도> <석유의 종말> <세계 식량 위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이순간 2013-02-01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를 <성장의 한계>의 40주년 판으로 이해하시는 것 같은데 둘은 다른 책입니다. <성장의 한계>의 주요 저자인 메도즈 여사가 사망함으로써 40주년 기념판은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성장의 한계> 발간 40주년을 기념하여 로마클럽에서 낸 공식 보고서라고 하네요.

VANITAS 2013-02-01 18:34   좋아요 0 | URL
그냥 지나칠 뻔 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