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인류학자 수 블랙의 이야기. 나 역시 사후 장기기증을 신청해두었지만 해부용으로 시신기증을 하는 것, 더하기 해골로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뭔가 좀..(사후에도 부끄럽-_-;;;;) 그랬었는데 작가의 얘기에 웃게 된다.

그렇군. ‘화장되어 연기로 날아가거나 쓸데없이 땅속에 묻히는 건 큰 낭비다.‘

낭비되지 않도록 유서에 첨부해야겠다.

좋은 책에 오자가 많이 나오는 게 안타깝다. 내가 산 건 초판 1쇄인데 다음 쇄엔 고쳐졌으면.


나는 예전에 내가 즉으면 던디대학교 해부학과에 해부용으로 내 몸을 기증하고 싶다는 말을 했다. 내 몸이 우리 부서가 영국에서선도하고 있는 티엘Thiel 방법으로 방부처리 되기를 원한다. 아주 평범한 내 유해를 통해 나는 말없는 훌륭한 교사가 될 것이다. 나는 나에게 배운 학생들이 의사나 치과의사보다는 과학자가 되기를 원한다. 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커리큘럼에서 해부학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해부학에 대해 훨씬 자세히 배운다. 그들과 나와의 관계가 끝나면, 나는 내 뼈를 모두 모아 삶아서 지방을 모두 제거한 뒤, 다시 연결하여 교수용 해골로 만들어서 설계부터 참여했던 해부실에 걸리고 싶다. 그렇게 죽어서도 계속 가르치고 싶다.

화장되어 연기로 날아가거나 쓸데없이 땅속에 묻히는 것은 큰 낭비다. 해부학자이자 법의인류학자로서 나중에 관절로 연결된 해골이 되고 싶다는 것보다 더 적합한 소망이 무엇이 있겠는가? - P432

지금까지 인체를 통한 여정에서 보았듯이, 법의인류학자의 임무는 삶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뼈, 근육, 피부, 힘줄, 섬유조직에 이미 상세히 기록된 이야기를 찾아서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끔찍하거나 비극적이거나, 아니면 그냥 슬픈 사건으로 최후를 맞은 사람, 그 시신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돌려보내 시신과 그의 이야기가 영면하도록 연결시키는 다리가 되어야 한다.
그것은 고도의 지능이 필요한 일이 아니며, 간혹 매력적으로 묘사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육체적으로, 지적으로, 감정적으로 나를 시험하는 힘든 일이지만, 수사 과정에서 때때로 아주 작은 역할을 하고 내가 한 일이 어딘가의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영광이자 특권이다. - P429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6-29 07: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9 11: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9 0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29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