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일이 아침이 밝았다. 초대받았던 손님이나 그렇지 않은 손님이나 모두 떠났다.
 초대받지 않은 손님은 집주인을 데리고 떠났다. 나와 아흐마토바는 간밤의 소동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빈 아파트에 덩그러니 남게 되었다. 아마도 우리는 그냥 말없이 서로 마주보고
 앉아 있었던 것 같다. 어쨌든 우리는 눈을 붙이기 위해 눕지 않았으며, 차를 마실 생각도
 하지 못한 채 있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 않으면서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다렸다. 무엇을 위해? 어디로? 누구에게? 삶은 계속되었다. 아마도 우리는
 물에 빠진 사람과 닮아 있었던 것 같다. 신은 내게 이 문학적 회고록을 허락하셨지만, 당시
우리는 그 어떤 문학에 관해서도 생각하지 않았다.  (p.34)


나는 거짓말을 했고, 지금도 그것이 부끄럽다. 그러나 내가 그때 진실을 말했다면, 우리에게 '보로네슈 유형'이란
없었을 지도 모른다. 거짓말을 해야만 했었나? 거짓말을 해도 되었던 걸까? '구원받기 위한 거짓말'은 정당화 될
수 있는가? 거짓말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산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런데 이 땅에 그런 곳이 있을까?
모든 곳에 허위와 위선이 있다고 우리는 어릴 적부터 배워왔다. 만약 거짓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우리의
끔찍한 시절에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평생 거짓말을 했다. 대학생들에게도, 직장에서도,
전적으로 믿을 수 없었던 선량한 사람들(이런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지만)에게도, 그리고 이때 그 누구도 날 의심하지 않았다.
이것은 우리 시대의 일상적인 거짓말, 즉 일종의 판에 박힌 예절이었다. 나는 이런 거짓말을 부끄러워하지는
않았지만, 부하린에게 한 거짓말은 냉정한 계산에서 나온 고의적인 거짓말이었다. 유일한 버팀목을 놓칠수는 없었다.
그래서 이것은 종류가 다른 거짓말이었다. 그런데 내가 과연 그때 사실대로 말할 수 있었을까?   (p.51)   

 

다가오는 시대의 울려 퍼지는 위업을 위해,
사람들의 높은 종족을 위해
나는 아버지들이 벌인 잔치의 술잔을 빼앗겼다.
즐거움과 자기 명예도.

늑대를 쫓는 사냥개 같은 시대가 내 어깨 위로 달려들지만,
내게는 늑대의 피가 흐르지 않는다.
차라리 털모자처럼 나를
시베리아 벌판의 따뜻한 털외투 소매에 끼워 넣으라. 

비겁자나 허약한 더러운 자,
바퀴에 낀 피묻은 뼈를 보지 않도록
푸른 여우털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내 눈앞에서 밤새도록 빛나도록 

예니세이 강이 흐르고,
소나무가 별까지 닿는 곳으로 나를 데려가라.
왜냐하면 내게는 늑대의 피가 흐르지 않으며
대등한 자만이 나를 죽일 것이기 때문이다.

오십 만델슈탐  [다가오는 시대의 울려 퍼지는 위업을 위해]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9-12-14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 다닐 때 만델슈탐의 시를 읽었던 기억이... 왜 하나도 안날까요.^^;
아흐마토바도 그렇고. 이름만 간신히 알겠다는 거. 시 수업시간에 죽 쑨 것만 기억나네요.ㅎㅎ
일단은, 고마와요, 몽님.=)

mong 2009-12-15 10:06   좋아요 0 | URL
흐흐 이 어수선한 12월에 이책도 없었으면 어쩔뻔했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일단은 문장이 참 좋고 이단은 거기에 담긴 진심이 무엇보다 좋아요
저는 학교 다닐때 왜 시를 안 읽었을까요? ^^;

비로그인 2009-12-15 13:25   좋아요 0 | URL
크크. 저는 명색이 러시아문학 전공자였다는 거.
시가 좋아서 읽은 게 아니라 안 읽으면 학점이 없었다는 얘긴데요.

mong 2009-12-15 14:41   좋아요 0 | URL
아...공대생이 동경하는 인문대생이셨군요 흐흐

책에 정말 생소한 이름 투성이에요 흑흑
메아쿨파님은 좀더 익숙하게 읽으시겠어요 '-'

네꼬 2009-12-14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우- 시, 너무 좋잖아요. (취해서 읽어서 그런가... 딸꾹.)
아무튼 아직까지는 내 채찍질에 힘입어 몽님이 새 글을 생산하고 있다고, 믿어도 되는 거죠? (딸꾸.)

mong 2009-12-15 10:07   좋아요 0 | URL
네꼬씨도 좋아요?
취중에만 좋은건가? (주정뱅이~주정뱅이~)
12월에는 좀 열심히 써볼까봐요
좋은 글이 안나온다는게 좀 흠이랄까 =3=3=3

빨간덧신 2009-12-15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몽님의 느닷없는 문자를 받을 땐 서재를 방문해줘야 한다는 센스를 깨달았삼.ㅋ
덕분에 부분 즐감. : )

mong 2009-12-15 13:48   좋아요 0 | URL
으하하
뭐 꼭 그런건 아니지만 좋은 센스삼
나중에 더 올릴테니 또 즐감해주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