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광기
대리언 리더 지음, 배성민 옮김 / 까치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는 내내 굉장히 불안했다. 다른 것보다도 '조용한 광기'는 소름이 끼칠 정도로 무서웠다. 그러니까 어떤 사건이 벌어졌을 때, 평소에도 조금 이상했던 사람이 그 일을 했다고 하면 '그럴 줄 알았어',    '그동안 말 안 섞길 잘했지'. '잘 피해다닌 것 같아'라고 말해줄 수 있지만, 믿을만했고 괜찮다고 생각했던 사람이었다면, 그 멘붕은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누구라도 잠재적인 가해자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까지 미치면, 내가 미쳐버릴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무슨 말인가.

정신병에 대한 연구와 치료, 등등등이 꽤 많이 발전해오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중에는, 어느 검사지에 검사만 하면 아주 멀쩡한 사람도 한 두가지 이상의 정신병을 갖고 있는 결과가 나온다는 말도 있었다. 그러니까, 우리는 미미하거나 눈에 띄거나의 차이만 있지. 어쩌거나 정신병 하나쯤은 갖고 있다는 거다. 병이라는 거지. 병.

정신병의 세계에서 감기와 같은 것이 우울증이라고도 들은 것 같다. 감기 이거 무서운 병이다. 별 거 아닌 것같지만, 자칫 잘못했다가 합병증으로 사람이 죽을 수도 있으니까. 우울증도 그런 것만 같다. 감기처럼 왔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내내 달고 사는 경우도 있고, 독감처럼 앓다가 죽기도 할 것 같은 거다. 

이왕하는 유추, 좀 더 길게 가보면.

우리가 열이 오르고 기침을 해대고 콧물을 줄줄 흘리는 것은, 감기가 왔다는 소식으로 들리지만 사실, 우리의 몸이 감기를 떨치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걸 뜻한다. 이 책은 마치 이와 같이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 그 이상행동도 그런 것이라고, 낫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 정말? 

그래, 그렇다고 치면, 역시나 할 말이 많아진다. 감기는 전염이 되는 거니 격리와 같은 과정을 갖는다고 하자. 정신병이 전염이 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정신병증을 보며 주위가 겪어야 할 고통과 피해를 생각하면 격리할 수도 있는 거겠구나. 감기가 낫는 것처럼, 정신병도 나을 수 있는 거구나?


이렇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얼마나 좋을까.

신체적인 징후만으로, 약물치료, 외과적 치료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거였다면, 현대인의 많은 불안도 해결했겠지만, 정신병은 조금 더 복잡하다. 그 '광기'란 것에 대해서는 의료적인, 해부학적인 지식과 더불어 사회학, 인문학 등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정신이란 그런 것이니까.


'광기'에 대해 연구한 대리언 리더는 그래서 사례연구를 중시하고, 의학적인 계산만 가득해지는 최신 연구에 대한 불안을 드러낸다. 저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새롭고 또 시도해보고 싶은 것이지만, 그러기엔 내 자신이 단단하지 못하다는 게 문제다. 그 '조용한 광기'를 인정하는 순간, 우리는 매사에 더욱 조심스러워지고, 겁을 내야 한다. 현대사회가 준 LTE속도의 발전에 대한 댓가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