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시민뉴스.tv 에 올린 글입니다.



3월 5주라고 적을까 고민하다가 4월을 적어넣었습니다. 무엇인가 시작하는 마음으로 다시 힘을 내어보자는 마음에서요. 이번 한 주간 새롭게 우리를 찾아온 책을 살펴볼까요? 많은 신간 중에서도 봄날의 감성을 자극할만한 것들을 뽑아보았습니다.


자연과 놀고, 사람과 놀고, 역사와 놀고, 노래와 놀며 캐낸 평화 이야기, 평화의 상상력

춤추는 평화

홍순관(지은이)│탐


“나처럼 사는 건 나밖에 없지.” 

노래하는 시인 홍순관의 책이 나왔습니다. 홍순관이 바라는 평화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크고 역동적인 것만 같습니다. 특유의 나긋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불러주는 노래처럼 홍순관의 책은 부드럽습니다. 따뜻한 그림과 문체는 봄바람처럼 우리의 마음을 일렁이게 해줄지도 모르겠습니다. 혼자 읽어도 좋고 자녀와 함께 읽어도 좋은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려움에게 인사하는 법

김이윤(지은이)│창비(창작과비평사)


엥? 웬 청소년소설? 네, 그렇습니다.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입니다. 청소년을 타겟으로 하고 있지만, 우리라고 읽지 말란 법 없지요.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했던 영화<완득이>의 원작도 실은 청소년문학상을 받은 청소년소설이었는 걸요. 주인공인 열여덟살 여여가 겪어내는 이별과 성장을 따라가다보면 우리도 언젠가 마주하게 될 이별을 생각해볼 지 모르지요. ‘언젠가는 부모와 이별해야 하는 모든 이를 위한 성장소설’이라는 이 책, 읽어보지 않으실래요?




윤후명 소설집

꽃의 말을 듣다

윤후명(지은이)│문학과지성사


그러나 조금은 더 감성적인 소설을 읽고 싶으시다면, 윤후명의 소설은 어떨까요? 시인이며 화가인 윤후명의 소설은 시적 언어로 된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줄 것만 같습니다. 게다가 5년 만에 만나는 윤후명의 새 이야기 모음이기도 하니, 한층 깊어진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시를 읽어 나가듯, 얇고 가볍더라도 진중하게 읽어내려가다보면 봄날의 진한 향기가 코끝에 맴돌 지도 모르겠습니다.




세계 문학 주인공들과의 특별한 만남

정여울의 소설 읽는 시간

정여울(지은이)│자음과모음(이룸)


소설을 다른 방식으로 만나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 살짝 건네어보는 책입니다. 문학평론가 정여울의 본격 소설 vs 소설 이야기입니다. TV에서 주말이면 만날 수 있는 영화 소개 프로그램을 보면 이런 코너가 하나씩 있지요. 비슷한 두 영화를 교차편집해서 보여주면서 두 영화를 속속 소개해주는 그런 거 말이에요. 이번에 책에서 소설을 그렇게 읽어보는 거예요. <데미안>과 <호밀밭의 파수꾼>을, <멋진 신세계>와 <1984>를 비교해가면서 두 작가의 문체를 비교해보는 재미를 가져보는 거지요. 이 많은 소설 다 안 읽어서 시작 못하시겠고요? 걱정마세요. 이 책 읽고 재미있어 보이는 거 골라 읽으면 되는 거지요. 가볍게 가볍게 시작하는 겁니다. 


어느 건축가의 은밀한 기록

여행의 공간

우라 가즈야(지은이)│송수영(옮긴이)│북노마드


여행. 무작정 짐을 챙겨 훌쩍 떠나는 여행도 그만큼의 설렘과 짜릿함이 있지만, 주제를 정해서 돌아다니는 여행도 보람차겠지요. 보고 싶었던 그림을 보러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세계 각국의 영화제를 돌아다니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 만날 여행은 숙소투어 입니다. 엥? 여행을 가면 어쩔 수 없이 숙박시설을 찾게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게 되지요. 건축가인 우라 가즈야는 세계 여러나라의 호텔 룸을 직접 가보고 내부공간을 살피고 그려보면서 세세하게 기록을 남깁니다. 여독을 풀고 또 다음날의 여행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기능적인 공간을 뛰어넘어 그 자체로 여행의 목적이 여행의 주된 공간이 되는 것이죠. 가즈야의 노트를 보며 우리는 또 우리만의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떠십니까? 우리집 침대 위에서 맘껏 뒹굴면서 세계 여기저기의 호텔을 느껴보는 것 말입니다.


문화매거진<오늘>

원유진 기자

geeahn_@naver.com

www.cultureonul.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