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의 시대 - 웹툰 전성기를 이끄는 젊은 작가 24인을 만나다
위근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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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미생 작가 윤태호님이 추천했다는 !!

요즘 들어 웹툰을 아예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본 사람은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생각보다 매니아층이 두터워지고 있다.

미생이 얼마전에 성황리에 끝나고, 직장의 신, 호구의 사랑, 꽃미남 라면 가게, 구두, 냄새를 보는 소녀 까지 정말 드라마 화되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생각보다 지하철이나 한가한 시간에 웹툰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놀랐다. 이래서 다들 거북목이 되고 있는건가 싶을 정도로 ,


이 책에는 생각보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이 많아서 너무 좋았다. 그들의 웹툰의 그림과 글만 보다가 ,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웹툰을 시작하게 됐는지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까지 정말 자세하게 인터뷰가 있어서 보는 내내 다시 웹툰을 몇번이나 찾아볼 정도로 재밌게 잘 읽었다.


그 중에서도 내가 제일 좋아하는, 처음으로 스토리 웹툰에 눈뜨게 해준 하일권님!!

3단 합체 김창남, 두근두근 두근거려, 안나라수마나라, 목욕의 신, 삼봉 이발소를 진짜 열심히 정주행하면서 웹툰 보는 내내 주인공에게 동화되서 눈물 콧물 흘렸던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그리고 놀라웠던건, 하일권이 처음으로 스크롤과 배경색의 변화 BGM을 시도했다는 점을 보면서 웹툰에 더 공감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지금은 웬만한 웹툰에 BGM과 배경색 변화가 보편화 되어 있어서 대중들이 신선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다는 점이 아쉬웠다.

항상 새로운걸 원하고 새로운 걸 빨리 흡수해 버리는 소비문화도 어느정도 잘못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하일권이 얼마나 작품에 애정이 많고 생각을 신중하게 했는지 알수 있었다.


그리고 정다정님의 역전 야매요리 ! 그 당시에는 병맛 웹툰으로 정말 큰 사랑을 받았다. 지금도 매니아 층이 많이 있지만, 그녀의 입담으로 그림 실력이 다 카바 될 정도로 너무 재밌었고 획기적이었다. 항상 밝을 것 같았던 그녀도 알게 모르게 가정사와 많은 고민이 있었고 웹툰으로 많은 인정을 받으면서 자신감을 찾았다는 인터뷰를 보고 많이 공감 됐었다.


그리고 영원한 웹툰 계의 전설이 될만한 조석님 , 마음의 소리와 조의 영역까지 다 챙겨본 나로서 애착이 가는 작가중 한명이다.

주2회 동안 한번도 휴재를 하지 않고 아직까지 연재를 하고 있는 그의 모범생 다운 능력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했다.

실제로 개그 소재나 시트콤 소재로 써도 정말 웃길거 같은 그의 웹툰은 항상 보면서 정말 돌+I 같은 생각을 타고 난 것인가 생각이 들 정도이다.

스토리 라인을 더 짜임새있게 늘어났고 개그는 이제 그냥 웃긴 정도가 아니라 세련된 개그로 승화 되었다. 항상 댓글의 소리에 신경을 쓰고 있을 테지만, 뿐만 아니라 한참 마음의 소리로 정상의 자리를 꿰차고 있을 때 조의 영역이라는 다소 무거운 소재의 웹툰도 연재했다.

정말 하루도 못쉬고 웹툰과 스토리를 써냈을 작가의 창의력과 고뇌가 정말 대단한거 같다.


그리고 일상만화가로 유명한 김진 작가 '오늘밤은 어둠이 무서워요', 이동건 작가 ' 달콤한 인생 ' 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작가들의 일상 웹툰의 한계와 그들의 속사정 , 남녀 이야기를 다뤘지마 실제 인물들을 그대로 구성한 이동건 작가의 지인 이야기도 씁쓸했다.

일상웹툰이 그나마 쉬워보였는데, 절대 쉽지 않고 다른 작가들 보다 더한 고충들이 많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닥터프로스트의 이종범 작가, 얼마전에 케이블에서 닥터프로스트가 방송 됐지만, 아쉽게 성적은 안 좋았다.

아직 웹툰을 드라마화 시키기에는 부족하고 힘든 현실이겠지만, 그의 웹툰은 심리학과 전공으로 인해 훨씬 더 깊이 있고 웹툰을 보면서도 공부하는 느낌이 드는 그의 스토리 방식이 정말 흥미진진했다. 실제 내담자를 찾아서 이야기를 듣고 자기가 잘하는 것을 재능으로 다 살린 그의 능력이 부럽기도 했다.


그리고 콤비 작가들, 손제호 이광수의 노블레스 , 사실 너무 장편이라 나는 볼 엄두도 못하고 있다.

그들의 협업이 정말 강한 신뢰감이 있어서 오히려 건조해 보일 정도이니 얼마나 그동안 힘들게 작업을 했지만 믿음이 컸다는 말인가,

단순히 그림을 잘그려도, 글을 잘 전개해도 글과 그림이 딱 들어 맞는게 제일 중요한 작업이라는 그들의 베이직하지만 맞는 말들, 그리고 지금까지도 정상의 자리를 내놓지 않는 그들의 행보가 계속 궁금하고 노블레스 웹툰을 꼭 정주행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시니, 혀노 죽음에 관하여 웹툰, 이 웹툰을 보기 전까지 나는 글과 그림을 따로 나눠서 하는 걸 처음이었다.

그들이 들려주는 죽음에 관한 담담하면서 허를 찌르는 이야기가 너무 놀라워서 매회 볼 때 마다 감탄하고 친구들과 격하게 얘기 나누었던 기억이 있다. 그들은 둘다 같은 만화학과 출신이며 글과 그림을 완전히 분리 하기 보다는 시니가 콘티랑 연출까지 해주면 혀노가 다른 아이디어를 내서 콘티를 덧붙이고 다시 시니가 검수해서 완성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싸움과 과정들 속에 어렵게 완성 되었는지 알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 내가 즐겨 보고 있는 웹툰 중에 시니와 수훈의 아이덴티티도 정말 새로운 이야기와 뭔가 몽환적인 그림체가 좋아서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시니와 혀노 그들의 웹툰 계획이 정말 기대되고 주목 된다.


그 외에도 내가 모르는 웹툰 작가도 많았지만 그들의 인터뷰를 보면서 웹툰에 입문하게 된 특이한 계기, 그냥 재미로 그리다가 작가가 되어 지금은 생업이 된 작가, 정말 목숨걸고 생계를 위해 웹툰을 그린 작가까지 재밌는 인터뷰 내용이 많아서 정말 사람 냄새 나는, 연예인을 가까이에서 본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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