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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을 디자인하라 - 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
박용후 지음 / 프롬북스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1달에 13번 월급 받는 어마어마한 남자 , 오피스 리스의 성공가이자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
카카오톡 홍보실장에서 열군데가 넘는 곳에서 홍보와 관점 디자이너를 맡고 있다.
어떻게 출근하는 회사도 없이 핸드폰과 컴퓨터로 업무를 다 보는지 정말 부러울 수 밖에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홍보와 기획을 맡고 있고, 그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남들과 다른 관점과 날카로운 눈으로 보고 조언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카카오톡의 무료로 나눠주는 기술과 광고하나 없이 홍보하는 기술의 노하우, 애니팡의 성공 기술까지
우리가 그냥 간편하게 쓰게 된 스마트폰이 대중하 되면서 자연스레 1억만명 이상이 쓰게 된 카카오톡
정말 대단한거 같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을 크게 대중화 시킨 점이 놀라운 친근한 기술과 홍보 기술을 이루어 낸 점과 성장과정들을 정말 배우고 싶다.
그리고 수없이 듣던 스티브 잡스의 CONNECTING THE DOTS , 연결된 점들.
대학교 학생 시절에 타이포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매킨토시의 아름다운 서체는 볼 수 없었다는 점,
과거의 어떤 사건과 현재에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가, 의도되지 않았지만 과거의 행동이나 사건이 현재 시점에 영향을 미치고 현재의 것이 미래에 상당한 영향으 미칠 수 있다는 점.
정말 와닿았다. 아무 생각 없이 배우고 경험했던 것들이, 지금 현재에 좋든 나쁘든 다 자양분이 되고 있으니, 현재 지금 이 순간에도 배우고 경험 하는 것들이 미래에 영향을 줄 것이다.
Opportunity is nowhere 기회는 어디에도 없다.
Opportunity is now here 기회는 지금 여기에 있다. 띄어쓰기 하나의 차이지만 아예 해석이 달라진다.
스키마 순수한 선험적 상상이라 부르는 의미, 처음 들어보는 단어
과거 경험의 능동적인 조직, 정보를 새로운 모습으로 구성하는 각자 사고의 총 과정, 우리가 과거에 경험한 어떤 구체적인 사건과 관련되어 기억되는 에피소드식 지식과 경험적 사실로 추상화되어 기억속에 남아있는 개념적 지식으로 구분된 다는 점.
스키마가 높은 사람일 수록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이 좋을 것이다, 내면의 스키마를 키우기 위해서는 경험과 책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
무조건 받아들이기만 해서는 스키마가 키워지지 않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생각하는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
관성대로 살지 않고 자신의 주관을 가져야 한다.
우리들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객관식에만 익숙해져 있는데, 정형화된 문제가 아닌 주관식 문제에 익숙해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인맥을 넓히긴 위해서는 나를 도와주는 사람의 숫자는 내가 도와준 사람의 숫자와 같다.
give and take지, take and give 가 아니다.
성공할 가능성이 있으려면 '연관성' '쓸모 있는것' '재미' 이 세가지를 한데 묶어 RUF 요소가 결합되어야 하며
성공하는 것들에는 SED로 대표되는 특징이 있다.
simple, easy, different 소비자에게 어필이 되고 경쟁력을 갖는다.
누구나 알고 있고 할 수 있는 법칙들인데 어느새 스스로의 고집과 고정관념으로 못보는 것들이 많다.
같은 사람, 같은 상황, 같은 사물일지라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면 모든것이 달라진다.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고 결과까지 달라진다.
다르게 본다는 게 참 어렵고, 쉽지 않고 혹은 너무 당연한 것이여서 지나치는 것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요즘같은 똑같은 삶과 획일화된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객관적으로 똑같은 사물이나 일도 다시 한번 보고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고 도전하고 부딪치고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 필요하다.
10번이고 100번 1000번이라도 실수하고 일어날 수 있는 용기, 앞서 나간 디자인 정신을 모두 외면했던 스티브 잡스의 창의력, 1009번 실패하고 성공한 KFC 할아버지의 일들의 숨은 노력들이 존재하는 많은 과정들 처럼, 그런 노력들과 단단한 정신력을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