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경숙 작가, 한창 외딴방과 엄마를 부탁해 소설로 뜨겁게 베스트 셀러 작가로 이름을 올렸다.

그런데 내가 소설에 관심이 없어지는 시기가 좀 길었다.
당최 픽션에 감흥을 못느끼고 재미가 없던 시기...

편독하는 게 싫어서 , 여러 지인들의 추천으로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 책을 제목도 맘에 들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읽으면 읽을 수록, 신경숙만의 거칠지만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글빨에 보면 볼수록 빠져들었다.
빌린 책이라서 밑줄과 괄호 등 여러 낙서들이 있었는데, 그런 낙서에 더 눈이 갔다.
나도 똑같이 그 부분에서 감동을 받고 공책에 베끼기도 했다.

신경숙님의 감성과 사람과의 관계, 사랑에 대한 생각, 사색에 잠기는 순가에도 그 감성 표현, 오감을 자극하는 글 솜씨는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했고, 그런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과 능력이 너무 부러웠다.

4명의 주요 인물들이 시대적 배경에 맞서 싸우며 저마다의 현실을 싸우고 서로 사랑도 하고, 풋풋한 연애감성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느끼는 시대적 소설이었다.

중반부에 갈수록 정윤의 갈색노트가 주요 핵심내용이 되면서, 감정들이 정리되고 서로의 입장에 대한 생각, 감성들, 그녀가 생각하는 현실에 맞서는 생각들이 현실적이면서도 안타까웠고 너무 처참해서 두눈을 뜨고 보기 힘든 신도 있었다.

4명의 사랑 이야기라고 생각하면서 봤던 책 내용이었다면, 한순가의 실수 , 서로에 대한 이해관계의 부족으로 어쩔 수 없는 죽음으로 맞이하게 된다. 사랑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각각 다르겠지만, 여기서 다루고자 했던 사랑이야기는 죽음에 이르는 내용으로 가기까지 텁텁한 내용에 내 숨통도 같이 조여오기도 했다.

너무 비참하고 힘든 일을 너무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보면서 한편으로 저런 일이 나에게도 일어날까 상상해보기도 하면서, 무섭기도 했고, 이해하기 힘든 인물들의 감정선들도 있었다.

아직 여러 감정들을 모두 경험해보지는 않았지만, 다른 감정들을 조금이나마 간접경험해본 느낌이 들기도 했다.

격동적 시대 배경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안타까운 사랑이야기, 가족이야기, 친구 이야기, 감당하기 힘든 스스로에 대한 우울증에 대한 이야기가 잘 어우러져서, 서로를 토닥여주기도 하고 그때의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면서 늦게나마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진 책이었다.

뭔가 유명해지고 베스트 셀러가 되면, 나는 더 읽기 싫어지는 특이 체질인데, 천천히 신경숙님의 베스트 셀러인 엄마를 부탁해, 외딴방의 소설에도 도전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