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
명로진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글을 쓰고, 글을 읽으면서 마음이 치유된다고 느끼게 된게 언제부터 였을까...
언제부터인가 글을 보고, 책을 하나씩 읽고 쌓아놓은걸 보면 내 마음에도 지식이 쌓이고, 얕은 지식에 조금이나마 스며드는 촉촉한 글의 다양한 성분들이 참 좋았다. 

친구가 필사 하는걸 보고 물어보니, 글쓰는기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사실을 처음 접했다.
알고 도전해 보려고 했지만, 어떤 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는 사실 조금 막막하기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글에 대한 신성함과 글도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생물체라는 내용을 보면서 글 쓰는 게 쉽지도 않지만 친근한 게 글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쓰기를 하려면, 항상 처음 드는 생각이 어떻게 써야 좀 있어보이고 멋있어보일까. 글도 하나의 인격체로서 그 사람의 성격, 취향 , 풍기는 이미지를 대변해주는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괜히 겁먹고, 내 자신을 드러내기 보다 꽁꽁 숨기려 하고, 어렵게 쓰려고 했던 거 같다.

 

글을 잘쓰는 친구들이나 작가님들의 글을 보면 , 뭔가 간결하면서도 쉽게 읽혀지고, 거기다가 깊이도 있는 글들이 특징이었다.
그런 간결하고 깊이 있는 글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궁금했고 , 알고 싶어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해답이 조금이나마 정리가 되길 바라며 읽기 시작했다.

 

쉽게 쓰는게 글을 잘 쓰는 방법이라는 말이 참 와닿았다.

"글을 화려하게 치장하려 하지 말고 쉽게 써라. 쉬운 말을 쓰는게 창피한게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어려운 말을 아는 척 하는게 창피한 일이다"
글을 물론 화려하게 치장하며 쓸 수는 있지만, 정작 그 글을 읽고 감동하고 맘을 통하는걸 느끼는 사람들은 독자이다. 

이 책을 보면서, 작가는 독자에게 잘보이기 위함이 필요한게 아니라 글을 쉽게 쓰고 좀 다가가서, 글을 이해시키고 서로 소통하는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간단하게 고칠수 있지만 초보자는 놓치기 쉬운 비문 고치기, 단순하게 글 쓰는 법, 독자의 입장에서 글 쓰는 법 등 글쓰려는 초보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가 가득했고 글을 베껴쓸 수 있는 페이지도 좋았다. 글을 읽으면서 느꼈던 감동도 좋지만 막상 글을 따라 쓰니 읽었을 때 놓쳤던 부분과 그때는 못느꼈던 감정이나 이해력이 생겨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고, 베껴쓰는 글 선정도 그 타이틀에 맞춰서 옮겨 놔서 한번 더 글쓰는 거에 대해 생각하고 쓰게 되었던 거 같아서 색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기본이 되는 글쓰기에 대한 쉬운 설명과 예를 든 설명과 수정한 글을 한눈에 볼수 있어서 글쓰는 방법을 좀더 쉽게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일대일 수업 같은 느낌이어서 정말 재밌었고, 이제 책을 보고 글을 내가 적을 때도 어떤 점이 잘못 되고 수정되어야 할지 조금은 감이 잡혔던 거 같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여지도 남겨두라는 말이 의아하게 느껴지면서도 대담하게 다가왔다. 앞에서는 독자의 입장에 맞춰서 글을 쉽게 쓰고 글을 다이어트를 하고 이런 글들이었는데, 독자에게 이해를 구하지 말라니 ...  

근데 읽어보니 , 역시 글의 전체적인 틀과 문맥들은 정확하게 하되, 독자에게 여운이 남게 , 모든걸 다 알려주기 보다는 여지를 남겨두는 글쓰기를 해라는 내용이었다.

 

궁금해지고 완벽한 글이 되기 위해서는 독자를 손에서 쥐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정확함과 노련함, 여운이 남게 하는 신비스러움까지 갖춰줘야 한다는 점이 글쓰기의 핵심포인트였다.   

이 점을 필히 기억해두고 글을 쓸때 꼭 적용해보고 싶어졌고, 좀 더 쉽고 친근하게 글쓰기에 다가간 느낌이 들었고, 글을 좀더 풍성하게 쓸수 있을거 같은 자신감이 생기는 시간이었다. 
초보자에게 글쓰기에 대한 중요한 규칙과 쉽고 빠르게 전달해주는 적절한 예문까지,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글쓰기 강연 한편 잘 본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