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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에서 예술 찾기 - 예술 도시를 말하다 Newyork
조이한 지음 / 현암사 / 2011년 10월
평점 :
이제 미술의 길은 뉴욕에서 통한다' 고 하니 .. 얼마나 뉴욕에서 방대하고 경이로운 작품들이 많다는 증거란 말....
이 책을 보기 전에 , 자칫 뉴욕에 너무 가고 싶어질까봐 살짝 망설였던 소심함이 살짝 있었다... 역시나 .. 이책을 읽는 내내 뉴욕에 미술관에 난 어느새 빠져 있었고 , 많은 작가들의 삶과 그림에 동화되어서 뉴욕에 어느새 내 마음은 가 있는 상태였다...
왜 사람들이 뉴욕뉴욕 하는지 ~ 예술이 뉴욕에서 얼마나 많이 발전해서 지금까지 알려졌는지 얘기만 듣다가 직접 읽어 보고 더욱더 알거 같았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정말 여기가 뉴욕이 맞나 싶을 정도로 유럽 미술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작품들이 수없이 많이 거의 5만여 평이 넘는 어마어마한 공간에 섹션별로 소개되어 있었다. 유럽에 가서 보는것보다 한눈에 볼 수 있는 메트에 오는게 더 나을 수도 있을 정도로 유럽의 작가들의 그림들이 많았다. 유럽에서 역사적으로 섹션을 구분하고 나눈다면, 여기서는 기증자의 소장품별로 나눠져 있다고 하니 역시 뉴욕의 신세대 다운 시크한 분류법도 뉴욕 스러운 부분이었다.
메트에서 현대미술 컬렉션 중에 데미안 허스트의 '살아있는 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죽음의 물리적 불가능성'의 작품은 마치 여기가 수족관인지 미술관인지 헷갈릴 정도로 대담하고 특이한 작품이 있었다. 영국의 악동이자 천재작가 데미안 허스트는 어쩜 그의 자신감과 배짱으로 이런 작품을 훌륭하게 만들었고 해석하기에 따라 , 어쩜 작가 자신의 주관에 따라 살아 있는 자와 죽음의 물리적인 관계를 직설적으로 나타내는 작품이기도 한거 같았다.
아름다운 꽃을 그리는 여성 화가 조지아 오키프 , 그녀는 이름이 잘 알려져 있지는 않았지만 그 시대에 자기 자신의 소신대로 끝까지 그림을 그리며 여성성을 강조하여 그 당시에 열등한 여성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그림으로 표현한 작가이다.
조지아 오키프 , 그녀만의 꽃을 확대해서 그린 그림들은 자칫 성적이고 , 너무 강렬한 색채로 좀 보기가 좋지 않는 그림들도 있었지만 얼마나 그 당시에는 힘들었던 열등받고 업신 여겼더 여성성을 꿋꿋이 지켜내고 아름다운 그림으로 표현하며 싸웠다는 점에 정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작가도 이 화가에 대해서 입이 마르고 닳도록 칭찬을 해서, 직접 조지아 오키프의 그림을 찾아보기도 했다. 그녀만의 다채로운 생각들, 가부장적이고 힘센 남성에게 대항하는 여자의 여리지만 내적으로는 강한 꽃을 그린 그림들이 많았고, 뉴욕의 도시적 풍경을 그린 그림이나, 달을 향한 사다리는 꿈속에나 볼 수 있는 시적이고 귀엽고 친근한 그림들이라서 더욱 조지아 오키프가 좋아졌다.
뉴욕현대 미술관 모마 ! 여기는 이름만 들어도 재밌고 기발한 상상으로 두근거리게 하는 앤디워홀의 작품이 있었다.
이때까지 유럽의 미술 역사에서는 절대 상상할 수 없는 , 섬세한 그림 실력이나 예술적인 고뇌는 찾아볼 수 없는 재밌고 위트있는 그만의 작품은 당시에는 정말 커다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단지 실크스크린에 복사하여 여러 그림들을 일정하게 나열하고 , 전시하는 작품 ... 이게 과연 작품일까 ? 의심이 들정도 였지만, 그 때 워홀만의 개성있는 팝 아트적인 마릴린 먼로나 자기 자신의 얼굴을 여러 색감과 텍스처의 실크 스크린 복사만으로 다르게 표현한 작품은 지금도 예술학도들은 누구나 다 따라 했을 정도로 신세계였고 누구도 할 수없는 대담함으로 예술은 고뇌해야 하고 , 꼭 그림을 똑같이 그려야 하는 고정관념을 없애버린 선두주자였을 것이다.
정말 사진으로도 수없이 보고 학교과제로도 정말 많이 조사했었던 구겐하임 미술관! 프랭크로이드 라이트의 작품으로 점점 올라가면 갈수록 건물이 커져서 , 순서대로 보면서 올라가게 만들어놓은 독특한 설계~ 어쩜 건물이 더욱 눈에 띄어서 전시되어있는 미술작품이 눈에 안 들어올까봐 걱정이 될 정도로 건물이 먼저 압도적인 포스를 자랑하고 있다.
구겐하임 미술관의 특징이자 자랑인 칸딘스키 ! 유화와 드로잉이 200여점이나 전시되어 세계최대라고 하니 건물도 실제로 구경해보고 싶고 꼭 뉴욕에 가게 된다면 들러 보고 싶은 1순위 명소이다. 칸딘스키이 이력이 이렇게 화려한줄 몰랐다.
법학을 공부하고 고시에 합격하고 대학에서 교수직도 제의받은 사람이 갑자기 화가가 되었다고 하니 역시 예술세계에서는 나이와 환경은 전혀 중요하지 않는 자기 자신만의 열정과 만족의 도가니의 선상인 거 같다.
그는 그림을 보면서 음을 떠올리는 공감각적인 경험으 한 이후로 작업한 작품들은 대부분 청각적 자극과 시각적 자극을 동시에 충족 시켜주는 작가 자신만의 자유롭고 신선한 상상속에 탄생한 그림인걸 알수 있는 작품들이 많았다.
어떻게, 그림에서 음악도 느낄 수 있는 청각적 능력까지 표현하여 뛰어나게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할 수 있다니 예술가들의 열정과 독창성은 가히 놀랍고 경이로울 따름이다.
그 밖의 작가는 여느 여행 책처럼, 단편적인 아름답고 여행에 오게끔 만드는 홍보적인 글들은 집어 넣고, 자기의 소신껏 미술관에서 느꼈던 점들과 뉴욕의 불편하고 더러운 지하철 풍경들, 쥐들이 들끊는 멘하탄 거리에 대해서 낱낱히 설명해주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땅 값이 비싸다는 맨하탄에서 방을 구할려면, 한국의 고시텔만도 못한 방을 생각할 수도 없는 거금에 구하고도 멘하탄이니깐 이 정도도 살 수 있다고 어느새 합리화 시키는 뉴요커들의 자기나라 사랑은 정말 끔찍히도 큰 거 같았다.
미국이라는 나라에서만 느낄 수 있는 그들만의 표피성.. 습관적이고 이례적인 인사말도 그냥 타인에 대한 지나친 경계없는 소통이라고 생각하는 그들만의 습성.. 솔직히 한국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가식적이고 겉치레 있어 보이는 행동이나 표정에 속할 거 같지만 미국에서는 이런 행동과 표정이 습관이고 자기 문화의 장점이라고 생각을 하니, 역시 문화적인 차이는 그 문화를 경험해 보지 않는 이상 모두 이해하기는 힘든 거 같다.
그녀만의 소신 있고, 개성있는 그림에 대한 설명과 그 작가에 대한 일생도 사람들이 잘 몰랐던 부분을 소개해 주고 , 쉽게 풀어서 얘기해 주어서 정말 좋았고 , 내가 좋아하는 그림과 작가 뿐 아니라 새로운 작가와 미술세계를 공부도 하고 시크하지만 언제나 이중적인 모습들.. 쥐들이 들끊는 더러운 길거리와 쇼핑백과 화려한 볼거리와 패션의 도시 뉴욕~
뉴욕에 대해서도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 되고 느끼게 되어서 정말 재밌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읽어 내려간거 같았다.
끝으로 이 책을 보면서 정말 기회가 된다면, 이 책 한권 들고 당장이라도 뉴욕에 떠나서 자유롭고 개성넘치는 뉴욕거리의 그래피티부터 세계 3대미술관으로 손꼽히는 매트로 폴리탄까지 눈에 가득 넣어 오고 싶은 열망이 가득해졌고, 뉴욕과 유럽의 예술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알고 싶은 호기심이 들었던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