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미래의 책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 6
양안다 지음 / 현대문학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1030 양안다.
 
 시를 너무 빨리 읽으면  되겠다고 다짐한지 삼일도   새끼가  시집은 금세  읽어 버렸다책은 가벼웠고처음 읽은 양안다 시집보다 실린 가짓수도 적고여전히 어렵지만 그래도   봤다고 익숙해서 그랬다고 하기에는 역시나 너무 빨리 읽었잖아삐뚤빼뚤한 글씨로 시를 일부 옮겨적어 놓고 옛다 독후감이다  글에 검색어 유입이 너무 많았다시집 읽고 독후감 쓰는 사람은 적어서 쏠림 현상 같은  있나 보다. 나는 유입된 검색어를 반대로 다시 검색해서 채널예스에서 양안다를 인터뷰한 글을 훑어 보았다좋아하는 작가를 자기 자신으로 꼽아서 웃겼고 거기에서 ‘작은 미래의 책’이  시집인 것도 알았다 책이 나와서 너무 좋았던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 책은 여기서 끝난다
(‘작은 미래의 책’ )
- 영화는 여기서 끝난다
(에세이 ‘극장에서 엔딩 크레딧’ )
 
 시집을 받고 뒷부분부터 훑어보다 자꾸 끝난다  문장에 눈이 멈췄다. 4  여름에 식탁을 버리는 여자가 나오는 소설을 썼었고 마지막 부분이 이것과 아주 비슷했다
 
-새 식탁이 얼마나 매끈하고 단단한지단단하지만 부딪혀도 전보다는 덜 아픈지과연 예전부터 그려왔던 모습 그대로인지그래서 볼 때마다 미소지어지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현지는 아직 알 수 없다그러나 조만간 알 게 될 것이다우리는 알 수 없다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나기 때문이다.
(‘식탁’ )
 
 내가  소설에 인용 표시 붙이니 개웃기다ㅋㅋㅋㅋ저렇게 끝나면 있어 보인다고 생각했나 소설을 읽은  친구   명은  마무리를 좋게 여기지 않았고 명은 저런 마무리라서 좋다고 했었다시집에서 마주친 끝난다 연타 덕분에 아주 오랜만에  소설을 다시 읽는데 이걸 내가 썼다고? 너무 낯설었다식탁을 너무 버리고 싶었던 마음이 식탁을 버린 뒤에도 남아서 썼던 소설인 건 알겠고 나머지는 남이   처럼 생소했다키보드에 손을 얹고   번만 쉬면 이야기가 술술 나오던 때가 짧지만 있었다사나흘이면 만오천자 만육천자 뚝딱 단편   분량 나올 때가 있었다설익은 글들이지만   정말 재미있었는데 말야고쳐보려고  년만에 문서를 열면 엄두가 나질 않는다. 내가   같지 않게 너무 멀어졌는데 이걸 어떻게 고치냔 말이야. 다시 뭔가를  보자고  문서를 열면 이제는 기력을 잃은 손가락과 뇌가 삐걱삐걱문장이  마음에 들지 않고 중언부언하는 느낌이다금세  마음이 사그라지고 온몸이 쑤신다 하겠어이야기는 대강 정해져 있지만 끝맺지 못하게  나는 이렇게 소설쓰기를 잃은 기분이다
 
 시집 이름을 보며 관형어가 이중으로 해석되는 상황을 헤아려 보았다. ‘작은’은 책을 꾸밀 수도, 미래를 꾸밀 수도,시인은   가지를  노렸을 것이다얇고 가볍고 시가 많지 않아 금세 봤으니 작은 책인  맞을 수도. 책이 쓰이고 아주 오랜 뒤는 아니지만 약간 지나서 내가 봤으니 그게 작은 미래일수도 속에서 고아랑 개랑 죽은  귀신이 내려다 보는 이미지를 상상해 그렸으면 그게 쭈그러든 나쁜 미래일수도시의 말들은 온통 열려 있고 쫓아가서 대체 이게 무슨 말이요 시인 양반, 내가 모자라니 수는 없으니까 나는 주어진 말맛이나 슬쩍 보고 생각을 굴려가며 짐작만  뿐이다
 
 마지막에 시인의 짧은 산문을   있어서 그건 조금 참신한 책묶음 방식 같았다. (평론  싣는 거 좋음…나는 소설  평론도 싫지만  뒤의 평론이  싫다  읽기에  오답입니다 하고 태클거는 나보다  멍청한 선생을 보는 기분시인은 뭔가 산문도 느릿느릿한  같다읽다 보면 산문도   놓은  같은데 사실 크게 재미는 없다문득 영화보다 자원 투입도 적고 지구한테도  미안한   아닌가?! 영화는 프레임이 이어지지 않으면 미완이지만 시는 프레임으로도 완결성을 갖춘 예술의 궁극 아니냐 움하하하  이런 생각한  없어하면 으쓱 하고 노코멘트 하는 시인의 모습이 상상되었다나새끼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영화찍고  한다… 뭔가를 계속해 나간다는  대단한 일이고지금  쓰는 사람들 옛날 작품 봤을  지금이랑 크게 다르지 않은데(그건 일관성개성이라  수도) 그러면서도  나아진 기분이 들면 이게 꾸준함과 끈질김의 힘… 존버란 그렇게 속된 아니라 나아짐의 전제조건이겠다 하는 생각도 했다생각 그만하고 뭐라도 해라…  독후감은 여기서 끝난다.
 


+밑줄 긋기
-우리는 우리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맙시다 남들도 그러고 있으니까특별함에 가까울수록 평범함에 가까워지지 않습니까
(’레몬 향을 쫓는 자들의 밀회‘ . 이거 애기  이상  프린트해서 읽던 애들은 끄덕끄덕 하겠지.)
 
 
-지금 나와 같은 순간에 어떤 이도  책을 읽고 있을 거라는 믿음
(‘작은 미래의 책’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3-10-30 22: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설을 쓰셨군요! (뭔가 댓글을 잘 끝맺고 싶은데 뭘 써야 할지 모릅니다….) 굿나잇?

반유행열반인 2023-10-30 22:41   좋아요 2 | URL
이 댓글은 여기서 끝난다. 같은 거요? ㅋㅋㅋㅋㅋㅋ안녕히 주무셔요 유부만두님!!

yamoo 2023-10-31 15: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뭐 시는 안 읽는데...
이 시리즈는 책 표지가 겁나 좋아요~~
간만에 책 표지로 페이퍼 하나 쓸 듯해요..^^

반유행열반인 2023-10-31 16:45   좋아요 0 | URL
Fabric drawing #35, fabric. frame, 이렇게 설명 되어 있네요. 한국 분이 그리신 거구요. 저는 표지를 관심 있게 잘 안 보는 편/ 안 가리는 편인데 (그래서 차라리 문학동네 시인선의 색채 외에 형체 최소화 된 표지를 선호하는데) 또 가끔 관심 있는 화가 그림 표지라는 이유로 소설을 사기도 하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