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바로 물리야 8 : 힘과 운동 이게 바로 물리야 8
조지프 미드선 지음, 새뮤얼 히티 그림, 이충호 옮김,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1009 조지프 미드선, 새뮤얼 히티.

고1때 담임 선생님은 공통 과학을 가르쳤다. 수업 중 의문사항이 생기면 갑자기 사색에 빠지셔서 졸다 깨도 진도를 놓치지 않는 장점이 있었다. 선배들 중에는 우리 담임 선생님을 제물포(쟤 때문에 물리 포기했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었다. 고2 올라가는 문이과 갈림길에서 내가 문과를 선택하니까 많은 아이들이 왜??? 법대 가게??? 아니? 그런데 왜??? 뭐 그런 질문을 주고 받은 기억이 난다. 문과 가는 주제에 방학 방과후학교에서 기어이 담임 선생님이 맡은 과학 보충을 듣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마지막으로 관뚜껑에 못질하듯 봉인했던 것도… 신기한 건 수능 사회는 두 개 틀렸는데 과학(20년 전엔 문돌이도 수능에서 과학 시험 봄) 하나 틀렸다는 것…

2년 전 이맘쯤 대가리에 총을 맞았는지 갑자기 나, 고교 수학이랑 과학이랑 이과 과목 다시 공부해 보고 싶어… 생각했었다. 그럼 공부 다시 하는 김에 수능도 하자… 청소년용 교양 과학서 나부랑이 좀 주워본 주제에 처음에는 화학이랑 물리가 궁금하다, 였지만 수능은 현실이라 진리의 조합이라는 생지, 생명과학과 지구과학 선택으로 공부를 하고 시험을 봤다. 지구과학, 수학, 생명과학 순서대로 3,4,5등급 받고 장렬하게 사망했다… 문과는 정직하게도 전공과 가장 가까운 순으로 한국사, 영어, 국어는 1,2,3등급...국어는 평소보다 아주 못 나왔는데 과학 지문 하나를 통으로 날려먹었기 때문이다…

몸이 아파 중도 포기한 올해는 한껏 여유가 있으니 핑핑 놀다가 물리나 하자, 이러고 내신 완자 물리1을 가르치는 수업을 조금 들었다. 강사는 치과의사 출신으로 디트미트 편입 물리학 강사 하다가 이 시험들이 없어져서 수능 강의를 시작한 선생님이었다. 인터넷 강의 하다가 한 주 하루 정도는 페이 닥터로 치과 근무도 한다는 듯했다. 직업이 여러 개라니, 때에 맞춰 내가 내키는 직업군 사이를 오갈 수 있다니, 너무 멋지지 않은가… 물론 그러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쏟아 부었겠어… 내가 부은 건 탕수육 쏘스 말고는 없으니까 부러워하기나 하자… 나 새끼 지쳤는지 거의 이주전 마지막 강의 듣고 물리 공부는 놓고 있다… 힘내렴 나야... 시작했으면 올해 안에 물리 완강해야지? 그러고나서 다시 생명과학으로 돌아갈지 말지 정하기로 하자…

어린이용 물리 만화책이라고 해서 전10권짜리 세트가 다 탐났다. 부디 너희는 수학 물리 무섭다고 이과를 피하지 말거라… 주식이나 부동산보다 물리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물려주면 응 그것 참 쓸데 없네요 하고 버려버리려나 내새기들… 물려주지 말고 나나 물리랑 친해지자 하면서 힘과 운동 한 권 먼저 샀다. 진도맞춰 다른 시리즈도 살 수도 안 살 수도? ㅋㅋㅋ

초록초록 대충 그린 것 같은 힘돌이랑 운동돌이가 나온다. 영어로는 포쓰 앤 모션. 힘, 운동, 가속도, 일, 관성, 마찰력 등 역학의 가장 핵심 기초 개념을 눈에 보여준다. 중력, 에너지, 열은 따로 한 권씩 나와 있는데 고교 물리는 힘과 운동이 제일 먼저인데 이 시리즈는 열, 에너지, 중력, 힘과 운동 순으로 구성되었는데 뭔 심오한 뜻이 있는지 그냥 내키는대로 그렸는지 모르겠다. 나는 왠지 역순으로 사 볼 것 같은데? 안 사 볼지도...ㅋㅋㅋ

지난 주에 놀이공원에 갔다. 수많은 기구들이 중력을 거스르거나 중력에 따르고, 원심력 때문에 어린이가 튕겨나갈까 봐 어린이는 회전하는 안쪽에 앉히라고 하고, 가속과 관성과 진자운동 회전운동 오르락내리락 수직 수평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였다. 왠지 놀이기구로 물리 설명하는 책도 있을 것 같다. 있겠지… 물리학책을 읽는 거랑 수능 물리 공부하는 건 영 다른 영역 같지만 뭐 공부에 도움될 수도 있다는 핑계로 놀 수 있는 건 좋은 일이지… 일단 물리 들어가는 컬렉션 중에 제일 쪼그만 거 먼저 봤다. 나머지는 언제 볼지 기약 없음… 그전에 물리 강의 완강하는 게 먼저일 수도...뭐라도 해라 인간...

+밑줄 아니고 퍼오기(사진)
-인정 사정 없는 힘새끼(인간이 아니니까...) 운동이를 피사의 사탑에서 패대기 침...어린이 여러분 따라하지 마시오 같은 거 써 놔야 되는 거 아닌가?ㅋㅋㅋ

-역시나 돈에 있어서도 인정사정 안 봐주는 힘놈. 네 돈을 쓰면 되잖아!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3-10-11 0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물포 ㅋㅋㅋㅋ^^ 열반인님, 확실히 공유하는 게 많습니다요! ㅋ


[놀이공원에서 물리를 더듬다]^^ 제가 생각해본 제목입니다

항상 그래왔지만, 새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늘 공부하시는 열반인님 화이팅요!

반유행열반인 2023-10-11 18:03   좋아요 1 | URL
언제나 제게 후하신 얄님 ㅋㅋㅋ저는
아직 포기 안 했다 했지만 정말 더듬다 말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ㅌ

북깨비 2023-10-13 00: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쟤물포 ㅋㅋㅋㅋㅋㅋ 그 분 수업 한번 들어보고 싶어지네요. 아 궁금하여라 ㅋㅋㅋㅋ 🤣
저는 화학, 생물 과목은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온 편이었는데 유독 물리는 어려웠던게 뭔가 이해한 것 같다가도 문제를 풀다보면 자꾸 헷갈렸어요.

반유행열반인 2023-10-13 22:09   좋아요 1 | URL
그래도 고1 담임 선생님 정많고 대학 갈 때까지 삼년 내내 잘 챙겨주셨습니다 ㅋㅋ북깨비님은 진작 과학 공부 챙기셨군요 ㅋㅋ저는 뒤늦게 배워보려니 힘드네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