긋닛 1호 : 비대면 긋닛 1
전치형 외 지음 / 이음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0626 구병모, 이상우, 정용준.

전치형-비대면의 방법들
구병모-있을 법한 모든 것
이상우-졸려요 자기
정용준-일요일 아침

중고책 털다가, 아는 작가들 이름 있는 책이라 샀다. 책인 줄 알았는데 잡지라고 한다. 맨 뒤에 보니까, 단편 소설 공모해서 고료 150만원씩 주고 책에 실어주는 모양이었다. 첫 호는 첫 호니까 그렇게 공모한 건 아닐 거고 섭외를 했겠지.

소설집이거니 했는데 맨 앞 여는 글은 에세이였다. 미문은 아니고 그냥 질문에 가까운 글이어서 감흥은 없었다. 그냥…왜 실렸지…싶은…

창간호에 유명 문예지도 아닌 문학잡지?무크지? 그런 지면이라면 소설가는 자기의 최선인 원고를 내놓을까, 야심작 같은 거, 으엑 안 써진다 쓰기 싫다, 이러는 소설가도 있을까… 구병모 소설 읽으면서는 그런 생각을 하고 말았다. 꿈속 영화, 이런 저런 가능성, 쪽지로 이어지는 혹은 인연이 되지 못하는, 인연. 잡지식 편집인가 문단 사이 널찍널찍 책 묶인 자리 여백도 넓은데 아…두께를 사분의 일 정도는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그러면 책값이 싸져서 안 되나…
이상우 소설은 약빤 사람이 주절주절 거리는 걸 듣고 그러모으는 느낌을 주기는 했는데 뭐 그랬다… 정말 미국에 가면 펜타닐 케타민 등등에 취한 좀비 같은 중독자들이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마냥 거리에 널부러져 있는지 문득 궁금하고… 그게 사실이라면 슬프고… 트레인스포팅 같은 소설, 영화, 어려서는 막연하게 재미있게 봤는데 남의 인생 망하는 이야기니까 재미있지 그게 내 인생이면 안 재미있었겠다. 재미있거나 없기 훨씬 전에 죽었을 거야.
꾹 참고 제발 마지막 소설만은…정용준…믿습니다… 이러고 읽었는데 자살 방지 상담원이 나오는 슬픈 소설이었고 그래도 그나마 읽을 만했다. 읽으면서 아 그냥…잡지에서 내가 좋아할 만한 소설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도박하느니 소설집으로 묶인 뒤 그 작가 거 골라보겠어… 문학과 지성사에서 계절마다 나오는 소설보다는 소설 세 편을 3천원대에 묶어 팔고 있다. 한 권 밖에 안 보긴 했지만 운 좋게도 다 읽을 만했지. 소설 세 편에 만이천원 정기구독해도 만원은 비싸다 그러면 작가들한테 실례일까. 상금 백오십씩 세 편 주면 사백오십만원 거기에 책 만드는 비용 더하고 나면 몇 권을 팔아야 수지가 맞을까. 내가 본 1호는(중고로 샀어 미안해) 작년 12월에 나왔으니 문득 올 3월 6월 2, 3호가 나왔을 텐데 사볼 것 같진 않지만 그래도 궁금했다. 지속가능한가… 편집인 중에 우다영이 있는데 우다영 소설 두 권 사 놓고 여태 한 권도 안 봤다…사진만 맨날 보고 책은 왜 안 봐…
…이런 우려를 반영한 듯 검색해본 최신 호는 가격이 내려가고 소설은 네 편으로 는 것 같다. 벌써 4호까지 나왔고 여튼 힘내시길…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끼 2023-06-26 22: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흑흑…. ㅠㅠ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정용준 소설이 괜찮아서 다행이에요

반유행열반인 2023-06-26 22:47   좋아요 1 | URL
좀 더 분발하라규!!! ㅋㅋㅋ 야박한 독자놈입니다…

우끼 2023-06-26 22:48   좋아요 1 | URL
야박하지 않습니다 ㅠㅠ… 기대할 수밖에 없죠…

희선 2023-06-27 0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설 한편이라도 괜찮은 게 실려서 다행입니다 이런 잡지가 나왔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잡지는 잘 되기 어려울 것 같기도 한데... 여기에서 단편소설 공모하고 뽑히면 상금 받고 소설도 실리는군요 이건 신인을 찾아내려는 잡지 같기도 하네요 앞으로 죽 나오면 괜찮은 소설가가 나올지도 모르죠


희선

반유행열반인 2023-06-27 09:47   좋아요 1 | URL
처음엔 신인 찾기 의도했나 싶은데 다음 호들 보니 죄 고인물(?) 네임드 소설가들이 품앗이하는 느낌이었어요 ㅋㅋㅋㅋㅋ

Yeagene 2023-06-27 15: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문학잡지도 있군요 ㅎㅎ 열반인님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ㅎㅎ

반유행열반인 2023-06-27 14:59   좋아요 1 | URL
저도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좋은 소리 못 해줘서 미안하더라구요 ㅋㅋㅋㅋ내가 몰랐으면 더 좋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