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의 계절
권여선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5월
평점 :
품절


-20230610 권여선.

나보다 20년 쯤 앞선 나이를 살고 있는 소설가의 소설을 읽으며 생각한다. 이만큼 쓰려면, 얼마나 많은 소주가 간을 씻고 갔으며, 얼마나 많은 담배 연기가 허공에 흩어졌을까. 내 편견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완벽에 가까운 아름다운 것들은 그렇게 이루어진다. 빛나는 다이아몬드 한 톨을 위해 숲은 파헤쳐지고 붉은 흙탕물과 함께 어려서 죽는 광산 노동자들이 흘러간다. 입에서 녹는 쇠고기 한 점은 누군가의 손과 땅바닥을 흠씬 적신 피웅덩이와 소의 죽음이 없다면 그것도 없다. 깨끗하고 쾌적한 화장실이 유지되기 위해 누군가의 장화와 작업복은 종일 오염물과 독한 세제로 더럽혀지겠지. 편하고 행복한 순간은 그렇게 나의 업과 죄가 쌓여 이루어진다는 생각 자체가 지나친 것일지도 모르겠다. 더럽고 힘든 시간 없이 무언가가 저절로 이루어지길 바라면 안 된다. 쉽게 쓰여진 시를 제목대로 믿으면 안 된다.

열네권쯤 읽은 걸 짚어 되돌아가다가 소설이 (이천 년 전 유실본 빼고는) 없어!!! 놀랄 일도 아닌데 놀라고선 소장본 중 최신간부터 읽었다. 네 권 째 읽는 권여선인데 이젠 잘 쓴다고 놀라지도 않는다 ㅋㅋㅋ 걸리는 것 없이 스르르륵 읽히면서도 가끔가끔 물 위에 돌 던진 것처럼 떨게 만들려면 진짜 어떻게 써야 해… 그렇게 하는 건 애초에 불가능하니까 그냥 궁금해 하지 말자 ㅋㅋㅋ 나의 할 일은 책 내주면 감사합니다 하고 재미있게 읽는 것이다. 날로 먹는 인생이다.

어릴 때 친구따라 한 번 갔다가 내 입엔 안 맞아…하던 국수인지 수제비인지 팔던 솔밭식당이 궁금해져 검색해보니 7년 전에 문을 닫았다고 한다. 쓰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것들을 글이 붙들고 남긴다. 양력 1월 23일, 음력 12월 3일이 겹치는 날이 그러니까 언제였는데!!!! 작가의 나이를 계산하며 (작가랑 등장인물 동일시 해서 나이 가늠하는 게 좀 억지고 무리인 거 알면서도) 거의 사십년치 달력의 1월을 훑어 기어이 찾아내고 만다. 1985년 1월 23일이었어요!! 내가 태어난 지 39일째 날이었다. (투머치) 그냥 나처럼 궁금해서 달력 굴릴 사람 생각해서 대신 찾음… 작년 2022년 2월22일과 12월22일이 몇백년 마다 올 2가 많은 날이었다고 혼자 수학노트에 끼적이던 게 생각났다. 그런데 그 노트 그걸 잊고 버려버렸네… 사소한 것도 잊지 못하고 놓지 못하고 버리지 못하던 삶에서 너무 쉽게 잊고 놓고 버리는 사람으로 되었다. 그건 좋은 걸까. 불행할 때마다 쓰던 일기를 거의 쓰지 않게 된 삶은 행복해졌으니 나아진 걸까. 아니 덜 불행해졌다는데 왜 그걸 묻고 난리야. 소설 읽기는 그렇게 자꾸 쓸데없는 걸 혼자 묻고 혼자 답하거나 답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래서 좋아하면서도 자꾸 피한다.

+읽는 자, 쓰는 자, 어디서 보고 웃겨서.
+1985년1월23일(음력1984년12월3일) 하나 둘 셋, 둘이 함께 왈츠의 스텝을 밟지 못한 날.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3-06-10 20: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으.... 2 편애자 열반님. 가장 작은 prime number ‘2‘. 제 예비고사 수험번호가 222888. 이걸 보신 정여사 왈, 망통이다, 망통. 여사님의 예언대로 예비고사, 말아 먹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저도 권여선, 그간 뜸했는데 함 찾아 읽어봐야겠군요.

반유행열반인 2023-06-10 20:53   좋아요 2 | URL
저는 둘이 좋습니다 ㅋㅋㅋ 그거 골백작님 평생 28청춘으로다가 16살 마냥 철딱서니 없이 책이나 보구 술이나 빨구 살라는 감사(?)한 계시가 아니었을른지요? 골백작님은 여선이, 할지 누님, 할지 궁금합니다 ㅋㅋㅋ폐가 많습니다…

은오 2023-06-11 03: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그렇게 좋은가요? 담아갑니다. 저도 놀라보고 싶어요!

반유행열반인 2023-06-11 08:28   좋아요 0 | URL
저는 댓글 쓰신 시간에 놀라고 ㅋㅋㅋㅋ숙면을 기원합니다.

Yeagene 2023-06-13 1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각해보니 권여선 작가는 두권만 읽은 것 같아요.더 읽을까 고민중입니다 ㅎㅎㅎ

반유행열반인 2023-06-13 21:11   좋아요 1 | URL
최근 소설집들이 저는 좋더라구요.

은오 2023-07-31 15: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것도 땡투❤️

반유행열반인 2023-07-31 15:20   좋아요 1 | URL
은오님 이번 계절은 한국소설의 여름입니까 ㅎㅎㅎ 저는 김금희 다시 읽으려구요.

반유행열반인 2023-07-31 15:21   좋아요 1 | URL
매번 감사 인사 자꾸 생략하네요. 땡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라딘이 오래전에는 땡투 누르는 사람도 돈 준 적이 있었다는 속터지는 소식도 전합니다 ㅋㅋㅋ

은오 2023-07-31 15:34   좋아요 1 | URL
저는 독서끈이 짧기도 하거니와 알라딘 서재 오기 전엔 비문학길만 걸었어서, 한국소설을 읽고싶어도 뭘 읽어야할지 몰라 고르기 어려웠거든요. 제2의 이병률 사태(ㅋㅋㅋ)를 막기 위해 유열님과 자목련님의 리뷰를 참고하고 물어가며 한국소설을 담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김금희 작가는 어떤 작품을 읽어보는 게 좋을까요? 그리고 유열님이 좋아하시는 한국 작가들이 궁금해요!
저야말로 땡투할 수 있는 믿고 따라읽을 수 있는 유열님이 계셔서 좋고 감사하고요 ㅋㅋㅋㅋ
그 소식은 상상도 못했는데 헐;; ㅋㅋㅋㅋㅋ 북플 업뎃이나 좀 해라.. 친구 즐겨찾기 기능이라든지 선택한 친구 글 등록 알림이라든지 댓글 링크 누르면 바로 이동가능하게 하는거라든지 읽고있어요 피드에 안뜨게 하기라든지...... 😮‍💨😮‍💨😮‍💨

반유행열반인 2023-07-31 17:10   좋아요 1 | URL
책 추천이라는 게 되게 괜히 했다가 뻘쭘해지는 일이 많아서 (받아도 줘도 ㅋㅋ) 뭐가 좋을까? 하고 물으면 망설임이 많아집니다 ㅋㅋㅋㅋ
김금희 뭐가 좋아요? 할 때 안 그래도 다른 이웃분께 비댓으로 줄줄 읊어놔가지고 그걸 옮겨와? 하다가 ㅋㅋ너무 성의 없군...하고서...
저 오늘 아침에 좌절해가지고(이유는 너무 어이없는데 고1수학 푸는데 100분에 13개 밖에 못 풀고 다 틀리고 그래서 막 엉엉 움 ㅋㅋㅋ) 아... 꿈도 희망도 힘도 없다... 하다가 김금희! 나도 김금희를 읽자! 하고 책을 두권 꺼내왔는데요.
일단 1/3쯤 본 건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라는 엽편(단편보다 짧은 소설 모음)집입니다. 이거 보니까 꿈도 희망도 없는데 적당히 말랑하고 따뜻한데 또 너무 뻔하지 않은 문장이 필요하다, 할 때 한 편씩 보면 체력 소모 안 하고 볼 수 있는 소설들 같아요. 그런데 형식이 짧다보니 김금희 공력 만땅 끌어올린 느낌은 아니고 소소하고 ㅋㅋㅋㅋ
같이 뽑아든 ‘너무 한낮의 연애’는 제가 은오님 만할(?)때는 김애란을 아주 좋아해서 김애란 소설집 다 봤고 여러번 봤고 그랬는데 다 커서 산문집 샀다가 완전 별로! 이러고 알라딘 매장 가서 팔아버리고 받은 돈으로 처음 김금희 소설을 산 거였습니다.
다시 볼 생각을 한 게 엄마랑 딸래미한테 갑자기 햄버거 이야기하다 말고 이 소설집에 등장한 ‘피시버거’가 예전에 먹다가 피시버거가 사라졌어...이러고 상징적으로 등장하는데 나중에 맥도날드에 피시버거 부활! 이래가지고 작가가 자기 인스타에 그 소식을 올렸었더랬다- 그런 이야기 하다가 아 이제 다시 봐야지...하고 뽑아왔습니다.
한국 장편소설에서 보기 드물게 무해한 남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장편‘소설(이것은 SF인가 평행세계판타지인가)이 읽고 싶으시면 ’경애의 마음‘이랑 ’복자에게‘도 좋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한국소설 작가를 찾고 싶다 싶으시면 그해 나오는 젊은작가상수상집이나 현대문학상, 김승옥문학상, 이상문학상 등등 수상작품집, 아니면 여러작가들 모여서 주제 맞춰 묶은 소설집들(아 이거 뭐라고 하는지 까먹음 아 앤솔로지??) 하나씩 보시면서 거기서 결 맞다 싶은 작가 소설집 하나씩 사거나 빌려다 보시면 좀 맞는 작가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2017년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이 처음 읽다시피한 최신 한국소설 모음이었는데 거기서 최은영, 강화길, 최은미, 백수린, 김금희 정도 건져서 그 작가들은 거의 다 읽다시피 해서 (그무렵이 그리고 여성서사 폭발의 정점 같기도...서사와 프로파간다에다 문장까지 갖춘 언니 작가들 마지막인듯... 그거랑 현남오빠에게 라는 소설모음집이 여성소설가들 탐색할 만함)그해 수상집을 보셔도 취향 확인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2021년 젊작 수상집까지 보고 저보다 젊은 작가들 등장 시작하면서 아 난 여기까지구나 ㅋㅋㅋ하고 22,23부터는 안 보고 있습니다.
이병률도 저는 안 봤지만(엄마가 하나 사둔 거 있지만 안 봄) 그냥 누가 야 그런거 왜 봐 ㅋㅋㅋ 이런거 봐 ㅋㅋㅋ 할 때 다 믿지 마시구 똥도 된장도 다 직접 찍어보시면서 아 나새끼 왜 샀어...하는 체험 조금씩 줄여나가시는 게 내 취향 만들어가고 똥책 거르는 능력 기르는 길이 아닐까 하는 건 제가 원래 누가 좋대도 잘 안 보고(그러다 망하기도 여러번) 안 좋대고 굳이 보고 그러다보니 ㅋ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23-07-31 17:10   좋아요 1 | URL
아오 쓰다보니 뭔 이메일을 써라 ㅋㅋㅋㅋ투머치 박찬호 죄송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