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현명한 투자자 1 - 벤저민 그레이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 개정4판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이건 옮김, 신진오 감수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1008 벤저민 그레이엄.

다른 책에서 추천해주는 제목을 보고 아이참 저런 사람 되고 싶다, 하고 빌렸다. 나는 주식 매수를 시작할 때만 해도 방어적 투자자 포지션으로 출발한 것 같은데, 아는 것도 경험도 부족해서 나도 모르게 공격적 투자자 내지 투기꾼이 되고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했다.
주식 매수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코스피가 3300을 찍었다. 그리고 계속해서 시장 지수가 내리고 또 내리고 그러더니 연초의 최저 수준으로 내려왔다. 공부가 되어 있었더라면 그런 시장 과열 상황에서 진입하지는 않았을텐데. 후회해도 늦었어! 이제 강제로 장기투자 하며 한참 기다려야 한다 ㅋㅋㅋ

초반에 원유 선물 펀드를 샀는데 오래 떨어지는 걸 보고 답답해 하다 4분의 1정도를 원금 회복할락말락 할 무렵 털어버렸다. 비중 너무 높아…석유 너무 비쌀 때 샀어…하면서…그런데 보란듯이 허리케인이 중부 어메리카를 때려서 원유 가격이 마구 오르기 시작했다. 시장, 원자재, 경제 상황이란 도무지 모를 것,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하려 들지 말 것, 그저 어떤 상황에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덜 망할지 꾸준히 고민할 것. 꼴랑 석달 반 못 되는 시간 동안 마이너스 수익률을 통해 참교육 당하고 있다. 허허허.

주식 고전이라는 월가의 영웅은 아주 어렵지는 않고 그래서 읽기 재미가 있었는데 이 책 현명한 투자자는 조금 어려웠다. 특히 채권 수익률 같은 거 나오면 도무지 모르겠어…읽다 말고 이 책 시리즈라 하는 재무제표 분석 책도 샀는데 과연 언제 읽을지… 사례도 시점도 1970년도 개정판 기준이라 대부분 모르는 회사…지금 미국 주식의 상위 종목은 그땐 흔적도 없던 완전 신생 산업…세상은 참 잘도 변하는구나 싶다. 하긴, 몇 년 전에 카카오가 이렇게 무럭무럭 자랄 줄 누가 알았겠는가…그렇지만 나는 카카오톡을 쓰지 않아서 그쪽 투자는 모르니 안 할 것 같다. 네이버는 나도 모르게 주워담고 폭락을 경험 중입니다 ㅋㅋㅋㅋ
사례는 오래되었지만 투자자의 태도라든가, 어떤 식으로 구체적으로 투자 전략을 세울 것인지 방향성은 잡아주는 책으로 읽혔다. 기본은 변하지 않겠지. 주식책 지겹다 싶은데도 아직도 너무 모르는 게 많고 투자를 하지 않고는 물가에 가치가 떨어지는 내 소득을 지킬 수 없고…그러니 계속 공부해야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10-08 16: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열반인님 펀드 투자 이번에 대박 쳐야하는뎅 ^^

반유행열반인 2021-10-08 17:00   좋아요 4 | URL
대박은 바라지도 않고 날려먹지만 않았으면 싶네요 ㅋㅋㅋㅋ

새파랑 2021-10-08 19:0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픔속에 배우는 투자겠죠? 열반인님의 성공 투자 스토리를 곧 듣기를 기대합니다~!!
전 투자를 못하지만 그냥 묵혀두는게 좋은거 같아요 ㅎㅎ

반유행열반인 2021-10-08 19:18   좋아요 3 | URL
넵 한 번 사면 몇 년 두고 봐야 할 것…같지만 제가 산 포스코 종목이 십퍼센트 오르는 걸 지켜만 보다 다시 마이너스 되는 걸 보니…아 팔 땐 팔아야 했는가…싶기도 했어요 ㅋㅋㅋ어렵네요…

Yeagene 2021-10-09 13: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말씀만 들어도 어렵네요..;;;열반인님 꾸준히 공부하시니까 나중엔 대박나실거에요♡

반유행열반인 2021-10-09 18:31   좋아요 1 | URL
언제나 응원 감사합니다 예진님!!!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