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우리 아기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할까? - 아빠가 처음인 정신과 의사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려원기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0625 려원기.

정신의학신문에서 연재할 때 이 육아만화를 재미있게 보았었다. 책이 나온 걸 알고 완결이 되었구나 하고 빌려 보았다. 이미 연재분에서 대부분 본 내용이긴 하지만 다시 보니 또 재미있었다.
부모 되기란 누구나 처음인데, 어떻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아기는 왜 이러고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기관도 없고 정답도 없다. 아기 키우는 동안 이 만화가 나름 위안도 되고 공감도 되고 했는데, 지금 다시 보니 벌써 그땐 그랬지…할 만큼 꼬맹이는 벌써 쑥 자라서 38개월 산 큰 어린이가 되었다. 아 아직 아기네…
큰 꼬맹이 키울 때는 진짜 처음이라 모든 게 걱정이고 불안하고 어찌할 바를 몰랐는데, 두 번 째는 확실히 수월하고 느긋해진 면이 있었다. 큰 꼬맹이는 지금 꼬맹이 만할 때 잠을 새벽 세 시 네 시 까지 안 자고 논다고 책본다고 버텨서 많이 힘들었는데, 작은 꼬맹이 낳고는 ‘느림보 수면교육’이라는 책을 읽고 마음이 느긋해져가지고 집안 조명 어둡게 하고 하얀 전구 노랑이로 바꾸고 시간 정해서 딱 소등해버리고 토닥토닥 해주니 애들이 너무 잘 자버렸다…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 해…
양육 과정에서 상처 입고 불안을 안은 채 자라난 아이들은 그게 문제인 걸 알고 나서도 그 이상의 대안을 찾기가 좀체 쉽지 않다. 대우 받은 대로, 경험한 대로 행동하기가 쉽다. 그 악순환을 끊고 인내심을 가지고 더 나은 행동을 하는 게 나와 아이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걸 안다. 실천은 더디지만…그래도 내 아기들은 내가 어릴 때보다 덜 울고 나보다 엄마를 덜 찾고 어디 나간다 해도 금세 돌아올 걸 알고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다정한 아빠를 엄마보다도 무서워하지 않고 마냥 편하게 군다.(그리고 호구 잡듯 마구 괴롭히지…) 그런 식으로 세대를 거쳐 나아지면 다행 아닐까.
정신의학과 심리학, 뇌과학 지식을 동원해 온갖 밈과 드립을 비벼서 쉽게 만화로 그려준 이 책도 제법 접근하기 쉬워 부모가 되기 전인 사람들에게 권할 법 했다. 물론 이거 하나로 다 되진 않지만 그래도 위로가 되지 않을지. 만화도 잘 그리는 재주 좋은 의사 선생님 ㅎㅎㅎ
그러고보니 새삼 깨달은 게 그렇게 열심히 들락날락 살피던 정신의학신문 안 들어가 본 지 꽤 됐다. 아, 나 요새 진짜 살만한가 보네. 근래 드물게 안정되고 차분한 나날이다. 나이가 들어 그런가. 그럭저럭 나아지고 있는가. 불안과 불면과 우울이 없는 삶이 얼마나 평온하고 좋은지 직접 겪어 보니 너무나 좋다. 나는 그걸 누릴 자격이 있다고 믿기로 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6-26 10: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진짜 끊기 힘든 대물림을 잘 끊어내고 계신 반열님~ 멋지십니다~👍
(근데 아가들이 일케 어린데 책은 어떻게 읽으시는 거예요? 슈퍼우먼이세요?)

반유행열반인 2021-06-26 10:49   좋아요 1 | URL
끊은 줄은 모르겠고 주변 좋은 사람들이 완충? 보완? 해주는 덕이지요. 주로 방치 플레이입니다 …ㅋㅋㅋ 유튜브 틀어주거나 스티커북 쥐어주고 한눈 파는 동안 혼자 책삼매경…

Yeagene 2021-06-27 0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럼요..충분히 누릴 자격이 있으십니다.그런데...의사 선생님이 직접 글 쓰고 그리신 거였어요?그림 잘 그리시네요...♡

반유행열반인 2021-06-27 00:28   좋아요 1 | URL
넴 정신과 의사쌤이 그려서 연재하던 걸 책으로 묶었더라구요. 의사도 육아는 처음인 거라 ㅋㅋㅋㅋㅋ

2021-06-27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7 14: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syo 2021-06-29 14: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꼬맹이 마음을 설명하는 할부지들. 애기 마음은 할부지가 되어야 알 수 있는 거란 말인가요....

반유행열반인 2021-06-29 14:27   좋아요 0 | URL
할부지가 기억력이 좋아가지고 애기 때 난 이랫쪄 한 거거나 퇴행이 와서 다시 어린애가 되었거나...(할부지 제송함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