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성
타리에이 베소스 지음, 정윤희 옮김 / 살림Friends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르웨이. 한번도 가보지 못한 나라. 피요르드식 해안과 바이킹의 후손들과 뭉크의 절규와 오로라, 그리고 1985년에 결성한 그룹 A-Ha의 모국 이라는 연상단어가 떠오른다. 경관이 수려하고 빙하지형이 남아있다고 한다. 늘 동경해 마지않던 나라다. 그러나 막상 관광지로 선택하기엔 노르웨이는 거리가 멀지 싶다. 노르웨이의 국민작가인 약간은 이름도 낯선 타리에이 베소스의 세계로 따라가다보면 약간 노르웨이의 향기를 맡을 수 있을지 설레이는 마음으로 탐독했다.

열한살 소녀들의 예민한 감수성이 너무나 투명하게 내비치는, 건드리기만 해도 깨져버릴 듯한 소녀들만의 작은 성(城)이 위태위태하게 외줄타기를 하고 있다. 그녀들만의 비밀을 꽁꽁 싸매고 어른들에게는 절대 말할 수 없는 그녀들만의 비밀. 별 것 아닌 일로 고민하는 것이 그녀들만의 특권일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나는 별 것 아니라 생각되는 그것이 그녀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지켜야하는 큰 약속이자 다짐일것이다. 나에게도 딸이 있다. 말문이 트이면서 내 딸은 내게 쉴새없이 말을 건네왔다. 그러나 어느 순간 내 딸은 이제 내가 아닌 친구에서 쉴새없이 말을 건넨다. 엄마 모르게. 난 처음에 너무 섭섭했으나 나도 그렇게 성장했기 때문에 딸을 이해하고 딸과 딸의 친구들만의 비밀스러운 속삭임을 위해 자리를 비켜주곤 했다. 시스와 운도 그런 비밀이야기가 생긴 것이다. 그리고 친구를 위하는 시스를 이해는 하지만, 안타까운 엄마마음이 내 안에서 휘몰아 쳤다. 세월은 나를 엄마입장에서만 보게 만들어 놓은 것일까? 아마 이 책을 내 딸이 읽는다면, 내 딸은 엄마입장보다 시스와 운의 입장에 서서 안타까워 할 것이다.

나는 더 이상 열한살 소녀의 눈으로 읽을수 없다는 한계에 봉착했다. 난 딸을 가진 엄마이기 때문이다. 나도 시스와 운과 같았던 나이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는 추억으로 남았을 뿐, 지금의 나는 엄마이기 때문에 온전히 그녀들의 시선으로는 읽을 수 없었다. 노르웨이의 기후는 한대성 기후이기 때문에 12월에는 오후 3시만 되어도 해가진다. 긴 밤이 이어지는 날이었을 것이다. 그런 기후를 이해하고 본다면 이 책을 읽을때 약간은 도움이 될 수도 있을것이다. 시스와 운의 슬픈 소녀의 운명을 이야기 하는 내용임을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슬퍼지는 마음은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다. 해가 일찍 지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노르웨이는 성폭행사건이 별로 없는 것일까? 열 한살 소녀가 실종 되었는데도 그 쪽으로는 무게를 두지 않는 전개에 의아심이 솟구쳤다. 연일 실종된 소녀를 오로지 마을을 수색하는 것에만 몰두하고 촛점을 맞추는 모습도, 실종 전 마지막으로 비밀이야기를 나누었던 참고인의 진술이라든지 경찰들의 조사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은 노르웨이는 성(性)에 관한 한 아주 청렴결백한 나라인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인지 모르겠으나 현실적으로 맞지않는 이런 전개는 실소를 자아낼 수 있을것이다. 소녀들만의 청순하고 순수한 비밀이야기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 경찰들의 이야기나 성추행범 같은 설정은 쏙 뺀것일수도 있겠다. 청소년 전용책하면 딱 좋을 설정. 아마 내가 이렇게 말한것을 내 딸이 보게 된다면, 엄마는 아름다운 소녀들의 이야기를 너무 현실적으로만 이끌어 간다며 나를 비난할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엄마와는 말이 안통한다고 하면 아! 나는 어쩌란 말인가.

시스 부모님이 보여주는 인내심은 닮고 싶은 부모의 모습이다. 딸의 마음을 헤아리고, 인내하고 기다려주지만, 때로는 엄격하기도 하는 그들의 모습이 보기에 참 좋았다. 비록 너무나 교과서적인 모범적인 부모의 모습이라 역시 청소년용 책이라는 느낌이 진하게 들었지만.

운을 끝까지 기다려준 시스의 우정과 의리는 높이 살 만 하다. 주위에 걱정을 끼치기는 했지만, 진정한 친구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행동이었다. 운에게 전하는 시스의 약속에 마음이 아릿하게 저려온다.

I always think of you!
I promise you.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4-23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녀들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사놓고 못 읽고 있어요.
요즘 들어 딸네미가 사춘기에 접어드나봐요.
슬슬 반항과 징징거림의 반복으로 들어가고 있어요.
조금..... 맘이 허전하려 하기두 하지만, 엄마로서 날려보내야겠죠?
첫눈님께서 읽으신 책의 친구에게로요.

즐거운 주말되셔요.

첫눈 2011-04-23 23:48   좋아요 0 | URL
아이들이 그럴 나이가 됐나봐요 ^^
너무 심하게만 치루지 않았으면 하고 바래보기도 해요 ~

소녀들의 심리학요?
어~저는 처음 듣네요. 아마도 제게도 꼭 필요해 보이는 책이네요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011-04-26 0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4-26 12:4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