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심채경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만 읽느라 몰랐는데 사내 도서관에 흥미로운 책들이 잔뜩 있었다. 그래서 당분간 소설 읽기는 중단하고 회사에 있는 책들 위주로 읽어볼 생각이다. 이래저래 시간이 잘 안 나기도 해서 당분간은 가벼운 독서와 가벼운 글만 기록해야겠다. 이 책은 국내에 몇 없다는 천문학자가 쓴 에세이인데, 그쪽 지식을 곁들인 인문학 내용이 다수 포함돼있어 과알못들도 그럭저럭 즐길 수 있다. 간혹 저자가 본인 텐션에 못 이겨 딥해질 때가 꽤 있지만 애교로 봐주자. 그래도 명색이 천문학자의 에세이인데.


어느 특정 분야에 미친 듯이 빠져드는 일명 덕후를 볼 때마다 내심 부러웠었다. 재능이나 특기를 살려서 성공 가도를 달리는 걸 말하는 게 아니다. 그런 사람들은 덕질 외에 일들은 관심 밖이라 삶을 아등바등 하지를 않는다. 그래서 욕심이나 열등감도 잘 없고 어떤 때에는 순수하기까지 하다. 그게 꼭 좋다고 할 수 없는 세상이지만, 나는 그런 사람들이 좋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런 축에 속하는 사람이다. 좋아하는 일이 밥벌이가 되는 게 양날의 검이라지만 굶어죽지 않을 정도만 된다면야.


천문학자가 별을 보지 않는다는 제목은, 별을 관측하는 건 잠깐이고 나머지는 관측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연구하는 시간으로 하루를 다 쓰기 때문이란다. 그리고 워낙 비인기 과목이라 도움을 청할 선배들도 없어 연구하다 막히면 아주 난감하더라는 내용도 서슴없이 나온다. 이외에 천문학 전공을 하면서 겪었던 별별 일화를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그리고 과학자는 이런 덕후들이나 가능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학원을 마치고 결혼도 하고 강사도 뛰면서 아주 바쁘게 살아온 심채경 박사님.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스케줄이지만 본인이 좋아해서 전부 해내고 마는 원더우먼 그 자체였다. 꼭 전공분야가 아니어도 좋으니 뭔가에 깊숙이 빠져보라는 메시지도 주고 있다. 극 내향인이라는 저자는 정말 공부밖에 모르던 분이었지만, 또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하는 직업이었지만 강의를 하고 연구 주제를 따내고 자문을 구하려면 타인의 협조가 필요했다. 연구실 밖으로 나갈 일이 없다고 할 만큼 집순이지만 남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대인관계에 힘쓰는 노력이 저자를 참 빛나게 만들어주었다. 과연 프로페셔널도 혼자서는 의미가 없다. 무인도에 사는데 명성과 위대함이 다 무슨 소용이랴.


저자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낀 대학 교육에 대한 일가견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대학 졸업생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전공과 상관없는 수업을 듣는 아이들. 반대로 전공과목에 밀려 꼭 필요한 교양수업을 못 듣는 친구들. 배움이 즐거움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괴로움이 돼버린 청춘들. 이렇게 된 사회의 시스템을 이해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교육의 현실을 꼬집는다. 그 마음은 교육자의 입장이 아니어도 너무나 공감되었다. 어디 교육뿐인가. 사회생활은 더하지. 오직 먹고사는 걱정뿐인 근로자들도 취미를 갖고 여가생활을 즐기며 자신을 돌보고 싶어 한다. 그치만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가 눈앞에 산더미인데 즐거움이고 괴로움이고 신경 쓸 수가 있나.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나도 참 뼛속까지 세상때가 묻었구나 싶어진다. 여튼 천문학과 인문학의 콜라보치고는 무난무난한 책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3-02-23 12: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물감님 회사에 도서관이 있군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 게다가 흥미로운 책들이 잔뜩 있다니👍 심채경 박사님 얼마전 끝난 <알쓸인잡>에서 조금 봤어요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갖고있다는게 느껴지더군요.

물감 2023-02-23 13:17   좋아요 3 | URL
네네, 대부분 업무관련 도서지만요 ㅎㅎ
에세이, 인문학, 사회과학 등 이것저것 많아서 당분간 소설 리뷰는 없습니다 ^^
이 분이 tv에도 나오는군요? 거기 나오는 분들은 말도 잘 하시던데, 역시 한우물 파는 게 정답인가 봅니다ㅎㅎㅎ

잠자냥 2023-02-23 14:3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주로 책과 모니터만 보는 직업이라 (짠 월급에 비해)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데... 가끔 정말 역자 저자 등과 통화하거나 대면해야 할 일 생기면 며칠 전부터 스트레스 받아서 극....... 휴....
이미 죽은 저자의 책 일 할 때가 가장 좋습니다(동료들 대부분이 그렇다고 합디다ㅋㅋㅋ)

아무튼 저도 이분이 말씀하시는 거 트위터에서 보고 약간 호감이 생겨서 이 책은 한번 읽어볼 요량으로 보관함에 담아뒀더랍니다. 물감 님 리뷰 읽으니 꼭 읽어봐야겠군요.

물감 2023-02-23 15:02   좋아요 4 | URL
같이 계신 분들이 잠자냥 님과 비슷한 성향이신가봐요. 온통 기빨리는 직원들 뿐인 저로써는 넘나 부럽습니다. 하하핳... 스트레스 관리 잘하세요 ㅎㅎㅎ
글만 읽어봐도 대단한 분인 게 느껴지던데 오호 역시나였군요. 아니 근데 잠자냥님의 책 구매횟수가 점점.... 저의 예언대로 잠자냥 서재 추석특집 쯤에는 0.5배 늘어나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삭매냐 2023-02-23 16: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사내 도서관이 다 있군요
대단하네요.

전 소설 외에 다른 분야에는
관심이 부족해서리. 과학 계통
의 책도 사두긴 했지만 손이
가질 않더라구요.

물감 2023-02-23 16:44   좋아요 5 | URL
저도 소설파라서 다른 분야를 정말 안 찾긴 하는데, 그래도 유명한 총균쇠나 사피엔스 이런 건 읽어줘야 하지 않냐는 생각을 수년째 하고 있습니다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2-24 0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내 도서관! 부럽습니다^^
심채경 박사님 알쓸인잡에서 말씀하시는 것 보고 이 책 읽고 싶었어요.
웃으실 때, 심은하 배우 닮은 것 같더군요.
참 곱고 여리여리해 보이던데, 말씀 하시는 걸 들었을 땐 참 강단있어 보였어요.
여자 천문학자도 참 멋있어보였구요.

물감 2023-02-24 11:40   좋아요 1 | URL
다들 알뜰신잡 챙겨보시는군요? 저는 시즌2가 나온 줄도 몰랐는데 ㅋㅋㅋ
글을 생각보다 잘 쓰셔서 의외더라고요. 읽어보셔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