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드 44 뫼비우스 서재
톰 롭 스미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머나 세상에나 어떻게 이런 소설이 다 존재하지? 올해의 베스트 도서는 무조건 이 책이다. 이 한 권에 웬만한 장르가 다 들어가 있다. 심리, 액션, 추리, 첩보, 정치, 역사, 미스터리, 사회 등등. 이 많은 요소들이 놀라울 정도로 완벽한 균형을 갖추었고 스토리 또한 고퀄리티를 보여준다. 난 가끔 ‘예술의 경지‘에 이른 모든 것들이 평가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그 예술성에 이런저런 이유와 코멘트를 붙일 필요 없이 그저 멋지다, 대단하다는 말로도 충분하다고나 할까. 내게는 이 작품이 딱 그런 느낌이어서 굳이 내 생각과 견해들을 넣고 싶진 않았지만 그래도 명색이 리뷰인데 뭐라도 써보도록 하겠다. 사람이 너무 놀라면 오히려 말이 안 나올 때 있잖아? 그런 경험을 문학으로 느껴본 건 스콧 스미스의 ‘심플 플랜‘ 이후로 이 책이 두 번째다. 별점 짠돌이인 내가 이런 평을 했으면 말 다한 거임. 감히 별 다섯 개만 가지고는 부족해. 지구인들아, 부탁한다. 나에게 별점을 나눠줘!


소련의 국가안보부 요원인 레오는 그를 시기하던 부하의 계략으로 지방 민병대에 좌천된다. 그곳에서 알게 된 어린아이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을 잡으려 하지만 국가는 이 사건들을 은폐하려 하고 레오 부부를 반역죄로 죽이려 한다. 이리저리 쫓겨 다니다 마침내 살인마를 만난 주인공은 잃어버린 과거를 직면하게 되는데...


밑반찬까지 완벽한 맛집 같은 작품이다. 모든 장면과 요소에서 글맛이 느껴진다. 먼저 배경부터 보자면 스탈린이 통치하던 구 소련이다. 피비린내 진동하는 이 사회국가에서는 그 누구도 반혁명죄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또한 오직 국가와 본인, 이 관계 외에는 어떤 관계도 허용되지 않았으며, 가족이든 동료든 의심되는 자는 죽어마땅했다. 국가안보부는 이상적인 사회를 만든답시고 국민에게 주기적으로 공포심과 두려움을 심어주었고, 그런 일에 앞장 서던 사람이 주인공이었다. 감정을 거세당한 그였기에 아내가 스파이로 밝혀졌을 때 가차 없이 끌고 가 고문할 줄 알았건만, 인조인간이었던 레오는 아내로 인해 인간다움을 점차 갖춰갔고 살신성인하는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역시 사람은 사람으로 바뀌는 것인가.


레오를 사신처럼 따라다니던 바실리도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 출세와 승진에 눈이 멀어 자신의 상관을 좌천시키는데 성공한 그는 훗날 레오의 상관이 되고부터 본격적으로 그를 괴롭혔다. 레오가 아닌 그의 가족들을 괴롭혀서 레오의 고통스러움을 즐긴다. 여기까지는 뭐 그러려니 했는데, 더 이상 괴롭힐 상대가 없어져 허전함에 어찌할 바 모르는 꼴이나, 레오가 탈출했을 때 다시 만날 생각에 기뻐하는 꼴을 보니 그냥 변태 스토커일 뿐이었다. 잘만 다듬었다면 ‘레 미제라블‘의 ‘자베르‘같은 캐릭터가 탄생할 수도 있었는데, 이건 뭐 열등감으로 무장한 드래곤볼의 ‘베지터‘에 가까웠다. 뚜렷한 악역은 얘 하나인데 비중이나 존재감에 비해 너무 평범한 것이 이 책의 유일한 단점이었다. 그래도 이놈 덕분에 레오 부부가 누명을 벗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지. 예상 가능한 결말이었지만 가끔은 이렇게 뻔한 결말도 좋더라고요.


현대 스릴러 작가들은 두 사건이 교차되다가 후반에 하나로 엮는 플롯을 주로 쓰는데, 이 책은 다 된 밥에 숟가락만 얹은듯한 플롯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레오 이야기와 연쇄살인사건, 두 줄기가 처음부터 하나였던 것처럼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진행된다. 여기에 등장인물을 줄여서 불필요한 장면들을 최소화하였다. 이런 장치들 덕분에 두꺼운 분량에도 읽는 데에 전혀 부담이 없었다. 이것이 서른 살에 쓴 데뷔작이라니, 참 여러 번 놀래키시는 작가일세. 작품 속 연쇄살인범의 정체는 신기하게도 추리가 필요한 듯 필요 없었으며, 범행 동기가 궁금하면서도 중요치 않은 캐릭터였다. 당최 무슨 말인지 알고 싶다면 직접 읽어보시길. 범인이 러시아의 실제 연쇄 살인마를 모델로 탄생되었다는데, 과연 러시아는 무서운 나라였다. 어떤 서평가가 말하길 범인이 아이들을 죽이는 것을, 서구의 문명을 원치 않는 소련이 변화의 싹을 잘라버리는 것이라 해석하였다. 그렇게 보니 독재정치의 무서움과 위험성이 실감이 난다. 근데 진짜 무서운 건 민주주의에서 일어나는 독재일지도 모르지.


주인공을 보면서 계속 생각나던 인물이 바로 성경에 나오는 사도 바울이다.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기 전의 바울은 예수를 믿는 자들을 앞장서서 잡아넣고 죽이는 인물이었다. 그러다 진리를 깨달은 뒤 완전히 딴 사람이 된다. 이전의 지식들과 스펙은 전부 배설물로 여겼고 전도여행을 하면서 죽을 위기도 여러 번 겪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길을 걸어간 것은 믿음과 소망 이전에 지난날의 죄를 회개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이 책의 주인공도 똑같다. 완벽한 스펙을 가진 레오는 사회주의의 오류를 깨닫고 나서 국가의 적이 되는 길을 택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죽음을 막는 것으로 자신의 사명을 정한다. 레오 역시 수차례 죽을 고비를 맞았지만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또 자신의 지난 죄를 속죄하고 싶어서 필사적으로 몸부림치지 않았을까. 여차여차해서 범인도 잡고 레오 부부도 무사히 살아남았다. 그리고 절대 바뀌지 않을듯한 이 나라가 변화할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끝이 난다. 이상, 재미와 교훈과 감동의 삼박자가 완벽했던 소설, ‘차일드 44‘였습니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6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19-12-18 06: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저도 정말정말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2,3권도 있으니 레오가 궁금하시다면 꼭 읽어보세요. 그나저나 이 작가 작품 신간을 늘 기다리는데 전혀 소식이 없네요.

물감 2019-12-18 07:42   좋아요 1 | URL
저는 한 권짜리로 읽은거에요ㅎㅎ분권되기 전에 나온거^^ 진짜 대박이란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coolcat329 2019-12-18 08: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그렇군요!😅 네 정말 👍👍👍입니다.

coolcat329 2019-12-18 1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시크릿 스피치>,<에이전트6>가 합쳐져 있는게 아닌거 같은데요...레오 시리즈가 이렇게 세 권이거든요.

물감 2019-12-18 10:50   좋아요 1 | URL
아 그러면 이 한권이 세권으로 나뉜게 아닌건가요? 이런 빅뉴스가! 2,3권도 재미있나요? 급 흥분되네요ㅎㅎㅎ다 구매해야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coolcat329 2019-12-18 10: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각각 별개의 이야기지만 주인공은 레오에요. 레오가 좋으시다면 꼭 읽어보세요. 🤗

물감 2019-12-18 11:00   좋아요 0 | URL
ㅎㅎㅎ넵 쿨캣님 좋은하루 되세요😁😁😁

짜라투스트라 2019-12-18 17: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밌는 책이죠ㅋㅋ

물감 2019-12-18 18:04   좋아요 0 | URL
역시 알고계시네요ㅋㅋ
진짜 돈이 안아까운 책입니다😃😃😃

나비종 2019-12-20 2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빵빵한 별 다섯 개를 획득한 맛집의 고퀄이 궁금해지는데요?ㅎㅎ

사람이 사람으로 바뀐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한 권의 책으로 사람이 바뀌는 경우도 같은 맥락일까요? 책에는 작가가 담겨있으니 종이로 된 사람과 마찬가지이니까요.^^;

물감 2019-12-21 16:31   좋아요 1 | URL
이 별점 짠돌이를 함 믿어보십쇼ㅎㅎ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더 나은 사람이 되기위해 책을 읽는건 아니지만, 읽기전의 나보다는 좀더 괜찮은 내가 되어있다고 믿습니다ㅎㅎㅎ

서니데이 2019-12-24 17: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감님, 2019년 서재의 달인 북플마니아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좋은 이웃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물감 2019-12-24 18:00   좋아요 1 | URL
저는 매번 서니데이님을 통해 마니아소식을 듣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하구요, 서니데이님도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열심히 달려오시느라 수고많으셨어요!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