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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 그들은 왜 칼 대신 책을 들었나 ㅣ 서가명강 시리즈 14
박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에 대한 관심과 교류는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정작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를 자문해보면 모른다는 사실 밖에는 답변이 없어 궁색하던 터에, 일본의 현재를 있게 한 메이지 유신부터 살펴보자는 흐릿한 생각이 떠올랐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메이지 유신의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전개되므로 사회적, 정치적 배경을 단번에 파악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역사의 전환점에서 인물들의 서사가 어떤 매듭으로 잇달아 연결되는지 뒤따르는 과정을 통해, 역사에서 사람의 중요성에 대해 한층 더 무게를 두도록 이끈다.
일본의 천황 중심 국가주의나 식민주의를 지향하는 팽창적 국가관, 보수적 사회상의 근간을 이룬 메이지 유신의 유산을 이끈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일본의 입장에서는 영웅들의 발현이지만, 우리의 입장에서는 두려움이면서, 동시에 당대 그들이 가진 실용성, 유연성, 객관적인 현실 판단 능력 등을 갖춘 인물들이 우리에게서는 왜 웅거하지 못했나 아쉬움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메이지 유신은 막번 체제의 혼란과 계급 간 경제적 격차, 서양과의 교류 등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변화 속에서 이루어졌다. 도쿠가와 막부는 에도에 수도를 두고 전국은 번으로 나뉘어 다이묘에게 자치를 허용했다. 막번 체제 속에서 상인 계급의 경제적 성장은 두드러졌지만, 농민이나 하급 무사 등은 경제적 빈곤에 처해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페리호의 내항, 외세와의 불평등 조약에서 막부가 무능력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점차 신망을 잃기 시작한다. 더욱이 서양 문물이 일본에 들어오면서 개화 사상이 퍼지기 시작했고, 사쓰마, 조슈 등의 유력 번에서는 자체적으로 군사력, 경제력을 갖추면서 합종연횡을 통해 천황 중심의 새로운 사회를 꿈꾸게 된다.
이러한 배경 하에 이 책에서는 메이지 유신의 주요 인물로 요시다 쇼인, 사카모토 료마,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요시다 쇼인은 메이지 유신을 직접 실행한 당사자는 아니지만, 메이지 유신이 실현될 수 있는 사상적 기틀을 만드는 인물로 광인으로 묘사된다. 그는 지성을 다했는데도 움직이지 않는 것은 없다는 신조 아래 서양 관련 서적을 구해 필사하면서 서구 열강의 침략 의지를 짚어낸다. 또 존왕양이 사상을 중심으로, 번주에게 서양 무기와 서양식 병제의 채용, 군함 건조의 필요성 및 네덜란드로부터의 군합 구입 등을 촉구하는 등 말이 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설파한다. 페리 함대를 지켜본 쇼인은 해외도항까지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송하촌숙을 세워 인재들을 길러낸다. 송하촌숙에서는 다양한 정치적 토론이 이루어졌고, 무엇보다 해외팽창에 대한 구상이 이루어졌다. 부국강병을 통해 함선을 보유하고 이를 통해 해외팽창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존왕양이는 단순한 쇄국 정책이 아니라 항해통시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단순한 양이가 아니라 천황을 중심으로 막부체제의 개혁을 꾀해야 한다는 다다른다. 그러나 쇼인은 막부의 불평등 조약에 대해 반대하고 막부 인사의 살해 및 정치 체제를 전복하려는 반란을 모의했다는 죄목으로 사형된다.
사카모토 료마는 도사번 출신으로 탈번까지 감행하는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로, 막번을 극복하고 천황 중심의 국가주의를 탄생시키는 데 유연성을 발휘한다. 일본의 근대적 해군을 창설하는가 하면 서로 원수였던 사쓰마와 조슈번의 동맹을 이끌어내면서 막부에 대항하는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데 발굴의 능력을 발휘했고, 나아가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천황에게 권력을 반환하도록 설득하여 대정봉환을 성사시킨다. 일본의 첫 신혼여행이라고 불리는 오료와의 여행,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막부에게 끝내 암살당한 비운 등은 그의 업적과 더불어 낭만성을 더욱 고양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라스트 사무라이 사이고 다카모리는 서양과 근대를 배척하지 않으면서도 일본의 전통을 껴안으려는 행보를 보여줌으로써 일본인의 사랑을 받는 인물. 그는 사쓰마번 출신으로 히사미쓰의 부하 위치였으면서도 강한 카리스마를 갖추고 대중의 인기를 얻었으며 권모술수보다는 성심을 앞세운 것으로 평가받는다. 사쓰마 조슈 동맹의 당사자로 나섰고, 대정봉환 이후에 말만 천황에게 권력을 위임하고 여전히 도쿠가와 막부가 권력을 행사한다는 판단하에 막부제를 공식 폐지하고 천황 중심의 행정 체계를 포고하는 왕정복고를 단행한다. 이에 반발한 요시노부와의 전쟁에서 총사령관으로 나서게 되고 요시노부측 가쓰 가이슈와 차 한잔으로 회담을 하면서 에도성에 무혈입성한다. 이후 천황 중심의 신정부가 막부보다 더 서구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사무라이 계급의 동요가 일어나자 그는 조선을 무력으로 정복하자는 정한론을 내세우지만, 정권 내에서 기각되면서 실권을 잃고 사쓰마로 돌아간다. 거기에서 나름의 독자적인 군대도 만들면서 권력을 유지했는데, 정부가 가고시마의 탄약고를 반출하려는 데 맞서 사무라이들이 탄약을 탈취하면서 마침내 정부군과 갈등하게 되고 이는 서남전쟁으로 이어진다. 서남전쟁에서 정부군에 패퇴하면서 결국 할복을 선택한다.
오쿠보 도시미치는 사이고 다카모리와 친구로서, 바둑을 배워서 히사미쓰에게 접근했다고 알려질만큼 전략적이고 현실적이다. 사쓰마 조슈 동맹에서 사이고와 함께 업적을 이루었고, 번을 폐지하고 현을 설치하는 중앙집권 국가의 기틀을 마련한다. 필사적인 서양 공부를 통해 산업을 장려하고 국가주도의 근대화를 지향하면서 서구에서 배워 더 위대한 일본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실천한다. 그는 사이고의 정한론을 기각하고, 서남전쟁에서 정부군의 총괄 책임자로 사이고와 적으로 마주한다. 사이고 죽음의 책임자로 각인되면서 사무라이 계급으로부터 배신자로 낙인찍힌 후 결국 급진파에게 암살당한다.
메이지 유신은 주역들은 비록 암살당하거나 사형, 자결했지만, 정작 역사의 결정적인 순간은 칼이 아니라 협상 또는 담판으로 이루어졌다. 저자가 붙인 '그들은 왜 칼 대신 책을 들었나'라는 부제는 그러므로 더 의미심장하다. 사상과 행보는 달랐을지라도 냉철한 현실 인식 속에서 일본의 미래를 그린 사무라이들을 우리 입장에서 무조건 비판할 수 없는 이유, 일본을 더 많이 알아야 할 까닭, 묵직한 숙제를 받은 느낌이다.
이제 내 조국은 일본의 식민지도 아니고 상대도 안 되는 후진국도 아니게 됐다. 한일 간에는 이제야 비로소 ‘베스트 팔렌 체제‘가 시작되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니 진짜 승부는 지금부터다. 물론 좋은 의미에서의 경쟁이다. 그러려면 양국 시민들은 역사를 숨김없이 직시해야 한다. 그런데 직시한다는 게 생각만큼 쉬운 게 아니다. - P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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