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이야기
윌 듀란트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200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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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에 의하면, 윌 듀랜트는 무려 이 책을 11년간 준비했고, 3년 동안 집필하는 각고의 노력을 다했다고 한다. 그에 걸맞게 이 책은 전문적이면서도 너무 딱딱하지 않게, 논리학, 미학, 윤리학, 정치철학, 형이상학 등 철학의 각 분야와 연관된 철학자의 삶과 사상을 펼쳐보임으로써 저자가 주장하는 철학의 최고 효용 가치인 "종합적 해석"의 미덕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외관은 철학사의 연대기에 따라 철학자를 단순하게 소개하는 것 같지만, 각론에 들어서면 철학사의 변곡점에 있는 철학자의 삶과 사상을 통해, 철학의 흐름과 변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있다. 특히 단순히 철학적 사상의 개요을 설명하기 보다는, 철학자의 다양한 저술을 직접 인용하면서도 그의 삶, 시대적 배경과 연합시켜 사상적 탄생의 줄기를 가늠하도록 한다. 


가장 흥미 있게 읽은 부분은 스피노자와 베르그송이었다. '범신론'과 '창조적 진화'라는 대표적 특징만 외워야했던 일천한 암기식 공부의 허상이 여지없이 무너지는 느낌이랄까. 저자의 주장처럼 철학은 독립적인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 될 수 있는데도, 삶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 해답의 단초는 적확하면서도 간결한 저자의 기술에서 한껏 드러난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인식론이 보여주는, 나란 존재와 외부라는 세계의 양분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대신 외부의 세계가 나라는 존재와 합치될 수 있는 통일성, 그 근간을 추구하고자 했다. 가족으로부터의 배척, 종교적 파문, 외부 세계와의 단절 속에서도 그를 구원해낸 것은, 역설적이게도 이 모든 불행의 원인이었던 그의 철학이 아니었을까. 스피노자는 극단의 상황 속에서도 어떻게 평온이 가능한지, 철학과 삶으로 대변한다. 


스피노자는 성경은 오류와 모순이 아니라 이성적 합리성에 의해 기술 된 것으로 오히려 은유와 비유로 표현되었다고 단언한다. 직접적인 기술이라면 자연이 평소 질서에 따라 움직이면 신의 활동이 없는 것이며, 기적은 신의 선민들을 위해 신이 활동하는 것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신과 자연의 대립되는 힘을 가정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기술하는 방식은 인간으로부터 신앙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므로, 성경은 은유와 시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것이 파괴되면 또 다른 신앙 형태를 만들어 낼뿐이라고 진단한다. 즉 자신들을 끊임없이 추종하는, 기적과 이적의 신이 존재해야 것. 이단으로 몰렸던 철학자는 이성으로써 기적의 신앙이 갖는 부조리를 간파한다. 


그러므로 신과 자연이 불변의 법칙에 따라 활동하는 동일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는 철학자는,  불변하는 법칙에 따라 활동하는 동일한 존재인 법칙, 즉 영원한 진리에 복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윌 듀랜트는, 이러한 점에서 스피노자가 추후 헤겔 철학으로 이어지는 연결점을 자연스럽게 설명한다. 


베르그송은 기계론과 유물론에 잠식당한 인식 세계에 생경한 관점을 투척한다. 그는 우리가 공간적 개념으로 사고하려는 경향성 때문에 유물론에 기울어질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공간처럼 시간 역시 모든 생명과 실재를 지탱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시간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축적, 성장, 지속되는 것으로써, 과거 전체가 연장되어 현재 속에서 현실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즉 모든 단계에서 새로운 축적이 생겨 결코 과거와 같지 않으며 기계론적이고 기하학적인 예측 가능성은 환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존재하는 것은 변화하는 것이며 변화하는 것은 성숙하는 것이고 성숙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무한히 창조하는 것이라고 결론 짓는다. 


그는 정신이 곧 뇌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지성은 고정된 것을 포착할 뿐 생명의 지속적인 흐름을 보지 못하므로, 물질을 보면서도 에너지는 보지 못하는 맹점을 찾아낸다. 또한 생명은 관성과 우연에 반대되는,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생산하는 우주적 충동이라고 정의하면서, 우리가 자유롭게 행동할 때, 즉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우리의 삶을 계획할 때 우리는 내면에서 창조를 경험한다고 제시한다. 


지면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탁월한 기획을 바탕으로 철학자의 사상과 삶을 꼼꼼하게 기술한 저자 덕분에, 이 책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두터워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사실상 위인들은 우리들에게 그들의 말을 들을 줄 아는 귀와 영혼이 있을 때에만, 적어도 우리들의 마음속에 그들이 꽃피게 한 사상의 뿌리가 간직되어 있을 때에만 우리들에게 말을 하는 것이다. 우리도 위인들과 같은 경험을 했으나 우리는 이러한 경험에 간직된 비밀과 미묘한 의미를 남김없이 흡수하지 못했다. 우리는 주위에서 윙윙거리는 실재의 배음을 들을만큼 민감하지 못했다. 천재는 실재의 배음과 천체의 음악을 듣는다. 천재는 피타고라스가 철학을 최고의 음악이라고 말한 의미를 알고 있다 -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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