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발견 - 예일대 감성 지능 센터장 마크 브래킷 교수의 감정 수업
마크 브래킷 지음, 임지연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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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왕따의 경험,  자녀를 사랑했지만, 감정을 제대로 다루도록 교육하지 못하신 부모님, 다행히도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준 삼촌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되는 서두는, 예일대 교수의 화려한 이력에 저서 한권을 추가하는 무미건조한 목적으로 쓰여진 책이 아님을 확신하게 한다.

 

자신의 쓰린 경험으로부터 출발하는 저자의 주장은, 그러므로 현실적이면서도 실천가능성을 높이는 효과성에 대한 기대도 한껏 높인다.

 

저자는 우리 삶의 많은 문제, 성공과 실패가 감정과 연결되어 있지만, 감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대로 이해하며 대응하는 데 미흡하다는 점에 주목한다. 특히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에서 감정을 상황과 맥락에 맞게 다루는 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제대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안타깝게 여긴다.

 

감정은 일종의 정보이며, 학습능력, 관계, 의사결정, 건강, 창의성 등 수많은 부분과 연계되어 있으며 감성지능이라고 불리울 정도록 인간의 역량을 표현하는 중요한 능력이라고 단언한다. 특히 감성 능력은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표현하며 감정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는 한편 정서적이고 지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감성 지능,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끈기와 열정인 그릿, 회복탄력성을 넘어서서 지혜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이끌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더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주장하면서 결코 감상적인 측면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감성능력은 누구나 습득해서 적용해야할 능력으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사고하여 응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우리 모두는 감정과학자처럼 그 과정을 배울 수 있다는 데 상당한 지면을 할애한다.

 

눈에 띄는 것은 단연 무드미터였다. 쾌적함 정도를 나타내는 가로축과 활력 정도를 나타내는 세로축을 기준으로,  4분면 각각에 쾌적함과 활력 정도에 따라 감정을 시각화한 것으로 인간의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감정을 그래프로 나타낸다. 무드미터를 명확하게 이해하여 실시간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된다.

 

저자가 제안하는 감성능력의 다섯가지 요소는 감정 인식하기, 감정 이해하기, 감정에 이름붙이기, 감정 표현하기, 감정 조절하기로, 무엇보다 감정을 스트레스라는 식으로 뭉뚱그려서는 안되고 감정을 끝까지 파고들어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는 대목이 인상깊었다. 무드미터의 같은 분면에 있더라도 명확히 다른 감정을 구분하고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자기성찰의 훌륭한 방편이 될 수 있겠다.

 

학교, 직장, 가정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실제 세미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감성능력 신장을 교육한 감정과학이자 교수로서 저자의 권고 중 새겨들을 것은, 학교에서의 교육부분. 몇 시간짜리 단편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감성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한편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실제 문화를 바꾸어가야한다고 주장한 대목이었다.

 

아쉬운 점은 가정, 학교, 직장에서 실제 실시한 프로그램이나 세미나의 개요, 방법, 참여자 특성, 성과와 개선 사항 등을 그대로 수록했더라면 훨씬 더 실용적이면서도 학술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지 않았을까 싶다.

 

감정에 이름 붙이기에 사용하는 단어 하나하나가 자아성찰을 위한 여유를 만들어 준다. 내가 이 감정을 정말 강렬하게 느끼고 있나? 아니면 그리 극단적이지 않은 다른 감정을 느끼는 걸까? - P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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