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휴양지
로베르토 이노센티 그림, 존 패트릭 루이스 글, 안인희 옮김 / 비룡소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력을 잃어버린 화가가 자신의 상상력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 자동차가 이끄는 대로 끝없이 길을 가다 도착한 곳이 ‘마지막 휴양지’. 그 곳에는 잃어버린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순례자들이 각자 자신이 찾는 것을 생각하며 투숙한다. 작가는 한사람씩 한사람씩 그들을 관찰하며 그들의 수상쩍은 움직임과 찾고자 하는 바를 유추하기 위해 노력한다.
  낚시꾼 소년, 창백한 얼굴의 숙녀, 외다리 선장, 키 큰 카우보이, 말 장난꾼, 모두를 의심하는 형사, 비상착륙한 비행사, 말을 탄 기사까지 모든 투숙객들이 은밀한 몸짓으로 자신이 찾는 것을 찾기 위한 시도를 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노출되면서 이야기들이 얽힌다.
  이야기가 조금 더 진행되면 그 주인공들이 어린 시절 우리를 상상의 세계로 이끌던 이야기 속의 주인공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작가는 자신의 상상력을 찾기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의 상상력을 재탐색한 것이다.
  왕자님을 애타게 기다리던 인어공주, 흰 고래를 찾아 세계의 대양을 누비던 에이허브선장, 사막에 비상착륙한 [어린 왕자]의 작가, 풍차를 찾아다니는 돈키호테... 모두가 간절히 찾는 것이 있는 주인공들이다.
   이 책의 작가에 의해서 ‘마지막 휴양지’에 모이게 된 동화 속의 인물들은 이제 작가의 상상력 속에서 해피엔딩을 맞도록 이끌어진다. 우리가 읽었던 이야기 속에서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 채 아직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헤매던 주인공들은 이 마지막 휴양지에서 더이상 이야기 속을 떠돌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듯 보인다.
  어린이들은 수많은 색다른 주인공들을 즐겁게 즐길 수 있으며, 이 책을 함께 읽는 부모는  어린 시절의 상상력을 충족시켜주었던 많은 이야기 속으로 빨려 들어가 그 주인공들이 서로 연결되어 색다른 결말을 맺는 것을 보며 잃어버렸던 상상력의 기쁨을 다시 맛볼 수 있다.
  어린 시절 인어공주 책을 덮으며 안타까운 마음이 오래갔던 일이 있는가? 청소년 시절 백경을 읽은 후 알 수 없는 허전함에 마음이 서늘했던 적이 있는가? 이런 감정을 느낀 이라면 마지막 휴양지에 들러보시라.
  상상력 가득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은 곡선이 강조되어 매우 부드럽고 편안한 인상을 주며 색감이 아름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