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6~10>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튼튼한 지구에서 살고 싶어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학교 9
이어령 지음, 조승연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를 살리자'는 구호는 너무 익숙해서 이제 자극조차 주지 않는다. 다시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용어로 지구의 위기에 대해 경고하기 시작했지만 이런 용어들은 친근하지 않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이런 구호들은 너무 추상적이고 낯선 말들로 여겨질 것이다.  

  '춤추는 생각학교'시리즈의 좋은 점은 피부에 와닿는 쉽고도 친근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에 대한 이번 이야기는 엉뚱하게도 아기가 태어날 때 두손을 꽉 쥐고 태어난다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아기가 10달 동안 사는 '자기의 우주였던 어머니 아기집이 상할까 봐 두 손을 꼭 오므리고 안전하게 떠나온 것'(p.15)이라는 것이다. 즉 자신의 우주를 상처내지 않던 작은 손이 자라서 자신이 평생 몸담을 지구를 할퀴는 손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다. 

  우리가 자주 듣는 여러가지 지구의 문제들이 언급된다. 물의 소중함과 물부족국가들, 생명을 키우는 흙과 그 흙을 오염시키는 농약들. 지구온난화, 숲 생태계 파괴의 문제점, 멸종위기 동식물 등이 그것이다. 쉽고 알기쉽게 구어체로 친근하게 일러주기 때문에 이해가 쉽다. 

  이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원의 재활용,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우리 선조들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자세등을 설명한다. 까치밥을 남기는 사연과 짚신에서도 배울 수 있는 자연사랑 실천정신 등이다.  

  이제 더이상 미룰 수 없을 만큼 코앞에 닥친 지구의 위기를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우리 조상들의 삶을 본보기로 설명한 점이 훌륭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