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 게임 나라에서 탈출하다 좋은습관 길러주는 생활동화 3
오윤현 지음, 설은영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IT강국 우리나라에서 이제 컴퓨터는 냉장고만큼이나 꼭 필요한 가전제품의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가 주는 편리함보다도 더 많은 해악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귀찮게 여기거나 힘들어하는 사람들, 또는 컴퓨터 속의 일처럼 그저 리셋버튼을 누르면 원상복귀될 것 같은 착각에 빠져 극도의 폭력적 사건을 저지르는 아이들에 대한 뉴스를 이젠 심심찮게 듣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 토리는 부모님께서 주무시는 한밤중에 몰래 나와 게임을 할 정도로 게임에 푹 빠져있다. 게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조금만 더 하겠다며 부모님을 조르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주변에서 꽤 듣게 되니, 바로 우리아이의 친구라도 만난 듯 공감이 가는 캐릭터다. 아이의 외로운 처치를 알지만 어쩔 수 없이 생활에 얽매여 아이를 혼자둘 수밖에 없는 부모님의 입장은 더더욱 공감이 간다.
  게임을 하고 싶다는 욕구는 학교를 빠지고 싶은 유혹을 생겨나게 하고, 마우스를 훔치게 하고, 친구에게 괜스레 화를 내게 하는 둥 토리의 생활을 엉망으로 흔들어 놓는다. 다행히 토리는 꿈속에서 게임 외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끔찍한 게임나라를 경험한다. 그리고 그 꿈에서 깨어난 후로는 게임의 유혹을 과감히 뿌리칠 수 있게 된다.
  토리가 적절한 시기에 그런 교훈적인 꿈을 꾸게 되어, 스스로 유혹을 견디게 되었다는 진행이 너무나 낙관적이어서 조금 맥이 빠지기도 하지만, 우리의 현실도 그렇게 잘 풀리면 오죽이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야기에 뒤에 2개의 부록이 있다. 게임중독여부를 진단하는 간단한 미로형 설문과 컴퓨터가 생활에 도움을 주는 예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게임중독 진단설문은 너무나 간단해서 정확한 진단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좀더 상세한 자가진단 및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드린다.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s://www.kado.or.kr/IAPC/index.asp

* 책 선택을 위한 팁:

  글자가 크고 행간도 넓어서 초등학교 1학년이라도 쉽게 볼 수 있다. 일러스트는 윤곽선을 또렷하게 하고 크레파스로 칠한 어린이들 그림처럼 보여서 글의 내용이 쉽게 느껴진다. 어린이들이 아마 친구들이 그린 만화처럼 친근해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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