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독서 논술 - 엄마를 위한 김미선 원장의 논술특강
김미선 지음 / 예문사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세아이들은 모두 책읽기를 좋아한다. 모두가 수준과 내용을 가리지 않고 잘 읽는 편이다. 그런데 엄마의 욕심이라면 글을 읽는 것이 뭔가 눈에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면 하는 것이다. 글짓기를 잘 하거나 일기를 잘 쓰거나 하면 좋을텐데. 그저 실속없이 그냥 읽는 것만 재미있어하는 듯 보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독서를 논술로 발전시킬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었다.
 
  이 책은 압구정에서 논술학원을 하는 원장의 글이다. 첫째마당 발칙한 제안은 자신이 논술에 대해 생각하는 이모저모와 현 논술교육 등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데 정말 발칙한 면이 없잖아 있는 것이 상당히 재미있었다.

  우선은 책읽기가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재미를 강요해서도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기위해서 부모님들에게 '호들갑스러운 책읽기'를 권하고 있다. 상황과 분위기를 한껏 살려서 아이에게 읽어주도록 하라는 것이다.

  또한 무조건 읽기가 논술로 발전하기를 그저 기다리는 것 또한 무모한 일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 대목에서 과연 원장님답다.^^  아이들의 책읽기에 부모가 관심을 갖고 선도하고 고쳐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자가 엄선한 권장도서 목록들이 떡하니 출판사까지 나와있는 것도 좋은 점 중의 하나라면 하나이다.

  다음은 대입논술, 중학논술, 초등논술까지 저자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다음 장들은 첫번째 장만큼 신선한 의견은 없었지만 독서와 논술에 대해 고민하는 엄마들이 얻을 만한 것들은 분명하게 짚어주고 있다. 

  책 마지막에는 초등학교 전학년 학년별 과목별 각단원별 참고도서들이 나와있어 초등학교자녀를 둔 어머니들에게 아주 좋은 자료가 될 것 같다.

* 책 속의 인상깊은 구절:

  프랑스의 중등교사인 다니엘 뻬냑은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독서의 권리를 말한다.

   1. 책을 읽지 않을 권리
   2. 건너뛰며 읽을 권리
   3. 책을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4. 책을 다시 읽을 권리
   5. 아무 책이나 읽을 권리
   6. 보바리즘을 누릴 권리(보바리즘: 오로지 감각만의 절대적이고 즉각적인 충족감) 
   7. 아무데서나 읽을 권리
   8. 군데군데 골라 읽을 권리
   9. 소리내서 읽을 권리
  10. 읽고 나서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권리

  이제 나 스스로도 이런 열가지 읽을 권리를  누려볼 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