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를리외르 아저씨 쪽빛그림책 2
이세 히데코 지음, 김정화 옮김, 백순덕 감수 / 청어람미디어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가장 감동적인 것은 그림입니다. 밑그림선이 보이는 투명한 수채화, 붓자국이 오고간 것이 정직하게 다보이는 깔끔한 아름다움. 

  이 수채화 속에서 그만큼이나 투명한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망가졌으나 너무나 소중한 자신의 식물도감을 안고 작은 아이가 거리를 기웃거립니다. 새 도감이 잔뜩 있는 서점에도 가보지요, 그러나 역시 애착이 가는 도감을 버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다가 '를리외르'를 찾아가라는 충고를 듣지요. 다시 거리를 헤매이다 드디어 '를리외르'를 만나게 됩니다.

  아이가 를리외르의 공방으로 들어서는 순간 우리도 같이 구경할 수 있습니다. 흩어진 종이조각과 제본용 기계와 표지용 가죽들. 그리고 차근차근 책다시 만들기과정을 볼 수 있지요.

  수작업에 거칠어진 손은 아이에게는 '나무옹이' 같아 보입니다. 모두 손으로 기억해야 하는 일을 아버지로 물려받은 소년... 이제는 자신의 손이 어린 시절에 보던 아버지의 손처럼 나무옹이같은 손이 되었습니다. 그가 만들어 온 수많은 혼이 담긴 예술제본책처럼 그의 손도 하나의 기품있는 작품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 책 속의 인상깊은 구절:

  책에는 귀중한 지식과 이야기와 인생과 역사가 빼곡히 들어있단다. 이것들을 잊지않도록 미래로 전해주는 것이 바로 를리외르의 일이란다. 60가지도 넘는 공정을 하나하나 몸으로 익히고 마지막에는 책등가죽에 금박으로 제목을 넣지. 여기까지 할 수 있으면 어엿한 를리외르가 된거야. 고치고 다시 튼튼하게 제본할 때마다 책은 새 생명을 얻는 거란다.

 * 한국에도 를리외르가 있답니다.

   예술제본 공방 렉또베르쏘   http://www.rectoverso.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