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병이 낫지 않는다
테라사와 마사히코 지음, 고희선 옮김, 김미나 감수 / 시금치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이 책은 어린이환자에게 처방될 수 있는 항생제남용에 대한 경고이다. 항생제남용은  항생제 내성균을 더욱 활성화시키게 되고, 결국은 치료할 수 없는 병으로 치닫게 된다는 경고를 주면서, 아이의 부모가 꼼꼼하게 따지는 버릇을 들여, 우리나라 의사들을 명의로 만들자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모두 공감이 가는 것들이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행여 감기라도 걸릴라치면, 당장 약을 먹이지만 감기의 자연치유기간인 15일 이후에야 낫게 되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감기에 듣지 않는 약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알 길이 없다. 

  이 책의 저자는 테라사와 마사히코, 일본의사이다. 이 책의 역자는 고희선. 책의 역자는 일본과 다른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책의 내용 일부를 수정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어느 부분이 한국적 입장에서 수정된 것인지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도 있는 것 같았다. 또한 전문적인 병명인 MRSA, VRSA등은 아무래도 읽는 내내 뭔가 불편하게 작용했다.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병명이어서 피부로 와닿지 않은 상태에서 책읽기를 지속해야하는 부담감이 있었다.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병과 대처법'에 관한 장은 어린 아이를 둔 경험이 부족한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약에만 의존하지 말고 아이들이 가진 자연치유력을 키우기 위해 주의할 점들은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아이들을 항생제남용에서 구하고 싶은 저자의 논지와 그처럼 한국의 어린이들을 항생제남용에서 구하고 싶은 역자의 마음 모두 책을 읽는 부모들의 마음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한국도 빨리 낫는 약을 바라지 말고, 길게 보고 오래 생각해도 부작용이 없을 약을 생각하는 명의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